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의산만]주의집중(주의력집중)의 방해요인, 주의집중(주의력집중)을 위한 준비, 수업시작 후와 수업중 주의집중(주의력집중)방법, 마음을 여는 주의집중(주의력집중)방법, 상황별 주의집중(주의력집중)방법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09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주의집중(주의력집중)의 방해요인
1. 학습자 요인
2. 수업내용 요인
3. 수업과정 요인
Ⅲ. 주의집중(주의력집중)을 위한 준비
Ⅳ. 수업시작 후 주의집중(주의력집중) 방법
1. 모아, 모아 도입부 시선 집중법
2. TV광고와 관련된 질문 던지기
3. 아이들로부터 주제 이끌어내기
4. 5분짜리 윤리문제 제기
5. 효율적인 과제부과
Ⅴ. 수업중 주의집중(주의력집중) 방법
1. 박수치기로 주의집중 시키기
1) 기본박수 치기
2) 재미있는 박수 치기
2. 동작과 함께 부르는 짧은 노래
1) 주의 집중을 위한 노래
2) 분위기 전환을 위한 노래
3. 동시나 명언 외우기
1) 동시 외우기
2) 명언이나 속담 외우기
4. 재미있는 놀이하기
1) 한 가지 낱말에만 반응하기
2) 기타 재미있는 놀이
5. 그 밖의 주의집중 방법
Ⅵ. 마음을 여는 주의집중(주의력집중) 방법
1. 말로 하는 주의집중
1) 전체를 대상으로 하는 눈높이 사랑주의 집중
2) 둘이 나누는 만남 주의집중
2. 말과 동작으로 하는 주의집중
1) 짱구인사
2) 말과 동작 따라하기
3) 박수하며 말하기
4) 노래와 율동
3. 동작으로 하는 주의집중
1) 따봉 동작
2) 오! 예 최고
Ⅶ. 상황별 주의집중(주의력집중) 방법
1. 학생들의 상황
1) 신체를 통해 생각하게 하면 이해가 빠르고 쉽게 잊혀지지 않는다
2) 아동 스스로 자료를 수집하면 학습 의욕이 높아진다
3) 도입 시에 의문을 가지면 학습에 열중하게 된다
2. 교사들의 상황
1) 유머가 있는 교사는 아동의 창조성을 길러 준다
2) 작은 목소리로 이야기하면 아동은 조용해진다
3) 시기 적절하게 칭찬해 주면 아동은 쑥쑥 신장한다
4) 때로는 교사의 의도적인 실패가 학습 장면에서 좋은 효과를 낸다
5) 5분을 단위로 수업에 변화를 주면 집중력이 지속된다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딱딱한 의자에 앉아서 지속되는 학습만 한다면 절대로 재미있고 즐거운 하루를 기대하기 어려울 것이다. 어린이는 순간 순간의 변화를 바라면 좋아한다. 그렇기 때문에 주의집중이 다양하게 연구되고 투입되어야 한다. 그러면 주의집중에는 상황에 맞는 왕도가 있다는 사실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학자가 연구한 일정한 모델만을 고집한다면 주의집중학습에는 왕도가 있다는 사실을 발견하지 못할 것이며 서글픈 교육의 현장을 이어가는 초라한 주인공으로 남을 것이다.
유능한 교사는 자신의 승진 점수에 집착하지 않는다. '무명교사의 예찬'을 사랑하며 평생을 교사로 가르치기를 기뻐한다. 그리고 더 유능한 교사는 먼 미래를 두고 가르친다. 한 발짝 더 유능한 교사는 어린이들에게 위대한 꿈을 제시하고 그 뒤대한 꿈속의 주인공임을 느끼게 하는 학습현장의 손길이요, 발길이요, 눈길이요, 언어이다. 신바람 나는 교육을 하기 위해선 이 세상을 살면서 인상깊게 보고, 듣고, 느끼고, 깨닫는 모든 것을 기록하여 학습의 현장에 흥미 있고 교육적인 방법으로 투입하는 것이다. 변화를 꺼리고 실패가 두려워 새로운 방법을 시도하지 않는 교사는 실패한 교사보다 백배, 천배나 못한 교사 아닌 교사이다. 톨스토이도 "일하지 않는 사람보다 일하다 실패한 사람이 낫다."고 말했다. 이제 우리 모두 신바람을 일으키는 새로운 교사로 위대한 탄생을 하자. 그러면 아주 가까운 날에 악수하며 활짝 웃는 얼굴로 따스한 포옹을 하리라.
Ⅱ. 주의집중(주의력집중)의 방해요인
1. 학습자 요인
학습자 자신의 지적․정의적 특성 중 어떤 것이 학습자로 하여금 교실에서 적절한 주의를 취하지 못하도록 하는 요인을 말한다. 이 요인을 다시 지적 준비도의 미흡과 학습에 대한 부
- 참고문헌
-
ⅰ. 김광웅·방은령(2000), 아동발달, 형설출판사
ⅱ. 김진섭(1992), 현대 여가론, 형설출판사
ⅲ. 김영빈(1995), 여가 및 레크리에이션론, 형설출판사
ⅳ. 강문희 옮김(2002), 놀이와 아동, 서울 : 교육과학사
ⅴ. 레크리에이션 지도서(Ⅰ), 사단법인 한국여가레크리에이션 협회, 21세기교육사
ⅵ. 신옥숨(1994), 유아교육학 개론, 서울 학지사
ⅶ. 최정미, 신나는 놀이 창의적인 놀이, 홍익출판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어정서법, 맞춤법] 한글 맞춤법 오용 사례
- 스웨덴과 일본의 아동복지제도와 우리나라 아동복지제도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가 설명하고 앞으로 우리나라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만5세 1학기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 20명 분량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 [현대시 교육론] 고등학교 수업 지도안-시의 음악성(김소월의 `진달래 꽃`을 중심으로)
- [보건교육] 성조숙증 보건교육계획안
- [현대시교육론] 고등학교 2학년 학습지도안
- 삼국시대의 체육교육활동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