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과평가][국어교육평가][수행평가][교수학습평가]국어과교육(국어교육)의 과정과 국어과교육(국어교육)의 평가 항목 및 국어과교육(국어교육)의 교수학습 평가, 국어과교육(국어교육)의 수행평가 심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08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국어과교육(국어교육)의 과정
Ⅲ. 국어과교육(국어교육)의 평가 항목
1. 듣기
2. 말하기
3. 읽기
4. 국어지식
5. 문학
Ⅳ. 국어과교육(국어교육)의 교수학습 평가
1. 평가 계획 수립시 고려할 점
2. 평가의 방향
3.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에서의 평가 방안
Ⅴ. 국어과교육(국어교육)의 수행평가
1. 통합적 언어 수행 능력의 평가
2. 국어과 수행평가의 원리
1) 언어 반응의 주체적 구성 능력 평가
2) 이해 능력과 표현 능력의 통합 평가
3) 언어 수행 과정 및 결과 평가
Ⅵ.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한국의 교육 현실에서 평가가 교육 현상 각 부면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음은 주지의 사실이다. 더욱이 교육 현상을 면밀하게 점검해 볼 때 평가 활동은 교육 내용은 물론 교수․학습 양태까지도 결정하는 것이 숨길 수 없는 현실이기도 하다. 그뿐 아니라 평가의 내용은 주로 교과서 내용에 의존하고 있으며 국어과의 경우는 특정 영역에 한정하되 평가의 목적과 목표에 대한 고려 없이 획일화된 방식으로 평가하고 있기도 하다. 이러한 바람직하지 못한 평가 현상을 잉태한 원인은 다양하게 찾을 수 있을 것이다. 그 동안 학교 평가는 교육의 질을 개선하는 문제와 관련하여 평가 내용의 균형성 유지, 평가 대상에 적합한 형식 사용, 고등 수준의 사고력 측정, 수행 평가 실시 등 다양한 대안이 제시된 바 있다. 또한 학교의 평가 현상과 관련하여 여러 가지 요인이 평가 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진단되기도 하였다. 예를 들어, 다인수 학급 상황, 교사의 업무 부담량 등이 그것이다. 그런데 가장 중요한 문제점은 평가 활동의 결과로서 학습자가 어느 수준에 도달하였는지, 학습자가 무엇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해 주지는 못한다는 것이다. 곧, 국어과 평가 결과로 표현된 97점과 79점의 의미를 해석하기 어려우며, 그것이 교육의 결과로서 갖는 함의가 무엇인지를 알기는 더욱 어렵다.
Ⅱ. 국어과교육(국어교육)의 과정
제7차 국어과 교육 과정 구성에서 가장 중요한 고려 사항이 된 것은 사회의 변화와 교육적 관심의 변화이다. 제7차 교육 과정은 공업 발전을 특징으로 하는 20세기 산업 사회가 아니라, 지식과 정보를 중요시하는 21세기의 지식․정보 기반 사회, 후기 산업 사회를 염두에 둔 교육 과정이다. 따라서 제7차 교육 과정에서는 이런 시대적 요청을 수용하여 학교 교육에서 ‘창의성’을 크게 강조하였고, 실제 수업에서는 학생들의 현재의 수준을 고려하면서 그 수준에 적합한 교육을 하고자 하는 ‘수준별 교육’을 강조하였다. 창의성과 수준별 교육에 대한 제7차 국어과 교육 과정에서의 강조는 중학교 교과서에도 그대로 반영되었다. 제7차 국어과 교육 과정의 또 다른 특징은 지식 기반 사회의 도래에 따른 기초 및 기본 교육의 강화이다.
- 참고문헌
-
김미숙(1998) : 국어교육에서의 평가, 국어교육연구 제5집, 서울대 교육종합연구원 국어교육연구소
김호곤 외(1981) : 현대 교육 평가론, 교육출판사
교육부(1997) : 국어과 교육 과정, 교육부 고시 제 1997-15호 [별책5]
곽지순(1999) : 쓰기 수행 평가 방법 연구, 인천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노명완 외(1991) : 국어과 교육론, 서울 : 갑을출판사
이도영(1996) : 국어과 교육의 이념·목표·내용 설정 방안, 국어 교육학 연구, 제6집, 국어 교육 학회
한국교육 개발원(1984) : 국민학교 국어과 평가의 원리와 실제, 서울 : 박문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교육] 빛과 그림자 활동 교육계획안
- 놀이지도_영유아기에는 발달과 함께 놀이 모습도 발달하게 됩니다 영아기와 유아기의 놀이 특징을 비교하고, 영아 또는 유아의 놀이활동을 제시하여 교사로서의 놀이 운영방안을 제시해보시오
- 자기 자신 혹은 주변 사람들 중 한 사람을 대상으로 과제중심모델에 입각하여 개입을 한다고 가정하고,(1) 해당 사례(가명이나 이니셜 사용)의 표적문제에 대해 사정한 내용을 제시한 후(2) 계약서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에 기초하여 계약서를 작성하라
- 원격교육 특성, 장점과 단점
- [청각장애아교육] 청각장애아동 교육 및 지도(훈련)방법
- 만5세 청각장애아를 위한 교수 학습 계획안-음식물이 소화되는 과정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가을 열매와 곡식에 관심가지기
- 문법번역식 교수법과 직접식 교수법을 비교설명하시오.
- 만2세 1년 개별면담일지 10Page 분량입니다. (부모상담일지/부모면담일지/개별상담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