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산][두산그룹][두산의 역사][두산의 연혁][두산의 비전][두산의 조직][두산기업]두산(두산그룹)의 역사와 두산(두산그룹)의 연혁 및 두산(두산그룹)의 비전 그리고 두산(두산그룹)의 조직 심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09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두산(두산그룹)의 역사

Ⅱ. 두산(두산그룹)의 연혁

Ⅲ. 두산(두산그룹)의 비전

Ⅳ. 두산(두산그룹)의 조직
1. 생활산업 BG
2. 상사 BG
3. 기계 BG
4. 식품 BG
5. 주류 BG
6. 전자 BG
7. 출판 BG
8. 독립 BU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두산(두산그룹)의 역사

(주)두산은 한국의 개화가 한창 진행 중이었던 1896년 8월, 당시 33세의 박승직이 서울 배오개에 면직물을 주로 취급하는 작은 점포를 개설하면서 시작되었다. 당시 경제활동이 활발하던 배오개에서 근대 기업의 기틀을 마련한 것이다. 박승직 상점은 날로 번창하여 각 지방에 지점까지 열게 되었으며, 그 뒤를 따라 여러 민족 기업들이 탄생하게 됨으로써 한국 기업의 본격적인 개화가 시작되었다. 그는 1905년 일제 화폐개혁에 맞서 동대문 시장의 상인들로 구성된 광장주식회사를 설립하였으며, 1906년에는 지금의 대한 상공회의소의 효시가 된 한성상업회의소 설립에도 참여하였다. 박승직 상점은 1946년 박승직의 장남인 박두병에 의해 (주)두산상회로 이름이 바뀌면서 더욱 크게 성장했다. 그는 1952년 한국 최초로 주류 회사인 OB맥주를 설립하고 (주)두산상회의 무역업을 시작함으로써 사세를 크게 확장하였으며, 1960년대에는 (주)두산건설, (주)두산음료, (주)두산기계 등을 설립하였다. 이후 1980년대에 접어들면서는 해외시장 개척에 주력하였으며 출판, 광고 등의 새로운 사업 진출을 더욱 활발히 전개하였다. 그러나 1995년 외부 시장환경이 악화되고 수익성이 기대치에 미치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하자 (주)두산은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을 위해 과감한 구조조정에 착수하기 시작했다. 구조 조정의 첫 단계는 경영 개선과 자산 매각을 통해 현금의 흐름을 개선하고 핵심역량을 배양하는 일이었다. (주)두산은29개의 계열사를 23개로 축소하고, 보유 부동산 및 3M, 코닥, 네슬레의 지분을 과감히 매각하는 한편, (주)두산의 주력 사업 중 하나였던 음료사업 부분을 코카 콜라에 양도하였다. 일련의 구조작업 중 예상치 못했던 IMF 상황을 맞이한 (주)두산은 구조조정의 강도를 높였다. (주)두산은 유사 업종을 대통합 한다는 목표 원칙 하에 23개의 계열사를 ㈜(주)두산, (주)두산건설, (주)두산포장, 오리콤 등의 주요 4개사로 대통합하는 2단계 구조조정에 들어갔다. 또한 가치 창조와 현금 흐름을 개선하기 위해 대규모 외자유치를 지속적으로 추구한 결과, 벨기에의 인터브루사와 미국의 씨그램사 등으로부터 외국자본을 유치하는데 성공했다. 이러한 구조조정 노력의 결과
참고문헌
- 113년 이어온 두산 최고기업, 2008
- 강신호, 국내기업의 지속가능한 사례, 전국경제인연합회, 2005
- 김영재 외, 기업과 사회, 삼영사, 2002
- 김철우, 경영과 사회, 삼영사, 2003
- 두산 그룹 홈페이지
- 두산의 역사, 두산그룹 홈페이지
- 두산지회, 두중지회 속보,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풀무원 기업분석
  • 비전 및 경영전략매출내용전망주요상품풀무원인간과 자연을 함께 사랑하는 로하스적 가치를 지향하는 경영   338억원 (10%) ‘올가’매장에서 신선식품 판매 1990년대 최초의 유기농 사업에 나선 풀무원은 현재 27개의 ‘올가’매장을 3년내 50개로 확대할 예정이다풀무원‘녹즙’과‘두부‘등 건강식품 대상경영혁신과 미래 수익원창출로 성장을 추구하며 생동감 넘치는 기업문화를 조성하여 ‘건강한 식문화로 행복한 미래를 창조’

  • [마케팅] 하이트맥주 마케팅전략
  • 분석맥주가 과연 소비자에게 어떤 의미를 지니는가? 그에 대한 기본적인 물음을 제기하였다. 다음으로 맥주에 대한 소비자의 심층적인 욕구를 파악한 결과 맥주를 마심으로써 소비자는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마음이 즐거워지는 것을 원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나아가 하이트의 주 고객인 20 ~ 30대의 소비자들을 분석한 결과 이들은 맥주 구매에 있어 내부 속성에 관심이 많은 고관여의 특징을 나타냈다. 이 당시 두산그룹이 일으켰던 낙동강 페놀오염

  • 두산중공업 해외 투자 분석
  • 해 외 투 자 론(2012)< 두 산 중 공 업 >기업의 해외 투자 분석에 관하여목 차Ⅰ. 서론 - 1pⅡ. 본론1. 기업소개 - 2p2. 물 산업 분석 - 13p3. 경쟁사 분석 - 15p4. 두산중공업 분석 - 22p5. 해외시장 진출 전략 - 29p6. 해외 진출의 타당성 분석 - 44pⅢ. 결론 - 51pⅣ. 참고자료 - 55pⅠ. 서론두산중공업은 산업의 기초 소재인 주단조부터 원자로, 보일러, 터빈, 발전기 등 발전 설비를 비롯, 물을 생산하는 해수담수화 설비 및 수처리 설비, 운반하역설비 등을 제작

  • [경영학, 마케팅] 하이트 성공마케팅
  • 그리고 HITE가 출시되고 얼마되지 않아서 그들의 점유율은 엄청난 차이를 보였고 OB는 1위 자리를 놓치고는 아직까지 다시 차지하지 못하고 있다. 하이트 맥주는 이런 상황을 겪으면서 1위 자리에 올랐기 때문에 언제든지 다시 1위가 바뀔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그렇기 때문에 OB를 견제하고 이기기 위해서 새로운 제품을 출시하고 새로운 마케팅을 하는 등 언제나 OB에게 지지 않기 위해서 많은 준비를 하고 있다. 하지만 이렇게 여러 강점을 가지고 있는

  • [국제경영] 코카콜라의 세계시장 진출 마케팅 전략
  • 기업은 효율적으로 광고효과를 얻을 수 있다. 이런 공동마케팅을 통해 서로 win – win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은 차후 더욱 활발한 공동마케팅의 발전 가능성을 의미하는 것이기도 하다. Ⅳ. 환경 분석1. SWOT 분석< 표 - 4 > S W O T 분 석 표StrengthWeakness◦높은 브랜드 가치◦성공적인 현지화◦합작을 통한 경쟁력 강화◦주력제품중심 전략의 한계◦표준화 전략의 한계◦조직의 문제점◦다단계 결제 시스템OpportunityThreat◦유통경로의 다양화◦지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