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기 언어발달단계와 유아언어교육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07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유아기 언어습득, 읽기, 쓰기 발달 단계를 요약했으며, 유아언어교육(읽기, 쓰기) 전략을 세워본 리포트입니다.
목차
Ⅰ. 유아기 언어교육이 중요성

Ⅱ. 언어습득(의사소통)의 발달 단계
1) 울음 및 옹알이기
2) 자기소리·타인소리 모방기

Ⅲ. 읽기, 쓰기 발달 단계
1) 읽기 발달 단계
2) 쓰기 발달 단계

Ⅳ. 언어교육의 원리와 고려사항
1) 언어교육의 원리
2) 교사들이 읽기와 쓰기 활동을 구성할 때 고려해야 할 점

Ⅴ. 유아 언어교육 전략
1) 읽기교육 전략
2) 쓰기교육 전략

< 참고자료 >
본문내용
Ⅰ. 유아기 언어교육이 중요성
언어발달이 유아기에 활발히 이루어지는 시기이다. 특히 유아기는 언어 발달의 결정적 시기이므로 유이기 때의 언어교육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을 것이다. 즉, 유아에게 있어서 언어는 도구적 기능을 하며, 유아가 대기 경험을 할 수 있게 하는 매개체가 되며 유아의 언어발달이 곧 사고의 발달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면서 유아들의 자아개념에 영향을 미쳐 성격 형성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유아의 언어 기능은 사회성 발달과 정서발달이 촉진된다. 유아로 하여금 사회적 활동을 고무시켜주고, 자아개념 형성에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고 한다. 이처럼 유아기에 유아로 하여금 언어의 기능을 발달시켜 유아가 활발한 사고를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유아기 언어교육이 중요성에 대해 요약하면, 유아는 언어의 습득과 활용에 흥미가 많기 때문에 자발적 참여를 높일 수 있고, 어릴 때부터의 바른 언어습관을 형성시키기 위해서는 유아기 때의 언어교육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유아기 때는 유아의 언어로서 유아의 발달 수준을 이해하는 자료를 얻을 수 있으며, 유아의 언어발달은 그 후의 학습에 기초가 된다. 유아기의 언어교육은 의사소통을 증진시킬 뿐만 아니라 신체, 인지, 사회성 등 정서발달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따라서 이 시기는 언어발달이 뒤떨어지면 지적 수준의 지체를 가져오고 사고의 폭이 좁아 창의성 발달이 늦어질 뿐 아니라, 대인관계 또한 원만하지 못하게 된다(정원식, 1998). 이처럼 언어능력은 유아가 가지는 대인관계에서 뿐만 아니라 유아들의 다른 모든 학습과 발달에 실질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유아기 때의 언어교육은 매우 중요하다.
참고문헌
•「언어 습득과 발달」하길종 저, 국학자료원(2005)
•「초등 읽기능력이 평생성적을 좌우한다」김명미, 글담, (2008)
•「유아언어교육」강성화, 김경희, 동문사(2001)
•「유아기 읽기, 쓰기 교육에 대한 교사와 부모의 인식」조희수,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2002)
•「유치원과 초등학교 1학년 언어교육과정의 연계성에 관한 연구」원순련,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2004)
•「동요를 통한 언어지도가 발달지체 유아의 어휘력에 미치는 효과」함옥희, 대구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논문(2005)
•「동화책을 활용한 통합적 언어활동이 유아의 쓰기능력과 언어표현능력에 미치는 영향」박진숙,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2004)
•「어머니의 읽기지도 방법에 따른 유아의 동화책 읽기 흥미에 관한 연구」이진희,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2002)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내용정리가 매우 잘 되어있어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miss***
    (2016.08.01 16:32:16)
회원 추천자료
  • 유아발달의 이론
  • 유아기는 언어발달이 가장 활발히 이루어지는 시기이며 이 시기의 언어 학습은 발달과정에 있어서 가장 큰 성취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많은 책들이 보급되고 대중문화의 영향을 받으며 자라나는 요즘의 아이들은 문자에 쉽게 접할 수 있음으로 인해 취학 전에 읽기에 관해 뭔가를 배우는 것이다. 유아가 취학 전에 자연스럽게 배우는 것은 문식성의 발생적 기초, 즉 발생적 문식성이 되는 것이다. 유아기 언어교육은 학교생활과 일상생활에서 중요한

  • 사회극 놀이 전개과정에서 유아들이 경험하는 수학적 개념 - 음악회 놀이를 중심으로 한 사례연구 -
  • 발달, 정서발달, 사회성 발달을 증진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며, 놀이가 자기 조절적이고 자발적인 특성을 지니고 있기에 더욱 교육적 가치가 높다고 하였다. 특히 Smilansky(1968)는 유아기에 이루어지는 놀이를 기능놀이, 구성놀이, 상징놀이, 규칙이 있는 게임, 4단계로 구분하였는데, 그에 따르면 유아기에 가장 많이 이루어지는 놀이형태가 바로 상징놀이이며, 이를 가장 발달된 놀이형태로 보았다. 그는 상징놀이를 다시 극놀이와 사회극놀이로

  • [가족 프로그램 개발] 조기교육으로 인한 부모자녀 갈등 해결 프로그램
  • 교육을 말한다. 대체로 만 4˜5세 아동을 대상으로 유아의 지적 잠재력을 조기에 개발하거나 훈련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독일의 F.W.A.프뢰벨과 J.코메니우스가 창시자이다. 음악이나 외국어 교육 등은 조기교육이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다. 그러나 어떤 분야나 조기교육이 좋은 것은 아니다. 예컨대 성악의 본격적 훈련은 변성기 이후가 적당하다. 조기교육을 실시하는 방식에서도 유아의 발달단계상 놀이형식을 띤 교육이 적합하다. 조기교육은

  • 유아기의 창의성신장을 위한 전략과 방법
  • 교육하기 위하여 많은 교육방법들이 나오기 시작했다. 그렇다면 우리가 창의성을 강조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또한 그러한 창의성을 키우기 위한 방법은 어떠한 것이 있을까? 위의 의문에 답하기 위하여 창의성 신장을 위한 전략과 방법에 대하여 살펴 보려한다. 또한 창의성 신장을 위한 전략에 있어서 그 시기를 유아기로 정하였다. 여기서 유아기는 2세에서 6세를 지칭하려한다. piaget의 인지발달 단계에서 전조작기에 해당하는 유아기는 언어가 발달

  • 원서번역 과제 [Play at the center of the Curriculum] 3장 번역 - 3. Play as the Cornerstone
  • 발달을 증진시키는가에 대한 질문에 대해 좀 더 자세히 다룰 것이다. 우리는 각각의 단계마다 학업성취도 뿐만 아니라 또래의 문화 내에서 놀이가 유능성을 지지해주고 유아기 발달을 이끌어주는 방법들을 더 깊이 있게 살펴볼 것이다. 우리는 또한 어떻게 놀이중심 커리큘럼이 언어, 글자, 수학, 과학, 그리고 사회적 유능성, 학습성향과 같은 유아교육에 대한 국가적 준거와 효율적인 교수에 대한 기초를 형성하는지를 알아볼 것이다. 유아교육의 초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