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디지털경제(인터넷경제)의 이론, 미국 디지털경제(인터넷경제)의 성장모형, 미국 디지털경제(인터넷경제)의 규모와 특성, 미국 디지털경제(인터넷경제)의 현황, 미국 디지털경제(인터넷경제)의 영향과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08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미국 디지털경제(인터넷경제)의 이론
1. 인터넷 경제의 측정
2. 인터넷 경제 지수
Ⅲ. 미국 디지털경제(인터넷경제)의 성장모형
1. 변수의 정의
2. 모형에 대한 설명
3. 생산성 레짐(productivity regime)과 수요레짐(demand regime)
Ⅳ. 미국 디지털경제(인터넷경제)의 규모와 특성
1. 급속한 인터넷 경제 성장속도
2. 고용 확대 및 노동생산성 향상
Ⅴ. 미국 디지털경제(인터넷경제)의 현황
1. 인터넷 경제 규모
2. 인터넷 경제 고용 규모
3. 인터넷 경제 기업 현황
4. 인터넷 기업의 규모
5. 중소기업의 역할 증대
6. 인터넷 기업의 가치 증대
7. 인터넷 경제가 전통적인 산업을 추월
Ⅵ. 미국 디지털경제(인터넷경제)의 영향
Ⅶ.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IT의 보급과 확산은 미국경제를 고성장-고생산성의 레짐으로 변화시켰다고 보고 있다. 그러나 주의할 것은 Solow Paradox에서 논의되듯이 IT가 고성장과 고생산성을 자동적으로 보장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Azariadis와 Drazen의 아이디어처럼 IT가 기술진보에 긍정적으로 작용하기 위해서는 선행투자가 일정수준에 이르기까지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덧붙여서 IT의 잠재력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노동자들의 학습능력 혹은 기업조직의 개선이 동행되어야 한다. 이러한 사전조건을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국가의 역할이 중요한데 IT투자에서 나타날 수 있는 조정의 실패(coordination failure)를 극복하기 위해서 공공부분의 IT투자가 필요하다 하겠다. 공적투자는 외부효과 발생을 통하여 민간부분의 IT투자를 위한 기회비용을 감소시키고 나아가 민간부분의 IT투자의 효율성을 제고시킴으로써 민간부분의 IT투자를 촉진하게 한다. 또한 IT에 대한 공공훈련의 확대는 노동자들의 학습능력을 제고시킴으로써 IT의 잠재성을 극대화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그리고 정보의 산업화를 촉진할 수 있는 제반 정책의 마련 예를 들어 저가의 PC보급은 전자상거래의 확산을 가져올 것이며 이 전자상거래의 확산을 통하여 새로운 산업이 등장할 수 있게 된다. 미국경제의 금융화 특히 가계의 금융화와 주식의 보급을 강조하는 측면에서 보면 미국경제의 호황은 금융시장만이 아니라 노동시장, IT투자의 확대 그리고 소비의 증대가 어우러진 복합적인 결과임을 확인할 수 있다. 즉 유연한 노동시장, 저이자율유지를 통한 주식시장의 부양 그리고 내구소비재의 확대 등이 어우러져 미국의 경기호황 혹은 수요확대가 이루어졌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미국경제에서 나타나듯이 지나친 노동시장의 유연화는 소득불평등을 심화시키고 있으며 저숙련 노동자들의 경우 실업의 위협에 항상적으로 직면하게 하고 있다. 따라서 지속적인 성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금융시장의 거품을 저지할 수 있을 정도로 정부가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어야하며 경제적 성장의 성과물을 골고루 나눌 수 있도록 소득불평등을 완화할 수 있는 제도적 틀을 마련하는 것이 필요하다.
- 참고문헌
-
* 김진방(2001), 미국 자본주의의 해부, 서울 도서출판 풀빛
* 김종서(1999), 미국경제 보고서, 서울 국일미디어
* 삼성경제연구소(1999), 글로벌 파워 리더의 디지털 경제 전망
* 양동휴, 미국경제사 탐구, 서울대학교 출판부
* 윤택, 디지털경제의 실체와 논점, 한국경제학회 발표논문
* 이주영, 미국경제사 개설, 건국대학교 출판부
* 주명건, 미국경제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제경영] 아마존 마케팅 믹스전략과 IMC전략
- [고객관계관리] 교보생명 CRM 사례
- [호텔경영] jw메리어트호텔
- [전략경영]코엑스 전략 보고서
- 경영의 기능(경영의 관리기능 및 업무기능)
- 우버(Uber)의 성장과정과 미래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쿠팡 기업분석과 SWOT,STP분석 및 쿠팡 마케팅 4P전략 분석
- 유한킴벌리 하기스 마케팅전략분석및 하기스 중국시장진출 성공요인분석과 유한킴벌리 국내시장 현지화전략실패사례분석및 앞으로의과제
- 맥도날드 마케팅SWOT,STP,BCG매트릭스,4P전략분석 파워포인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