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의산만]주의집중(주의력집중)의 방해요인, 주의집중(주의력집중)을 위한 준비, 수업시작 후와 수업중 주의집중(주의력집중)방법, 마음을 여는 주의집중(주의력집중)방법, 상황별 주의집중(주의력집중)방법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09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주의집중(주의력집중)의 방해요인
1. 학습자 요인
2. 수업내용 요인
3. 수업과정 요인

Ⅲ. 주의집중(주의력집중)을 위한 준비

Ⅳ. 수업시작 후 주의집중(주의력집중) 방법
1. 모아, 모아 도입부 시선 집중법
2. TV광고와 관련된 질문 던지기
3. 아이들로부터 주제 이끌어내기
4. 5분짜리 윤리문제 제기
5. 효율적인 과제부과

Ⅴ. 수업중 주의집중(주의력집중) 방법
1. 박수치기로 주의집중 시키기
1) 기본박수 치기
2) 재미있는 박수 치기
2. 동작과 함께 부르는 짧은 노래
1) 주의 집중을 위한 노래
2) 분위기 전환을 위한 노래
3. 동시나 명언 외우기
1) 동시 외우기
2) 명언이나 속담 외우기
4. 재미있는 놀이하기
1) 한 가지 낱말에만 반응하기
2) 기타 재미있는 놀이
5. 그 밖의 주의집중 방법

Ⅵ. 마음을 여는 주의집중(주의력집중) 방법
1. 말로 하는 주의집중
1) 전체를 대상으로 하는 눈높이 사랑주의 집중
2) 둘이 나누는 만남 주의집중
2. 말과 동작으로 하는 주의집중
1) 짱구인사
2) 말과 동작 따라하기
3) 박수하며 말하기
4) 노래와 율동
3. 동작으로 하는 주의집중
1) 따봉 동작
2) 오! 예 최고

Ⅶ. 상황별 주의집중(주의력집중) 방법
1. 학생들의 상황
1) 신체를 통해 생각하게 하면 이해가 빠르고 쉽게 잊혀지지 않는다
2) 아동 스스로 자료를 수집하면 학습 의욕이 높아진다
3) 도입 시에 의문을 가지면 학습에 열중하게 된다
2. 교사들의 상황
1) 유머가 있는 교사는 아동의 창조성을 길러 준다
2) 작은 목소리로 이야기하면 아동은 조용해진다
3) 시기 적절하게 칭찬해 주면 아동은 쑥쑥 신장한다
4) 때로는 교사의 의도적인 실패가 학습 장면에서 좋은 효과를 낸다
5) 5분을 단위로 수업에 변화를 주면 집중력이 지속된다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딱딱한 의자에 앉아서 지속되는 학습만 한다면 절대로 재미있고 즐거운 하루를 기대하기 어려울 것이다. 어린이는 순간 순간의 변화를 바라면 좋아한다. 그렇기 때문에 주의집중이 다양하게 연구되고 투입되어야 한다. 그러면 주의집중에는 상황에 맞는 왕도가 있다는 사실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학자가 연구한 일정한 모델만을 고집한다면 주의집중학습에는 왕도가 있다는 사실을 발견하지 못할 것이며 서글픈 교육의 현장을 이어가는 초라한 주인공으로 남을 것이다.
유능한 교사는 자신의 승진 점수에 집착하지 않는다. '무명교사의 예찬'을 사랑하며 평생을 교사로 가르치기를 기뻐한다. 그리고 더 유능한 교사는 먼 미래를 두고 가르친다. 한 발짝 더 유능한 교사는 어린이들에게 위대한 꿈을 제시하고 그 뒤대한 꿈속의 주인공임을 느끼게 하는 학습현장의 손길이요, 발길이요, 눈길이요, 언어이다. 신바람 나는 교육을 하기 위해선 이 세상을 살면서 인상깊게 보고, 듣고, 느끼고, 깨닫는 모든 것을 기록하여 학습의 현장에 흥미 있고 교육적인 방법으로 투입하는 것이다. 변화를 꺼리고 실패가 두려워 새로운 방법을 시도하지 않는 교사는 실패한 교사보다 백배, 천배나 못한 교사 아닌 교사이다. 톨스토이도 "일하지 않는 사람보다 일하다 실패한 사람이 낫다."고 말했다. 이제 우리 모두 신바람을 일으키는 새로운 교사로 위대한 탄생을 하자. 그러면 아주 가까운 날에 악수하며 활짝 웃는 얼굴로 따스한 포옹을 하리라.

