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과수행평가]국어과 수행평가의 개념, 국어과 수행평가의 원리, 국어과 수행평가의 필요성, 국어과 수행평가의 시행방법, 국어과 수행평가의 절차, 국어과 수행평가의 문제점, 국어과 수행평가 실천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08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국어교과과][수행평가]국어과 수행평가의 의의, 국어과 수행평가의 배경과 국어과 수행평가의 필요성, 국어과 수행평가의 원리 및 국어과 수행평가의 시행 방법, 국어과 수행평가의 절차 그리고 향후 국어과 수행평가의 방향 분석
- [초등 국어 기초이론] 5,6학년 국어교과서 분석
- [수행평가]수행평가의 특징, 수행평가의 등장배경과 수행평가의 방법, 수행평가의 절차 및 수행평가의 교과별 시행, 수행평가의 유의점 분석
- [국어교육론] 국어 교과교육 평가
- [교육평가]국어과평가(국어교육평가), 영어과평가(영어교육평가), 수학과평가(수학교육평가), 과학과평가(과학교육평가), 사회과평가(사회교육평가), 미술과평가(미술교육평가), 체육과평가(체육교육평가) 분석
- 목차
-
Ⅰ. 서론
Ⅱ. 국어과 수행평가의 개념
Ⅲ. 국어과 수행평가의 원리
1. 언어 수행을 통한 비판적 반응의 평가
2. 언어활동의 통합적 수행 평가
3. 수행 과정 중심의 평가
Ⅳ. 국어과 수행평가의 필요성
Ⅴ. 국어과 수행평가의 시행방법과 절차
Ⅵ. 국어과 수행평가의 문제점
Ⅶ. 국어과 수행평가의 실천 방안
1. 국어과 수행평가의 현장 적용을 위한 절차
1) 국어과 연간(혹은 학기별) 수업 및 평가 계획서 작성
2) 가르치고자 하는 성취기준의 구체화
3) 다양화, 전문화, 특성화된 수업의 진행
4) 성취 정도 파악을 위한 명확한 평가기준의 설정
5) 적절한 평가 방법의 결정과 적절한 평가 도구 제작
6) 다양화, 전문화, 특성화된 평가의 실시
7) 채점 기준에 따른 채점과 결과 보고
8) 평가의 결과를 교수·학습 활동에 송환
2. 교수․학습 상황에서 수행평가 실천
1) 국어과 연간(혹은 학기별) 수업 및 평가 계획서를 작성한다
2) 가르치고자 하는 ‘성취기준’(교육목표 및 내용)을 구체화한다
3) 실제로 다양화․전문화․특성화된 국어과 수업을 진행한다
4) 성취기준을 실제로 얼마나 성취했는지, 그 성취정도를 파악하기 위한 ‘평가기준’을 명확히 한다
5) 실제로 다양화․전문화․특성화된 평가를 실시한다
6) 채점기준표에 따라 채점을 하고, 그 결과를 보고한다
7) 평가의 결과를 교수․학습 활동에 송환한다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오늘날 기존의 지식을 기억․재생하는 능력보다, 학습자의 다양한 개성을 존중하고, 인성 및 창의성을 최대한 신장시키는 교육활동을 강조하고 있는 세계화․정보화 시대를 맞이하여 우리 사회의 획일성과 경직성을 극복하고 다양성과 창의성을 조장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형태의 교육평가 체제의 요구되며, 그 대안으로 제시되고 있는 것이 앞서 언급한 수행평가이다. 학교 교육 현장에서 수행평가가 필요한 이유는 첫째, 세계화․정보화 시대를 맞이하여 사고의 다양성과 창의성을 신장하고 조장하기 위함이다. 둘째, 수행평가는 여러 측면의 지식이나 능력을 지속적으로 평가함과 아울러 교수․학습활동을 개선하기 위함이다. 셋째, 학생이 인지적으로 아는 것뿐만 아니라, 아는 것을 실제로 적용할 수 있는지 여부를 파악하기 위함이다. 넷째, 학습자 개인에게 의미 있는 학습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함이다. 그 외에도 획일적인 표준화 검사를 적용하기 어려운 상황, 예컨대 다양한 인종과 문화가 공존하는 사회 속에서 다양성 그 자체를 인정하면서도 동시에 타당한 평가를 하기 위해서 수행평가는 필요하다. 또한, 교수․학습 목표와 평가내용을 보다 직접적으로 관련시키기 위해서도 수행평가는 필요하다.
Ⅱ. 국어과 수행평가의 개념
국어과 수행평가는 언어사용의 수행 과제에 대한 해결 활동을 통해 학생의 언어사용 기능을 직접적으로 평가하는 방법이다. 선다형 검사가 4-5개의 보기 중에 하나를 고르는 문제인 데 비해, 수행평가는 실제로 말하고, 듣고, 읽고, 쓰고, 실연하는 활동을 통해 언어사용 기능을 평가하는 방법이다. 국어과 수행평가에서 사용될 수 있는 평가 유형은 토론법, 실기시험, 구술시험, 면접법, 포트폴리오, 관찰법, 서술형 검사법, 논술형 검사법, 연구보고서법, 실험․실습법 등이다. 각 평가 방법의 명칭은 수행과제의 성격을 고려하여 붙여졌으며, 포트폴리오법과 같은 방법은 여러 수행 과제가 종합적으로 반영되어 있다.
- 참고문헌
-
국립교육평가원 - 수행평가의 이론과 실제, 서울 대한교과서, 1996
교육부 - 수행평가 이렇게 한다. 교육부, 서울 교육과정정책 심의실, 1999
노명완․박영목․권경안 - 국어과교육론, 갑을출판사, 1988
노명완 - 국어과 교육에서의 평가·국어교육 개선방안 연구,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국어교육과, 1990
석문주 외 - 학습을 위한 수행평가, 교육과학사, 1999
이은상 - 초등학교에서 실시되고 있는 수행평가 실태 및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1999
한국교육 개발원 - 국민학교 국어과 평가의 원리와 실제, 서울 박문사, 198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지이론이 사회복지 실천에 미친 영향에 대해 서로 논해보세요
- 학교 조직의 성격 -관료적 성격을 중심으로
- 노인복지론_현대사회 내 고령화로 인해 발생되는 다양한 문제점에 대해 서술하고 이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시오
- [만점]배론 한국어 실습 2차 강의 참관보고서
- 1~2주를 통해 한국인의 가치관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오리엔트 문명 - 이집트 문명
- 습관화가 형성되는 원리에 대해 상세히 제시하고, 습관 형성 또는 제거에 관한 자신의 경험 혹은 고치고 싶은 습관의 제거나 새로운 습관 형성의 계획을 습관화의 원리와 연결하여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
- 한국어 실습 모의수업지도안
- [나비의 종류(음성녹음)]이야기나누기, 나비프로젝트, 곤충, 봄프로젝트, 나방, 호랑나비
- [팔랑팔랑 나비이야기(음성녹음)]이야기나누기, 나비프로젝트, 곤충프로젝트, 봄프로젝트, 애벌레, 나비의 성장과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