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교육개혁][미국교육제도][미국교육과정][미국교육철학]미국교육의 목표, 미국교육의 제도와 미국교육의 과정, 미국교육의 철학 및 미국교육의 현실, 미국교육의 문제점 그리고 향후 미국교육의 개혁 방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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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미국교육의 목표

Ⅲ. 미국교육의 제도

Ⅳ. 미국교육의 과정

Ⅴ. 미국교육의 철학
1. 진보주의(Progressivism)
1) 배경
2) 진보주의 강령
3) 교육 원리
4) 단점
5) 비판
2. 본질주의(Essentialism)
1) 배경
2) 교육 원리
3) 단점
3. 항존주의(Perennialism, Neo-Thomism)
1) 배경
2) 교육 원리
3) 공헌 및 단점
4. 문화재건주의(Reconstructionism)
1) 배경
2) 교육 원리
3) 단점 및 공헌

Ⅵ. 미국교육의 현실

Ⅶ. 미국교육의 문제점

Ⅷ. 향후 미국교육의 개혁 방향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미국은 인구와 땅의 넓이에 있어서 세계에서 세 번째로 큰 나라이다. 국토는 약 936만㎢이고 미국의 전체 인구는 2억 5천만 명으로 세계에서 네 번째로 많다. 연평균 인구 증가율은 0.8%로 그 증가추세가 점차적으로 둔화되고 있는 추세이다. 미국 문화의 구성요소는 자본주의, 국가주의, 민주주의, 청교도주의, 초자연주의, 실용주의, 개인주의, 총교도 정신의 독립성과 절대적 도덕성, 미래지향적 시간관념, 힘든 일을 통한 성취의 강조 등이다. 미국의 경우 국가형성의 여러 조건 가운데 국토와 공동의 관심이 가장 본질적인 조건이 되고 있는데 이 공동의 관심에는 조화된 다양성과 자유 그리고 개척 및 창조정신이 그 기본을 이루고 있는 것이다. 백종억 교수는 미국의 문제해결을 위해 능력있는 미국인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다음과 같이 밝히고 있다.
최근 미국은 국가적으로 많은 난제들을 안고 있다. 미국이 지금과 같은 고도 산업화를 이룬 것은 불과 50여년의 역사에 불과하다. 50여 년간 그들은 자국의 자원만큼 많은 원자재를 외국에서 들여와 이를 제조해서 수출해 왔다. 그러나 다른 나라들도 산업화의 속도를 가속화해 가고 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원자재의 가격은 높아지는데 반해, 제품에 있어서는 국제 경쟁이 심화되는 추세이다. 따라서 임금이 오르고 물가가 비싸서 결과적으로 국제 경쟁력이 떨어지고 있다. 고도의 대규모 산업운영은 많은 에너지를 필요로 하는데, 미국이 소유하고 있는 천연자원은 그것을 다 충당하지 못하고 수입에 의존해야 하는 현실이다. 또한 자동차 문화로 지칭되는 미국사회는 특히 환경오염 문제로 고민하고 있다. 결국 신생 산업국들과의 경쟁이라는 어두운 경제문제, 다인종의 유입으로 인한 뿌리깊은 인종사적인 측면에서 경찰로서 역할을 해야 하는 미국의 입장 등은 좀더 능력있는 미국인을 절실히 필요로 하
참고문헌
* 김봉중, 미국은 과연 특별한 나라인가?, 조합공동체 소나무, 2001
* 김형인, 미국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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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심미혜, 미국교육과 아메리칸 커피, 솔,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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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일환·한일조, 미국의 교육제도와 교육개혁 동향, 교육과학사, 1995
* 해외교육정보, 교육부 국제교육협력관실,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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