Ⅱ. 주의집중(주의력집중)의 방해요인

1. 학습자 요인

학습자 자신의 지적․정의적 특성 중 어떤 것이 학습자로 하여금 교실에서 적절한 주의를 취하지 못하도록 하는 요인을 말한다. 이 요인을 다시 지적 준비도의 미흡과 학습에 대한 부
참고문헌
ⅰ. 김광웅·방은령(2000), 아동발달, 형설출판사
ⅱ. 김진섭(1992), 현대 여가론, 형설출판사
ⅲ. 김영빈(1995), 여가 및 레크리에이션론, 형설출판사
ⅳ. 강문희 옮김(2002), 놀이와 아동, 서울 : 교육과학사
ⅴ. 레크리에이션 지도서(Ⅰ), 사단법인 한국여가레크리에이션 협회, 21세기교육사
ⅵ. 신옥숨(1994), 유아교육학 개론, 서울 학지사
ⅶ. 최정미, 신나는 놀이 창의적인 놀이, 홍익출판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신건강론] 소아 정신장애에 관해서
  • 산만하며 위험한 행동을 반복한다. 우울 증상은 짜증, 우울한 기분, 계속적인 슬픈 감정, 자주 우는 모습이 나타나며, 죽음이나 자살을 생각한다. 즐거움을 느끼지 못하고, 두통, 복통과 같은 신체 증상을 자주 호소한다. 힘이 없어지고, 피곤하며, 집중을 못하고, 따분함을 호소한다. Ⅹ.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DHD)는 충동적무절제과다행동이 나타나면서 소근육 협응이 안 되고, 학습

  • [유아교육] 유아의 안전사고의 실예와 예방 대책
  • 마음이 쏠리면 그대로 달아나버려 큰 사고를 일으킨다. 세워 놓은 자동차 바퀴 밑에 공이 굴러 들어간다면 위험은 미처 생각지 못하고 차 밑으로 들어간다거나 공을 따라 차도를 마구 달려 들어가는 일이 생기는 것을 흔히 볼 수 있다.⑶ 어떤 일에 열중하면 주의가 산만해 진다.노는 데 열중하다가 도가 지나치면 거의 미치다시피 어떤 일에 집착하는 성향이 있기 때문에 다른 위험에 대하여는 거의 무관심하게 된다. ⑷ 기타유아는 감정의 통제력이

  • [간호학]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아동 간호과정
  •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의 개념ADHD는 주의 집중력이 짧고 수업 중에 부적절한 행동을 하며, 충동적이고 공격적인 행동을 하는 학령 전기 또는 학령기에서 흔히 관찰되는 장애 가운데 하나로서 자신이 행동조절에 어려움을 겪거나 어떤 상황에 대해 지나치게 즉각적 반응을 보이는 충동성에 문제가 잇는 아동을 말한다.(김미숙. 2003)Douglas(1983)는 주의가 산만해져서 자신의 학업이나 주의 지속을 요하는 과제에 집중을 못하는 아동 중에서 주의력

  • [교육심리학] 학습부진과 주의력 결핍 학습자를 위한 학습전략 프로그램 구성
  • 2006년 1학기교육심리학팀 프로젝트 보고서학습부진과 주의력 결핍 학습자를 위한 학습전략 프로그램 구성목차서론이론적 배경1회기 - 여는 장친구들~ 안녕!2회기 - 학습동기촉진전략공부하고 싶어요.3회기 - 시간관리전략 난 시간의 제왕!4회기 - 주의집중전략 재미있는 암기법 5회기 - 읽기전략 공부가 술술 되는 읽기6회기 - 협동학습전략우리 같이 해봐요.7회기 - 마무리이제 잘할 수 있어요. 결론서론필요성 및 활용목적우리나라 학

  • [임상심리학] 아동,청소년기 장애 중 주의력 결핍 및 과잉 행동장애(ADHD)를 중심으로
  •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장애 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주의력 결핍(부주의)과 과잉행동-충동성(탈 억제)을 주요 증상으로 하는 아동기 장애”매우 산만하고 부주의한 행동을 나타낼 뿐만 아니라 자신의 행동을 적절히 통제하지 못하고 충동적인 과잉행동을 나타내는 경우를 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즉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줄여서 ADHD)라고 한다. 일반적으로 3세 이전에 이 질병이 시작되지만 주의력 및 집중력을 요구하는 정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