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문학][미국성][하이퍼텍스트문학][낭만주의문학][자연주의문학]미국문학과 미국성, 미국문학과 문학 속 개인주의, 미국문학과 하이퍼텍스트문학, 미국문학과 낭만주의문학, 미국문학과 자연주의문학 심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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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미국문학과 미국성

Ⅱ. 미국문학과 문학 속 개인주의
1. 프랭클린의 자서전 속 개인주의
2. 써로우의 Walden 속 개인주의
3. 나다니엘 호손의 문학 속 개인주의
4. Tenessee Williarms의 The Glass Menagerie 속 개인주의

Ⅲ. 미국문학과 하이퍼텍스트문학

Ⅳ. 미국문학과 낭만주의문학
1. Ralph Waldo Emerson(1803~82)
2. Henry David Threau(1817~62)
3. Walt Whitman(1819~92)

Ⅴ. 미국문학과 자연주의문학
1. Stephen Crane(1871-1900)
1) 생애
2) 주요작품 및 작품경향
2. Frank Noris(1870-1902)
3. Jack London(1876-1916)
1) 생애
2) 주요작품 및 작품경향
4. Theodore Dreiser(1871-1945)
1) 생애
2) 주요작품 및 작품경향
5. Upton Sinclair(1875-1968)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미국문학과 미국성

‘미국문학’이 미국대학의 정식 교과과정에 수용되기 시작한 것은 1차 세계대전이 끝날 무렵이었다. 근대 유럽이 이룩한 찬란한 문화와 인본주의적 가치를 깡그리 무너뜨리는 듯한 이 광포한 전쟁에서 영국의 헤게모니는 급격하게 약화된 반면 미국의 세계적 지위와 국민적 긍지는 두드러지게 높아졌으니, 미국인들이 자국의 문학에 비상한 관심을 기울인 것은 이상한 일은 아니다. 그러나 미국문학을 대학의 정식과목으로 가르칠 수 있도록 체계화하는 데는 많은 어려움이 따랐는데, 무엇보다 무엇이 ‘미국적’인 문학이냐에 대해서 의견이 분분했던 것이다.
사실, 미국문학의 ‘미국성’에 대한 탐구는 에머슨(R. W. Emerson)을 비롯한 ‘미국 르네쌍스’기의 작가와 비평가들로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하지만, 미국문학이 학문적 연구대상으로 자리잡은 1차 세계대전 이후에는 이런 탐구 작업이 본격화되어 시대별 혹은 유파별로 다양한 성격의 논의를 낳으면서, 20세기 미국문학 연구의 핵심사항으로 떠올랐다. 그런데 주목할 것은 미국성을 규정하는 방식이 사뭇 다양하게 나타난 것은 유파들마다 ‘미국성’은 물론 ‘문학성’에 대한 생각이 달랐기 때문이라는 점이다. 가령 브룩스(Van Wyck Brooks)나 패링턴(V. L. Parrington)과 같은 혁신주의 시대의 문학사가들은 미국문학 특유의 기질을 영국문학의 엘리트주의적이고 보수적인 전통과 대립적인, 대중적이고 진보적인 면모에서 찾았는데, 이때의 대중성이나 진보성이란 문학작품에 실제로 구현된 것에 근거하기보다는 작가들이 사회적으로 표방한 것에 좌우되기 십상이었다. 말하자면 혁신주의 문학사가들이 찾아낸 미국성이 종종 피상적일 수밖에 없는 이유는 문학성에 대한 그들의 이해가 단순하고 일천하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개별 문학작품을 소위 ‘문학외적’인 요소들로부터 떼어내어 작품 자체에 대한 깊은 분석과 이해를 추구하는 신비평의 시대에 오면 미국성을 규정하는 방식은 ‘문학내적’인 문학형식들에 집중되었다. 혁신주의 시대의 진보성을 물려받은 매씨슨(F. O. Mathiessen)이 미국문학
참고문헌
김성곤, 미국문학과 작가들의 초상, 서울대학교출판부, 1993
김병철, 미국문학사, 한신문화사, 1983
미국문학과 현대미국소설
천승걸, 미국문학과 그 전통, 서울대학교 출판부, 1985
현영민, 미국 문학의 이해, 문경 출판사
Kathryn Van Spanckeren, 미국의 문학, 2004
PETER B. HIGH, 미국문학사, 한신문화사,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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