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과평가][국어교육평가][수행평가][교수학습평가]국어과교육(국어교육)의 과정과 국어과교육(국어교육)의 평가 항목 및 국어과교육(국어교육)의 교수학습 평가, 국어과교육(국어교육)의 수행평가 심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08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국어과교육(국어교육)의 과정

Ⅲ. 국어과교육(국어교육)의 평가 항목
1. 듣기
2. 말하기
3. 읽기
4. 국어지식
5. 문학

Ⅳ. 국어과교육(국어교육)의 교수학습 평가
1. 평가 계획 수립시 고려할 점
2. 평가의 방향
3.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에서의 평가 방안

Ⅴ. 국어과교육(국어교육)의 수행평가
1. 통합적 언어 수행 능력의 평가
2. 국어과 수행평가의 원리
1) 언어 반응의 주체적 구성 능력 평가
2) 이해 능력과 표현 능력의 통합 평가
3) 언어 수행 과정 및 결과 평가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한국의 교육 현실에서 평가가 교육 현상 각 부면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음은 주지의 사실이다. 더욱이 교육 현상을 면밀하게 점검해 볼 때 평가 활동은 교육 내용은 물론 교수․학습 양태까지도 결정하는 것이 숨길 수 없는 현실이기도 하다. 그뿐 아니라 평가의 내용은 주로 교과서 내용에 의존하고 있으며 국어과의 경우는 특정 영역에 한정하되 평가의 목적과 목표에 대한 고려 없이 획일화된 방식으로 평가하고 있기도 하다. 이러한 바람직하지 못한 평가 현상을 잉태한 원인은 다양하게 찾을 수 있을 것이다. 그 동안 학교 평가는 교육의 질을 개선하는 문제와 관련하여 평가 내용의 균형성 유지, 평가 대상에 적합한 형식 사용, 고등 수준의 사고력 측정, 수행 평가 실시 등 다양한 대안이 제시된 바 있다. 또한 학교의 평가 현상과 관련하여 여러 가지 요인이 평가 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진단되기도 하였다. 예를 들어, 다인수 학급 상황, 교사의 업무 부담량 등이 그것이다. 그런데 가장 중요한 문제점은 평가 활동의 결과로서 학습자가 어느 수준에 도달하였는지, 학습자가 무엇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해 주지는 못한다는 것이다. 곧, 국어과 평가 결과로 표현된 97점과 79점의 의미를 해석하기 어려우며, 그것이 교육의 결과로서 갖는 함의가 무엇인지를 알기는 더욱 어렵다.

Ⅱ. 국어과교육(국어교육)의 과정
제7차 국어과 교육 과정 구성에서 가장 중요한 고려 사항이 된 것은 사회의 변화와 교육적 관심의 변화이다. 제7차 교육 과정은 공업 발전을 특징으로 하는 20세기 산업 사회가 아니라, 지식과 정보를 중요시하는 21세기의 지식․정보 기반 사회, 후기 산업 사회를 염두에 둔 교육 과정이다. 따라서 제7차 교육 과정에서는 이런 시대적 요청을 수용하여 학교 교육에서 ‘창의성’을 크게 강조하였고, 실제 수업에서는 학생들의 현재의 수준을 고려하면서 그 수준에 적합한 교육을 하고자 하는 ‘수준별 교육’을 강조하였다. 창의성과 수준별 교육에 대한 제7차 국어과 교육 과정에서의 강조는 중학교 교과서에도 그대로 반영되었다. 제7차 국어과 교육 과정의 또 다른 특징은 지식 기반 사회의 도래에 따른 기초 및 기본 교육의 강화이다.
참고문헌
김미숙(1998) : 국어교육에서의 평가, 국어교육연구 제5집, 서울대 교육종합연구원 국어교육연구소
김호곤 외(1981) : 현대 교육 평가론, 교육출판사
교육부(1997) : 국어과 교육 과정, 교육부 고시 제 1997-15호 [별책5]
곽지순(1999) : 쓰기 수행 평가 방법 연구, 인천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노명완 외(1991) : 국어과 교육론, 서울 : 갑을출판사
이도영(1996) : 국어과 교육의 이념·목표·내용 설정 방안, 국어 교육학 연구, 제6집, 국어 교육 학회
한국교육 개발원(1984) : 국민학교 국어과 평가의 원리와 실제, 서울 : 박문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초등학교 국어과 6학년 문학 6단원 작품을 다른갈래로 표현한다
  • 과정 반영 실태 및 분석 . 5 1. 제 6차 교육과정 분석 52. 제 7차 교육과정 분석 8 3. 6차 반영 내용과 7차 반영 내용의 비교 12 Ⅴ. ‘장르변환’의 지도방법 14Ⅵ. ‘장르변환’의 교과서

