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환기의 회화 미술][장우성의 회화 미술][박수근의 회화 미술][유영국의 회화 미술][회화][미술]김환기의 회화(미술)와 장우성의 회화(미술) 및 박수근의 회화(미술) 그리고 유영국의 회화(미술)에 관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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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김환기의 회화(미술)
1. 작품 전반에서 나타나는 자연주의적 미의식
2. 자연주의적 미의식의 실험기
3. 자연주의적 미의식의 형상화
4. 자연주의적 미의식의 추상화

Ⅲ. 장우성의 회화(미술)

Ⅳ. 박수근의 회화(미술)
1. 한국적 서정성의 창출
2. 선으로 본 이미지
3. 색채에 나타난 이미지
4. 질감에 나타난 이미지

Ⅴ. 유영국의 회화(미술)
1. 자연이미지의 기하학적 추상
2. 자연 이미지의 서정적 추상
1) 한국적 자연관
2) 색채의 서정성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리나라의 현대 미술은 조선이 망하고 일제 식민지 밑의 암흑가와 광복, 그리고 6.25 동란 등 여러가지 민족적 격동 속에서 자라났다. 이 시기에 서구의 조형양식이 들어와서 미술의 주류를 형성하였고, 표면적으로는 전통의 단절이라는 혼란을 면치 못하였다. 그런 가운데 서양화를 중심으로 한 이른바 전위미술 대열은 한국 미술의 국제적인 진출에 노력하였다. 그러나 전통적인 것과 근대화의 각성, 그리고 전위미술 등이 뒤섞여 착잡한 양상을 보여주고 있다. 회화는 조선 후기의 남화풍을 계승한 한국화로서 주로 선전과 서화협회, 광복 후에는 국전 등을 무대로 하여 발표되었다. 광복전에는 조석진, 안중식, 김규진, 이도영, 고회동, 오세창 등이 서화협회를 중심으로 활약하였고, 김은호, 노수현, 이상범, 김기창, 장우성, 배렴 등이 선전을 무대로 하여 활발히 활동하였다. 히때에는 전통적인 일본화의 경향이 진은 절충파 및 문인화가 정립되었으나 우수한 작품은 나오지 못하였다. 광복 후 한국화는 일본화의 경향에서 벗어나서 전통적인 기법에 편중하는 경향과 한국화를 회화라는 의식에까지 끌어올렸는데, 여러 가지 실험을 전개한 현대적 경향과의 대립이 현저하게 나타났다. 이 당시에는 김기창, 천경자, 박래현, 서세옥 등이 활발히 활동하였다.
서양화는 1930~40년대에 일본을 통하여 새로운 미술운동이 소개되었다. 고회동을 비롯하여 김관호, 나혜석, 히종우 등이 초기에 활동하였고, 야수파적인 경향을 띤 구본웅, 박고석, 이중섭 등이 활약하였으며, 추상적 경향을 띤 김환기, 유영국, 남관 등이 화단을 장식하였다. 1952년부터 개최된 국전은 한국 미술을 정착시키는데 중요한 역활을 하였는데, 류경채, 김창락, 장리석, 임직순 등이 활약하였다.
조소 활동은 김복진, 김종영, 김경승, 윤효중 등이 선전을 무대로 하여 발표하였다. 1950년 이후는 국전을 무대로 다양한 재료의 사용과 추상풍의 철조계조각 등 국제적인 새로운 경향이 대두되었고 동상의 제작이 활발하였다. 건축은 서양문명이 들어옴과 함께 서양식 건축이 세워지기 시작하였다. 1909년 영국인이 르네상스식으로 설계한 덕수궁 석조전과 명동 천주교 성당, 그리고 러시아인이 파리의 개선문을 모방하여 설계한 독립문등은 초기의 대표
참고문헌
김영나 / 1930년대의 한국근대회화, 미술사연구 제 7호, 1993
김복영·이건용·김용익 / 한국현대미술 35년-1957년부터 1991년까지, 현대미술 74호, 1991
박용숙/ 박수근의 예술, 박수근 화집 1932-1965, 금성출판사, 1978
오광수 / 김환기: 영원한 망각의 화가, 열화당, 1996
오광수 / 20인의 한국의 현대예술가, 시공사, 1997
정혜란 / 유영국 작품의 조형성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1981
채종기 / 박수근 회화론,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미술교육박사논문, 19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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