[국어교과평가]초등학교1학년 국어과교육평가, 초등학교2학년 국어과교육평가, 초등학교3학년 국어과교육평가, 초등학교4학년 국어과교육평가, 초등학교5학년 국어과교육평가, 초등학교6학년 국어과교육평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09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초등학교1학년 국어과교육평가
1. 수행평가 방법
2. 수행상의 유의점

Ⅱ. 초등학교2학년 국어과교육평가
1. 무엇을 찾을까요
1) 단원목표
2) 평가기준
2. 상상의 나라로 떠나요
1) 대단원 목표
2) 평가기준

Ⅲ. 초등학교3학년 국어과교육평가
1. 앎의 즐거움(1)
1) 지도내용
2) 성취기준
3) 평가방법
4) 평가문항
5) 평가관점
6) 정답 및 예시답안
2. 앎의 즐거움(2)
1) 지도내용
2) 성취기준
3) 행동영역
4) 평가방법
5) 평가문항
6) 평가관점
7) 정답 및 예시답안

Ⅳ. 초등학교4학년 국어과교육평가
1. 나라면 이렇게
1) 평가목표
2) 평가과제
3) 평가유형
4) 평가방법 및 유의점
5) 평가내용
6) 평가기준 및 배점
2. 아하 그렇군
1) 평가목표
2) 평가과제
3) 평가유형
4) 평가방법 및 유의점
5) 평가내용
6) 평가기준 및 배점

Ⅴ. 초등학교5학년 국어과교육평가
1. 이야기를 듣고 생각하거나 느낀 점 말하기
1) 평가영역
2) 평가관점
3) 평가유형
4) 평가문항
5) 평가기준
6) 평가방법
7) 유의사항
2. 토론 주제에 대하여 주장과 근거를 들어 말하기
1) 평가영역
2) 평가관점
3) 평가유형
4) 평가문항
5) 평가기준
6) 평가방법
7) 유의사항

Ⅵ. 초등학교6학년 국어과교육평가
1. 대영역
2. 중영역
3. 성취기준
4. 평가기준
5. 문항형태
6. 수준구분
7. 문항
8. 예시답안
9. 평가중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초등학교1학년 국어과교육평가

1. 수행평가 방법

국어과는 창의적인 국어 사용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해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국어지식, 문학의 영역으로 구분하여 국어 사용 활동에 능동적으로 참여하여 활동하게 하였다. 그러므로 학습자의 국어 사용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도록 평가 계획을 수립해야 할 것이며 학습의 과정과 결과, 질적․양적 평가가 조화를 이루며 각 영역의 목표와 내용을 세분화하여 언어 수행 상황에서 통합적인 평가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가) 평가 도구를 개발하는 데 있어서 먼저 교육 과정을 영역별로 분석하여 목표를 세분화하고 대단원의 목표에 따라 전 단원이 골고루 평가될 수 있도록 안배하였다.
(나) 국어과는 언어 수행의 지속적 변화를 관찰하기 위해 결과평가보다는 과정평가를 해야 하므로 언어 수행 상황에서 평가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안내했다.
(다) 국어과는 인위적인 장면을 평가하는 것보다는 자연스러운 상황에서 평가를 해야 한다. 그래서 실제로 평가 시간을 따로 마련하는 것보다는 교수․학습 활동 상황에서 수행하도록 안내했다.
(라) 수행평가는 학습자의 능동성을 강조하고 있다. 종래의 교사 중심의 평가를 지양하고 학생 상호 평가, 자기 평가, 학부모에 의한 평가 등 다양한 방법으로 평가해야 한다. 소집단별 협동 학습을 지향하면서 상호평가를 할 수 있도록 평가 문항을 개발하기도 하였다. 또한 학생 스스로 자기 점검을 할 수 있도록 적극 안내해야 할 것이다.
(마) 평가 결과는 학습자의 성취 수준을 점검하고 판단하는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그러나 그것으로만 그치지 말고, 교수․학습 방법을 개선하고 교재나 평가 도구를 점검하는 자료로도 활용하고, 평가 결과는 학습자에게 알려 주어 부족한 부분은 피드백을 하여 창의적인 국어 사용 능력을 신장시키는 자료로 활용해야 할 것이다.

