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주의음악][고전파음악]고전주의음악(고전파음악)의 개념과 고전주의음악(고전파음악)의 양식 및 고전주의음악(고전파음악)의 특징 그리고 고전주의음악(고전파음악)의 대표 인물(하이든, 모차르트, 베토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08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고전주의음악(고전파음악)의 개념

Ⅲ. 고전주의음악(고전파음악)의 양식
1. galant(갈랑트) 양식
2. 후기 고전 양식
3. 구조

Ⅳ. 고전주의음악(고전파음악)의 특징

Ⅴ. 고전주의음악(고전파음악)의 대표 인물
1. 하이든
1) 하이든 - 교향곡
2) 하이든 - 실내악
2. 모차르트
1) 모차르트 - 오페라
2) 모차르트 - 협주곡
3. 베토벤
1) 베토벤 - 교향곡
2) 베토벤 - 피아노 소나타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고전주의 음악은 1750년 이전부터 나타나기 시작한 전고전 양식에서부터 찾을 수 있겠지만 성숙된 고전음악은 하이든, 모차르트, 베토벤의 음악양식으로 대표할 수 있는 빈 악파의 시대에 와서 시작된다. 빈 악파의 음악과 함께 이 시대의 작곡가들은 모든 사람들이 공감할 수 있는 음악을 추구하였다. 결과적으로 누구나 쉽게 공감할 수 있는 음악은 일정한 형식과 규칙을 필요로 하였고 이에 따라 작곡가들은 소나타 형식을 개발하게 되었다. 이후 소나타 형식은 다악장 음악의 구조적인 원칙을 제공하면서 고전주의 음악의 주된 음악형식이 된다. 바로크 시대의 장려하고 복잡한 음악을 피하고 균형과 절제가 강조되는 단순 명료한 음악은 고전주의 작곡가들의 이상이 되었다. 대위법은 사라지지 않고 대조나 발전을 위해서 부분적으로 사용되었지만 전체적으로는 호모포니 구조를 음악 구성의 기초로 삼았다. 새로운 화성재료는 언제나 명확한 화성을 사용하였고, 조(調)와 조 사이에는 화성적인 조건을 전제로 하였다.
고전주의 시대에는 교향곡, 소나타 등을 포함한 기악음악이 성악음악에 비하여 더욱 중요시되었다. 대부분의 기악음악은 바로크 시대의 기악음악에서 유래되어 고전주의 작곡가들에 의해 변모되고 발전되었다. 오페라는 개혁 운동이 있었지만 획기적인 변화는 없었다. 다행히 모차르트의 오페라가 있어서 고전 시대의 오페라는 명맥을 유지하였다.

Ⅱ. 고전주의음악(고전파음악)의 개념
시대상황에 따라 음악은 간단하고 선명하면서도 솔직한 선율을 택하게 되었으며, 이것을 화성적인 반주로 뒷받침하는 단성음악(Homophony)으로 전환하게 되었다. 또한 규칙적인 형식미를 추구하게 되었는데 그 형식도 간결하고 솔직한 것을 좋아하게 되었고 모든 형식이 어떤 일정한 주제를 설정하고 통일을 유지하는 범주에서 변화 발전시켜 가는 논리성을 갖게 되었다.
이것의 대표적인 형식이 바로 소나타 형식인 것이다. 이러한 고전주의(Class icism)바흐의 아들들과 요한 슈타미츠(1717 ~ 1757)를 대표로 하는 독일 만하임 악파의 작곡가들이며 더욱 발전시킨 사람은 글룩, 하이든, 모차르트, 베토벤 등 이른바 빈 악파라고 하는 대가들이다.
참고문헌
김문자 외 - 들으며 배우는 서양음악사 Ⅱ, 서울 심설당, 1993
노정희·이재선·갬재경·정신자 - 서양음악의 이해, 건국대학교 출판부
로맹롤랑 - 베토벤의 생애, 1998
세광 음악 출판사 편집국 - 서양 음악사, 세광 음악 출판사, 1996
조선우 외 - 교양인을 위한 음악의 이해, 세종출판사
홍정수 - 두길 서양 음악사, 나남출판사
D.J.그라우트 - 서양음악사, 심설당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wmfg***
    (2010.06.21 00:41:07)
회원 추천자료
  • [음악] 고전음악
  • 의 음악을 말하며, 위의 작곡가들-일명 빈악파라 불리는 이들은 빈에 모여서 양식적 통일의 정점을 이루었는데 이 시기의 음악을 고전파 음악이라고 한다.고전파 음악의 특징▷고전파 음악의 특징은 종교 음악을 떠나 절대 음악으로 변환한 것과 음의 균형미, 형식미, 구성미를 추구한 것이다. 그리고 다성 음악이 화성 음악으로 변하고 기악곡이 성행하였다.대표적인 작곡가▷하이든, 모차르트, 베토벤 등.고전음악의 배경▷고전주의 시

  • 베토벤 베토벤 고전파 음악 베토벤 전기 고전파 베토벤 오페라 개혁 베토벤
  • 1. 고전파 음악 (Classic Music)1-1. 고전파 음악 : 고전주의 음악은 18세기 중엽에서 19세기 초엽에 걸쳐 주로 오스트리아의 빈을 중심으로 화성적 단성 음악이 발달하고 융성하였던 음악을 가리킨다. 편의상 바흐가 죽은 1750년부터 베토벤이 사망한 1827년까지를 고전파 음악시기로 보기도 한다. (1) 전기 고전파 전기 고전파는 바로크말기의 1720년경에서부터 고전 초엽의 1770년대의 음악을 가르킨다. 이 시기에는 당대한 바로크양식에서 벗어나 경

  • [독일문화] 바로크와 고전파 음악
  • 독일문화의 이해바로크 음악 baroque music 바로크라는 시대양식의 개념은 본래 미술사 분야에서 일어나, 그 후 음악사 분야로 이행되었다. 바로크 음악은 1600년경에 시작되어 1750년 바흐의 죽음에 이르는 약 150년 동안의 음악에 적용되는데, 17세기에서 18세기 중엽에 이르는 시대를 음악사에서는 바로크(baroque)시대라고 부른다.원래 미술에서의 용어였던 ‘바로크’는 울퉁불퉁한 진주를 의미하는 포

  • [음악의 이해] 고전음악과 낭만음악에 대하여
  • 음악 VS 낭만음악 -23문서 및 파워포인트 작업- -고전주의 음악- 음악에 있어서 고전(classic)이라는 의미는 고전음악과 대중음악이라는 일반적인 분류와 그리고 하이든, 모차르트, 베토벤 등이 활동한 1750~1820년경까지의 음악에 적용되어 왔다. 다른 음악사적 시대 분류도 그렇지만 고전음악을 구분하는 이 시기도 엄격히 적용될 수는 없다. 고전적이라고 할만한 음악양식의 특성은 이미 바로크 말기부터 나타났

  • [미학] 영화와 고전음악
  • 미학 개론 팀별 발표 5조 영화와 고전음악1) 고전음악의 정의* 고전음악의 음악사적인 분류는 하이든, 모차르트, 베토벤 등이 활동한 1750 ~ 1820년경 까지의 음악에 적용된다.당시를 풍미하던 계몽주의 철학과 자유주의 철학으로 시민권이 향상되고 이는 고대 그리스 예술에 대한 동경으로 이어져 객관성을 바탕으로 하는 형식과 균형의 조화를 추구하는 음악을 지향하게 되었다. 결과적으로 대위법적인 음악보다는 호모포니적인 음악을 선호하였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