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방송광고][미국 정치광고]미국 방송광고의 역사와 미국 방송을 통한 정치광고의 전개, 미국 방송을 통한 정치광고의 기능, 미국 방송을 통한 정치광고의 역할 및 미국 방송을 통한 정치광고의 비평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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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미국 방송광고의 역사
1. 라디오 광고의 성장
2. 상업 TV의 등장과 TV 광고

Ⅲ. 미국 방송을 통한 정치광고의 전개

Ⅳ. 미국 방송을 통한 정치광고의 기능과 역할

Ⅴ. 미국 방송을 통한 정치광고의 비평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텔레비전의 등장 이후, 텔레비전은 대통령선거의 판도를 바꿔 놓았다. 텔레비전이 후보자의 정책이나 쟁점에 관한 그들의 견해와 입장과 아울러 후보자의 배경과 그들의 성격, 개성, 사생활에 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중요한 도구가 되고 있다. 텔레비전이 현대 텔레폴리틱스(Tele-Politics)시대의 주역으로 떠오른 데에는 몇 가지 요인을 살펴볼 수 있다. 첫째, 인구의 폭발과 인간이 거주하는 광대한 지리적 환경의 확대로 인해 점차 유권자를 직접 접촉할 수 있는 기회와 가능성이 줄어들고 매스컴을 통하여 간접적으로 유권자들을 접촉할 수밖에 없다(Lippmann). 거의 모든 가정에 파고든 텔레비전은 가장 효과적인 선거운동 도구의 하나이다. 정당의 역할과 권위가 축소되고, 유권자의 정당지지도 또한 저조한 상태에 머물고 있기 때문에 정치인과 선거운동 및 쟁점 등에 관한 소식은 때로 유권자가 유일하게 접촉하게 되는 정보이다. 아울러 영상매체로서의 텔레비전은 후보자들의 모습을 텔레비전 스크린으로 보여줄 수 있기 때문에 유권자들은 이러한 간접경험으로 직접경험을 대체한다. 그러므로 텔레비전은 정치인의 활동과 선거운동에 있어서는 가장 효과적이고 결정적인 매체이다. 특히 텔레비전 광고는 후보자 자신이 원하는 메시지를, 원하는 방법대로 전달할 수 있는 중요한 도구가 된다. 아울러 최근 선거에서 어느 당도 지지하지 않는 사람들과 무관심자들, 투표당일 전까지 누구를 찍을 것인가를 결정하지 않는 사람들이 근 30%에 다다르고 있다는 점을 염두해 둘 때, 이들을 공략할 수 있는 방법은 매체이용률이 가장 높은 텔레비전을 이용하는 것이다.

Ⅱ. 미국 방송광고의 역사
라디오가 등장할 무렵인 1920년대 초만 해도 방송재정을 무엇으로 충당할 것인가에 대해 거의 합의된 바가 없었다. 그리고 AT&T가 공중과 커뮤니케이션하기를 원하는 사람들에게 방송시간을 판매할 목적으로 뉴욕에 WEAF방송국을 설립했을 당시만 해도 광고(advertising)라는 개념과 이를 연결시키지 못했을 만큼 광고에 대한 인식이 낮았다. 그러나 방송국 관계자들은 AT&T의 생각을 논리적이라고 여겼고 자신들의 방송운영에도 이를 도입하였다.
참고문헌
강준만(1994) : 광고의 사회학, 한울
광고와 심리학, 학지사
박종렬(1987) : 정치 광고와 선거 전략, 서울 청림출판
신인섭(1993) : 광고학 입문, 서울 나남
안광호․유창조(1998) : 광고원론, 법문사
오인환(2001) : 현대광고론, 나남출판
오두범 : 광고와 현대사회, 전예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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