2. 수행상의 유의점

(가) 평가를 하기 위해 언어 학습 자료를 따로 개발하여 제시한 것도 있으나 대부분은 교수․학습 상황에서 평가할 수 있도록 교과서의 글을 그대로 평가에 활용하도록 안내했다. 그러므로 교사가 교수․학습에 들어가기 전에 평가 계획을 잘 수립하여 적절한 평가 문항을 선택하고 구안해야 할 것이다.
(나) 수행평가를 실시할 때에는 따로 시간을 설정하기가 어려울 것이다. 그러므로 학습 활동 중 여러 가지 언어 수행 상황을 궤간 순회를 하면서 관찰하거나 학생 상호 평가를 하도
참고문헌
교육부(2000) -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1 - 6학년, 서울 국정교과서주식회사
교육인적자원부(2001) - 국어생활 국어 교사용 지도서
교육부(2000) - 초등학교 국어과 교사용지도서 3-1, 대한 교과서 주식회사
노명완․박영목․권경안(1988) - 국어과교육론, 갑을출판사
백순근(1998) - 수행평가에 대한 이론적 기초, 「수행평가의 이론과 실제」, 원미사
박영목 외(1997) - 국어과 교수학습 방법 탐구, 서울 교학사
이인제 외(1997) -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 개발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교육과정개정연구위원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교육] 중학교 쓰기영역 교과서분석
  • * 목차 *1. 서론1) 중학교의 교육 목표2) 7, 8, 9학년 국어과 쓰기 영역 분석 목적3) 쓰기의 개념4) 쓰기의 중요성2. 본론1) 7차 교육 과정 쓰기 영역의 내용2) 7차 교육 과정 7, 8, 9학년 쓰기 영역 & 학년별 내용3) 6차, 7차 교육 과정 교과서 구성 비교(1) 중학교 생활 국어의 구성 및 특징(2) 중학교 1학년 쓰기 영역 6,7차 교과서 구성 비교4) 생활 국어 쓰기 영역 학년별 분석 (7-9학년)(1) 7학년 1학기 생활 국어 쓰기 영역 단원 정리 & 평가(2) 8학년 1학기 생활

  • 교육학 초등학교 국어 교과서 재구성 5학년 1학기 쓰기 6단원 깊이
  • 교과서는 ‘초‧중‧고등학생 휴대 전화, 휴대 못 할 수 있다.’, ‘불쌍한 내 짝꿍’ 등 초등학교 5학년 학생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 흥미롭게 이야기 나누어 봤음직한 소재를 사용하여, 실제성과 몰입도 측면에서 높이 평가하고 싶다.국어과 교육과정 개정의 중점 부분에서도 ‘ 초등학교 국어 교사용 지도서 5-1(교육과학기술부, 2011), 미래앤컬쳐그룹실제와 내용 요소 간의 관련성, 내용 요소 간의 통합성을 고려하여 교육 내용을 구성하였다’고 밝

  • [국어교육과정] 말하기와 듣기 교육
  • 분석- 말하기듣기 교육에서 화법 교육의 필요성- 국어과의 도구교과적 성격- 말하기의 기능Ⅲ. 토론 교육을 선정한 이유배경 및 토론의 정의와 특징 - 토론 교육을 선정한 이유- 토론이 학교 교육에 미치는 영향- 토론의 정의와 특징Ⅳ. 현행 국어과 토론교수 학습의 문제점 (1) 토론 교육에 대한 개념 부재(2) 토론 교육 내용의 불충분함Ⅴ. 단원 구성 (1) 성취기준과 학습요소 추출(2) 토론 학습의 단계 설정(3) 단원의 목표와 차시별 목표(4)

  • 교육학 초등학교 국어 새 교과서의 좋은 읽기 제재 선정 1학년 2학년
  • 6. 1, 2학년 읽기 교과서에서 좋은 제재 선정을 위한 기준7. 1, 2 학년 새《읽기》교과서 中 좋은 제재 선정 ․ 분석1) 1-1 3단원, 만복이는 풀잎이다. 2) 1-1 4단원, 오는 길 -피천득3) 1-1 6단원, 꾀를 내어서, 떡시루 잡기4) 2-1 1단원, 설문대 할망※ 참고문헌1. 보고서를 시작하며 우리 3조는 2007개정교육과정에 따른 교과서 중 초등학교 1, 2학년 읽기 교과서에 실린 제재들이 좋은 제재인가를 알아보았다. 우리는 국어과에서 읽기 교육을 할 때, 읽기의 본질

  • 이야기글의 구조 파악하기 전략초등학교 5학년 대상
  • 평가한다. 구조에 대한 근거를 제시할 때에는 1, 2단계에서 연습했던 표현들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 참고 문헌 및 자료엮은이 임지숙 - 『교과서 전래 동화』교육과학기술부 - 『3-1, 4-1, 4-2, 5-1, 5-2 읽기 교과서』한명숙(2003)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 『독자가 구성하는 이야기 구조 교육에 관한 연구』 한인숙(2003) 공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 『텍스트 구조별 독자의 이해 특성 비교 연구』신예영 - 『해님달님』 , 김은희 - 『난 바보 아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