  • [표현교육론] 협상을 통한 의미 구성과 협동 작문
  • 학습(2) 협동 작문 과정에서의 의미 협상 전략(3) 협동 작문 과정의 원리 (글쓰기 협력학습의 원리)3. 협동 작문의 교육적 의의Ⅲ. 협동 작문이론의 적용1. 적용 대상2. 수업계획 및 과정(1) 단원 설정 (2) 수업 목표 (3) 수업 진행 과정 및 방법 Ⅳ. 제7차 고등학교 작문교과서의 ‘협동 작문’에 대한 분석 Ⅴ. 결론Ⅵ. 참고자료 Ⅶ. 부록 (활동지)Ⅰ. 서론21세기의 지식 정보화 사회에 있어서 학교교육을 통하여 이루어져야 할 가장 심층적인 학습 양

  • 2007, 2009 교육과정 중심 문법체계 영역의 이론과 실제
  • 교육Ⅱ. 2007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분석1. 2007 국어과 교육과정의 성격 2. 2007 국어과 교육과정 내 문법 영역의 성격 3. 2007 국어과 교육과정 내 문법 영역의 목표 4. 2007 국어과 교육과정 내 문법 영역의 내용과 내용 체계 (1). 내용 체계(2). 세부 내용Ⅲ. 교수 학습 방법 1. 교수․학습 계획2. 교수∙학습 운용※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 Ⅳ. 교수 학습 평가1. 평가 계획2. 평가 목표와 내용3. 평가 방법4. 평가 결과의 활용Ⅴ. 교과서 분석 (지학사)1.

  • [초등실과교육] 주제 중심 수업모형 계획
  • 학습의 운영방안4. 주제 중심 수업모형의 교육과정 구성Ⅱ. 수업 방법 소개 및 주제 선정 이유 31. 수업 방법 2. 주제 선정 이유 3. 주제망 작성 ‘크리스마스’ 4. 단원 문제점 분석 Ⅲ. 학습자 분석 5Ⅳ. 수업 내용 소개 61. 관련 교과명 2. 학습 목표 3. 전체 수업의 흐름 4. 수업 내용의 위계성 및 통합성 5. 교수 학습 자료활용 방안 및 교실환경 Ⅴ. 전체평가계획 8Ⅵ. 차시별 지도계획 1. 1교시 수학 82. 2~2교시 실과 173. 4교시 미술 264. 5교시 국어

  • [창의성] 국어 교육을 통한 창의성 증진 방안
  • 국어 교육을 통한 창의성 증진 방안Ⅰ. 서론Ⅱ. 창의성의 개념과 성격Ⅲ. 제7차 국어과 교육 과정 및 교과서의 창의성 신장 요구 Ⅳ. 창의력 신장을 위한 동시 지도법1. 좋은 동시와 잘된 동시2. 동시 쓰기 지도3. 동시 읽기 지도(1) 동시 낭송 지도 단계(2) 배경음악 틀어주는 방법(3) 준비물(4) 합창독(choral reading)의 유형(5) 합창독의 절차4. 동시 감상 지도Ⅴ. 창작 학습 지도의 효율화를 위한 이야기 구연, 그림 그리기의 효용성Ⅵ. 창의력 신장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