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광고][미국광고][인터넷광고][방송광고][DM광고][신문]미국의 인터넷광고, 미국의 방송광고, 미국의 다이렉트메일광고(DM광고), 미국의 세일즈프로모션광고, 미국의 신문광고, 미국의 잡지광고 심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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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미국의 인터넷광고

Ⅲ. 미국의 방송광고
1. 방송광고의 역사
2. 라디오 광고의 성장
3. 상업 TV의 등장과 TV 광고

Ⅳ. 미국의 다이렉트메일광고(DM광고)

Ⅴ. 미국의 세일즈프로모션광고

Ⅵ. 미국의 신문광고
1. 신문 광고비 성장 추이
1) 총 광고비 대비 점유율과 성장률
2) 업종별 신문광고비 점유율
2. 신문 독자 형태
1) 도달률
2) 일간신문과 일요신문의 독자분석
3. 신문광고료
1) 광고요금 산정기준
2) 신문광고의 유형과 광고요금
3) 광고요금표
4. 광고영업방식
5. 수수료

Ⅶ. 미국의 잡지광고
1. 잡지광고비 성장 추이
2. 잡지 광고비 품목별 점유율
3. 광고매출액 순위
4. 독자특성
5. 기사와 광고페이지 비율
6. 잡지광고료
1) 잡지광고 산정기준
2) 광고요금표
7. 수수료

참고문헌
본문내용
미국의 광고 산업은 말 그대로 세계 최대 규모이다. 미국의 총광고비는 1천752억3천만 달러로 전 세계에서 제일 높은 광고비 지출수준을 보이고 있다. 미국 광고비 지출은 전년도의 1천629억3천만 달러보다 약 7.5% 증가한 수치이다. 미국 광고 산업의 성장과정을 살펴보면 광고는 기업간의 경쟁환경에 크게 의존한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다. 즉 기업간의 경쟁이 심화되면 광고비가 증가되고, 기업간의 경쟁이 줄어들면 광고비의 증가율도 줄어든다는 것이다. 미국 광고계의 직접적인 성장은 제2차 세계대전 이후부터이다. 경제가 정상을 회복하고 새로운 광고 매체인 텔레비전이 보급됨에 따라 미국민들의 소비재에 대한 수요가 증대되었고 이에 따라 광고가 큰 성장을 했다.
1946부터 1960년까지 실제로 광고는 연간 6.0%씩 성장했으며, 이는 경제 성장률 3.2%를 훨씬 초과한 것이다. 하지만 이와는 대조적으로 1960부터 1975년까지 광고성장률은 크게 감소하여, 경제 성장률 3.3%의 반을 겨우 넘는 연평균 1.7% 증가했다. 이와 같은 낮은 광고성장률은 상대적인 미디어시장의 안정과 미국내의 거대기업(conglomerates)의 성장으로 인한 기업간의 경쟁저하에 의한 것이다. 또한 이때에는 외국기업과의 경쟁도 많지 않았다.
1976년부터 미국 광고시장은 1973~1974년의 1차 석유파동에 따른 외국상품의 미국내 진출과 그에 따른 미국내에서의 경쟁상황에 의해 다시 성장세로 돌아섰다.
일제 자동차와 다수의 외국 상품이 미국시장에 대량으로 들어와 미국에서 생산된 제품과 경쟁했다. 또 1980년대 초 몇몇 산업의 규제가 완화되었고, 이것이 관련기업과 신규 진입기업간의 경쟁을 촉진시켰으며, 그에 따라 다시 광고 산업의 성장은 가속화되었다. 1975년에서 1986년까지 2.9%의 실질 GDP 성장률과 비교하여 광고는 연평균 5.3%의 실질성장률을 기
참고문헌
1. 김원수(1988), 광고학 개론, 서울 경문사
2. 김광수(1999), 광고학, 한나래
3. 박효식․양영종, 현대사회 광고론, 형설출판사
4. 신인섭(1988), 세계 각국의 TV방송광고제도, 코래드
5. 이명천 외(2004), 글로벌 시대의 광고와 사회, 한울아카데미
6. 유종선(2004), 주머니 속의 미국사, 가람기획
7. 최영균(2000), 한국과 미국의 비교광고의 효과연구-독립적 자아와 병립적 자아개념을 중심으로 광고연구 제49호, 한국방송광고공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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