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기업경영][기업경영][기업경영혁신모델]미국 기업경영의 이론, 미국 기업경영의 성립과 발전, 미국 기업경영의 혁신 배경, 미국 기업경영의 혁신 모델, 미국 기업경영의 혁신모델에 대한 명암 심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08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미국 기업경영의 이론
1. 테일러의 과학적 관리법(Tayor`s Scientific Management)
2. 페이욜의 관리과정론

Ⅲ. 미국 기업경영의 성립과 발전

Ⅳ. 미국 기업경영의 혁신 배경
1. 시장 조건적 측면
2. 생산 시스템의 변화

Ⅴ. 미국 기업경영의 혁신 모델
1. 유연한 대량생산과 린생산체제
2. 유연전문화
3. 미국식 인적자원 경영
4. 다변화된 품질지향 생산과 사회기술체계

Ⅵ. 미국 기업경영의 혁신모델에 대한 명암
1. 정보기술과 결합된 자율적 팀의 확산
2. 미시적 혁신과 거시적 제도의 모순
3. 조직혁신을 위한 제도적 조건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지난 수십 년간 국내외 시장에서 경쟁의 급속한 증대로 인해 미국 기업들은 작업 시스템(work system)의 혁신을 추진할 수밖에 없는 점점 더 강한 압력에 직면하게 되었다. 이는 기존의 구태의연한 작업조직 방식들이 통하지 않게 되었음을 의한다. 미국 기업과 작업현장에서 일어난 변화는 전례없는 규모의 것이었다는 점에서 이 변화의 배경과, 이것이 작업현장의 이해 당사자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가가 커다란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다(Kochan).
80년대 초반 미국 기업들이 직면했던 경쟁 압력은 크게 두 가지 수준으로 나누어볼 수 있다. 첫째, 신흥 공업화 국가들이 미국의 몇 분의 일에 불과한 임금수준으로 가격에 민감한 표준화된 제품 시장에서 성공적으로 경쟁하게 되었다. 둘째, 대량생산의 가격 경쟁력이 줄어들고 품질에 민감한 시장에서의 경쟁이 격화되었다. 이른바 ‘샌드위치 딜레마’ 속에서 미국 기업들은 격심한 구조 조정의 압력에 직면하게 된다.
위기에 대한 기업들의 대응은 크게 두 가지였다. 첫째는 새로 건설되는 작업장에서 노조를 배제하거나, 기존의 작업장에서는 노조의 영향력을 최대한 감소시키기 위한 공격적인 경영합리화 전략들을 가격 경쟁 전략과 결합시키는 것이다. 둘째는 고부가가치 제품 시장 분야에서의 경쟁 압력에 대응하기 위한 노력으로 근로자들을 경영 과정에 참여시키는 것을 포함하여 생산성과 품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다양한 형태의 작업현장 혁신을 도입하는 것이다. 70년대 후반부터의 상황을 고찰해 볼 때 미국기업들은 혹은 단계적으로, 혹은 복합적으로 이 두 가지 전략들을 모두 구사해 왔다고 볼 수 있다. 실제에 있어서 개별 작업 현장에 도입된 기업의 전략들은 매우 복합적인 성격을 강하게 갖고 있다. 그런데 우리가 주목하는 참여경영을 통한 경영합리화는 후자의 측면에 더 강조점이 두어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근로자들과 노조 측 역시 변화의 조짐을 보였다. 첫째, 실질임금의 하락과 실업률의 상승으로 인해 근로자들의 고용 불안이 증대함에 따라 작업 현장에서의 혁신을 통한 능률 증대에 대한 관심이 근로자들 사이에서 증가하게 된다.
참고문헌
○ 박연호(2000), 조직행동론, 서울 박영사
○ 신재정, 경영학 원론
○ 이원우 외(1995), 경영학원론, 서울 박영사
○ 이삼성, 세계와 미국
○ 이영희(1995), 경영학개론 서울 두남문화사
○ 지호준, 21세기 경영학
○ 크리스토퍼 콩트 외(2004), 미국의 경제, 서울 주한미국대사관 공보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일본의 출판문화(신문,문학,만화), 스포츠, 오락
  • 혁신을 가져왔으며, 경제뉴스와 비즈니스뉴스에 보다 치중했으며, 무엇보다도 신문은 자체적으로 이윤을 보기 시작하여 경제적으로 독립을 유지하게 되었다. 이같은 신문의 기업화는 또한 저널리스트에 대한 전문적 직업의식을 심어 주게 되었으며, 따라서 많은 젊은이들이 저널리스트가 되기를 원했다. 그리고 신문은 러시아, 독일, 프랑스의 3국간섭에 대한 정부의 미온적인 태도를 맹렬히 비난하기도 했다. 노일전쟁을 전후해서 일본신문은 19세기

  • 남북한 사회통합, 문화통합 연구현황 자료집
  • 대한 자세한 설명은 제2편에서 다루고 있다. 제4장과 제5장에서는 문화통합에 유용한 다양한 이론들과 통합 유형 등을 소개해 두었으며 이러한 다양한 이론들을 문화라는 특정영역에 적용했을 때 발생할 수 있는 가능성과 한계점 등을 4장 마지막 이란 장에 정리해 두었다. 그리고 제5장에서는 위의 통합논의들을 문화통합에 적용하여 성립된 7가지의 문화통합 모델을 수록하였다. 제6장에서는 현재까지의 문화통

  • [레포트]교육과정 및 교육평가#1
  • 경영대요, 상업법규, 마케팅, 광고일반, 유통관리일반, 시각디자인일반, 국제경영, 비서일반, 사무자동화일반이 속한다. 실무 기본 교과는 각론적인 성격의 실무의 기초를 배우는 교과로서 심화 실무 교과의 사전 단계에 속하는 것이며 기초 이론과 실습을 함께 학습하는 교과이다. 여기에는 기업회계, 세무회계, 원가회계, 무역영어, 자료처리, 사진, 그래픽디자인, 컴퓨터그래픽이 속한다. 실무 심화 교과는 전공 영역 실습을 중심으로 구성된 교과로

  • 한국 영국 교육정책 공동세미나
  • 발전 계획, 교직원 연수와 학교 건물 신설에 대한 통제 등과 관련하여 현장 중심의 경영 도모학교 경영에 있어 부모와 지역 사회 대표의 권한 증가통제된 시장 또는 준-시장에서 선택을 하는 고객의 입장에 있는 학부모와 보다 많은 고객을 확보하기 위해(예: 학생수) 경쟁하는 상인의 입장에 있는 학교 역할에 대한 강조부모의 선택권을 확대하기 위한 체제(예: 타학구 자유 입학제, 기부금에 의해 유지되는 학교, 도시 소재 공과 대학, 전문 영역을 학

  • [커뮤니케이션학] 출판
  • 경영합리화로 종전의 출판 패러다임을 바꿔 나가야만 할 것이다.제 5 장 출판의 기능 본 장은「출판사회학」(이정춘,1988),「출판 정보 미디어론」(전영표,2005),「독서와 출판문화론」(이정춘 ․ 이종국 편저,1988)의 일부를 요약, 수정, 발췌하였음.5-1 사회 이론적 관점으로서의 출판포퍼(K. Popper)가 말한 것처럼 학술적인 연구는 무엇보다도 그 영역이 뚜렷하고 체계화된 일련의 문제들과 이에 대한 해결점을 찾고자 하는 것이라고 한다면 출판 사회학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