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기업경영][기업경영][기업경영혁신모델]미국 기업경영의 이론, 미국 기업경영의 성립과 발전, 미국 기업경영의 혁신 배경, 미국 기업경영의 혁신 모델, 미국 기업경영의 혁신모델에 대한 명암 심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08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미국 기업경영의 이론
1. 테일러의 과학적 관리법(Tayor`s Scientific Management)
2. 페이욜의 관리과정론
Ⅲ. 미국 기업경영의 성립과 발전
Ⅳ. 미국 기업경영의 혁신 배경
1. 시장 조건적 측면
2. 생산 시스템의 변화
Ⅴ. 미국 기업경영의 혁신 모델
1. 유연한 대량생산과 린생산체제
2. 유연전문화
3. 미국식 인적자원 경영
4. 다변화된 품질지향 생산과 사회기술체계
Ⅵ. 미국 기업경영의 혁신모델에 대한 명암
1. 정보기술과 결합된 자율적 팀의 확산
2. 미시적 혁신과 거시적 제도의 모순
3. 조직혁신을 위한 제도적 조건
Ⅶ.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지난 수십 년간 국내외 시장에서 경쟁의 급속한 증대로 인해 미국 기업들은 작업 시스템(work system)의 혁신을 추진할 수밖에 없는 점점 더 강한 압력에 직면하게 되었다. 이는 기존의 구태의연한 작업조직 방식들이 통하지 않게 되었음을 의한다. 미국 기업과 작업현장에서 일어난 변화는 전례없는 규모의 것이었다는 점에서 이 변화의 배경과, 이것이 작업현장의 이해 당사자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가가 커다란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다(Kochan).
80년대 초반 미국 기업들이 직면했던 경쟁 압력은 크게 두 가지 수준으로 나누어볼 수 있다. 첫째, 신흥 공업화 국가들이 미국의 몇 분의 일에 불과한 임금수준으로 가격에 민감한 표준화된 제품 시장에서 성공적으로 경쟁하게 되었다. 둘째, 대량생산의 가격 경쟁력이 줄어들고 품질에 민감한 시장에서의 경쟁이 격화되었다. 이른바 ‘샌드위치 딜레마’ 속에서 미국 기업들은 격심한 구조 조정의 압력에 직면하게 된다.
위기에 대한 기업들의 대응은 크게 두 가지였다. 첫째는 새로 건설되는 작업장에서 노조를 배제하거나, 기존의 작업장에서는 노조의 영향력을 최대한 감소시키기 위한 공격적인 경영합리화 전략들을 가격 경쟁 전략과 결합시키는 것이다. 둘째는 고부가가치 제품 시장 분야에서의 경쟁 압력에 대응하기 위한 노력으로 근로자들을 경영 과정에 참여시키는 것을 포함하여 생산성과 품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다양한 형태의 작업현장 혁신을 도입하는 것이다. 70년대 후반부터의 상황을 고찰해 볼 때 미국기업들은 혹은 단계적으로, 혹은 복합적으로 이 두 가지 전략들을 모두 구사해 왔다고 볼 수 있다. 실제에 있어서 개별 작업 현장에 도입된 기업의 전략들은 매우 복합적인 성격을 강하게 갖고 있다. 그런데 우리가 주목하는 참여경영을 통한 경영합리화는 후자의 측면에 더 강조점이 두어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근로자들과 노조 측 역시 변화의 조짐을 보였다. 첫째, 실질임금의 하락과 실업률의 상승으로 인해 근로자들의 고용 불안이 증대함에 따라 작업 현장에서의 혁신을 통한 능률 증대에 대한 관심이 근로자들 사이에서 증가하게 된다.
- 참고문헌
-
○ 박연호(2000), 조직행동론, 서울 박영사
○ 신재정, 경영학 원론
○ 이원우 외(1995), 경영학원론, 서울 박영사
○ 이삼성, 세계와 미국
○ 이영희(1995), 경영학개론 서울 두남문화사
○ 지호준, 21세기 경영학
○ 크리스토퍼 콩트 외(2004), 미국의 경제, 서울 주한미국대사관 공보과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글로벌경영전략] CPU산업 분석과 Intel(인텔)의 전략
- 리더십_리더십과 팔로워십의 개념을 각각 설명하고, 아래 보기와 같은 리더십과 팔로워십의 사례 중 하나를 골라 소개하면서 바람직한 리더십과 팔로워십의 상호관계 구축을 위한 자신의 견해를 쓰십시오
- 리더십_팔로워십의 중요성에 대해 설명하고 훌륭한 리더들을 만들어 낸 성공적인
- [팀 조직] 팀조직의 의의와 특징, 기업에서 적용하고 있는 팀조직의 구조와 형태
- [인사관리] 제일기획 평가시스템
- 세계 컨테이너선의 항로
- 스파오,이랜드패션,spao,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bbq 비비큐 경영전략과 마케팅전략 사례연구 / bbq SWOT분석 / bbq 향후전략 제시제시
- 활속의화장품과향수_친환경 화장품과 유기농 화장품의 현재 동향 및 발전 방향 (1)
- 대한항공 마케팅 4P전략과 STP,SWOT분석 및 대한항공 바람직한 미래방향제시 - 대한항공 마케팅연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