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시조의 발생][고전시조 동동][고전시조 청산별곡][고전시조][고전][시조][동동][청산별곡]고전시조의 발생과 고전시조 동동 및 고전시조 청산별곡에 관한 심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08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고전시조의 발생

Ⅲ. 고전시조 동동
1. 작품 해설
2. 내용상 특징
3. 형식상 특징
4. 문학사적 의의

Ⅳ. 고전시조 청산별곡
1. 청산별곡에 대한 해석상의 이견(서정적 자아 - 주체)
1) 반영론적 관점
2) 구조론적 관점
2. 짜임
3. 후렴구가 지니는 표현상의 묘미
4. 문학적 의의
5. 청산별곡의 성격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 인류가 언어로써 의사를 소통하고 감정을 표현할 수 있었던 구석기 시대부터 原詩歌(proto-song)는 존재했다고 볼 수 있다. 물론 이 원시가는 동굴의 벽화와 같이 수렵을 위한 주술의 수단이었다. 우리 민족은 신석기시대의 즐문토기를 사용한 고아시아족이며 언어로 볼 때는 알타이어족의 한 갈래로서 이들이 남부 시베리아와 몽고를 거쳐 만주와 한반도 일대에 들어와 목축과 농업을 기반으로 우수한 문화를 이룩하였다. 이들은 원주민을 정복하고 중국민족과 투쟁하면서 집단의 안녕과 풍농을 기원하는 祭天儀式을 거행하였는데 이 때 굿을 하면서 노래부르고 춤추는 원시종합예술의 형태인 민요무용(ballad dance)이 행하여졌다. 이 민요무용에서 노래와 춤이 분화됨으로써 우리 시가가 발생하게 되었다.
집단무요에서 발생된 우리 시가문학의 초기 형태는 노동요였다고 생각된다. 그러나 원주민을 정복하는 과정에서 생긴 전쟁영웅에 대한 敍事詩가 주로 노래불렸을 것 같다. 제천의식은 국가적인 행사로 발전되어 國中大會가 열리게 되었는데 이 때에 조상신의 신이한 행적이나 나라를 세운 부족영웅의 시련과 탁월한 능력 등을 敍事詩로 노래하였다고 본다. 이러한 제천의식과 국중대회가 삼국 초기까지 어느 정도 이어졌다는 것을 <三國志> 魏志 東夷傳과 <後漢書> 東夷列傳에 나타난 부여의 迎鼓, 고구려의 東盟, 濊의 舞天 등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다.
건국서사시가 주로 노래 불려졌던 때는 주술적, 신화적 세계관이 지배하고 자아와 세계의 동질성이 유지되던 신화시대였으나 본격적인 청동기 시대에 접어들면서 정착농경 사회가 이루어짐으로써 종교적 신관념이 형성되면서 주술, 신화적 질서가 흔들리게 되었고 차츰 <龜旨歌>와 같은 주술, 종교적인 노래가 나타나게 되었다. 가락국기 전체를 건국서사시라 보고 그 중 맞이절차의 절정에 해당하는 대목만을 노래로 나타낸 것이 <구지가>라고 볼 수도 있으나 이 <구지가>는 주술적 위협의 대상이 주술적 해결의 능력을 지닌 신이 아니라 신의 매개자라는 점에서 주술적, 종교적 노래라 하겠다.
참고문헌
◉ 김완진(1976), 고전문학을 찾아서, 문학과 지성사
◉ 김완진(2000), 향가와 고려가요, 서울대학교 출판부
◉ 김중옥(1995), 장생포와 동동, 한국어문학 제35집
◉ 박노준(1990), 청산별곡의 재조명, 고려가요의 연구, 새문사
◉ 이명휘(1993), 고려속요 ꡐ동동ꡑ 연구, 관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동근(1984), 청산별곡 재고, 서울대학교 국어국문과 관악어문연구 제 8집
◉ 최미정(1999), 고려속요의 전승 연구, 계명대학교 출판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공무원 국어 기출문제(국가직7급,국가직9급,국회8급,경찰공무원,군무원)
  • 및 해설 ④단위성 의존 명사에 대한 지식을 묻고 있다. ㉠ 고등어 한 손 -> (2) 마리 ㉡ 한약 한 제 -> (20) 첩㉢ 바늘 한 쌈 -> (24) 개 ㉣ 김 한 톳 -> (100) 장㉤ 배추 한 접 -> (100) 포기 ㉥ 북어 한 쾌 -> (20) 마리결국 2+20+24+100+100+20 = 266이다.5. 정답 및 해설 ③수식어의 수식 범위에 따른 중의성(이중 수식) : 눈이 큰 사람이 진영이일 수도 있고, 진영의 언니일 수도 있다.【문 6】다음은 관동별곡 중 일부이다. 밑줄 친 부분이 묘사한 대상은? 銀은 

  • [교양] 맞춤법 보기
  • 청산별곡, 서경별곡, 정석가, 사모곡, 가시리 등이 유명하며, 여러 선비들이 지은 한림별곡이 있다.⑷ 시조시조는 지금도 창작되고 있는, 전통적인 가락에 맞춘 정형시인데, 개화기까지의 시조를 현대 시조와 구별하기 위해 고시조라고 일컫기도 한다. 시조가 언제 싹텄는지는 정확히 말하기 어렵지만, 고려 말에 이르러 완전하게 틀이 잡힌 형태로 나타나는 것을 보면 이미 그 이전부터 지어졌던 노래로 짐작된다.시조는 초중종 3장 6구로

  • 9급 국어 정리 레포트
  • 시조, 민요, 탈춤, 박지원의 소설 등5. 자연 친화와 관조의 미 : 조화와 풍류의 정신과 상통 예) 상춘곡, 관동별곡, 사설시조, 청록파 등6. 무속 신앙, 동물 숭배 사상, 범신론적 배경예) 구지가, 혜성가, 도솔가, 단군 신화 등의 건국 신화, 무녀도(김동리) 등☆ 전통 계승의 실례(연속성) : 고전문화를 창조적 계승, 서양문화를 주체적 수용.a) 김소월 시에 있어서의 3음보격 운율의 적절한 활용, 민요적 표현 기법과 정서의 수용, 전통적 한과

  • [고려속요와 경기체가] 고려속요와 경기체가 비교 및 작품 분석
  • 별곡>을 비롯한 경기체가, 3) ,등의 속요, 4) 고려 말에 발생한 시조 등으로 나눌 수 있다. 이 가운데 순연한 고려 시대의 노래라 할 수 있는 것은 경기체가와 속요로서, 이들은 바로 전 시대의 시가 양식인 신라 향가의 전형적 서정 형식을 이어받아 우리 고전 시가의 중요한 시가 형식인 조선 시대의 시조 및 가사를 창출하게 한 교량적 역할을 하였다. 고려 속요는 한때 古俗歌나 長歌로 불리기도 한 것으로, 그 형성 시기는 명확하지

  • [시가작품지도론] 고려속요(高麗俗謠)와 경기체가(景幾體歌)
  • 시조의 시형도 보이고 있다. 뿐만 아니라 는 등장인물들의 대화와 해설자가 등장하여 노래를 이끌어가는 독특한 형식으로 희곡적 성격을 띠고 있다. 여기서는 크게 , , , , ,등에서 보이는 일반형과 , 에서 보이는 변격형으로 나누어 그 형태적 특징을 설명하고자 한다. 또한 고려속요에 나타난 여음과 후렴구에 대해서도 살펴보자.시형일반형변격형해당작품,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