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피/ 패왕별희 감상문(A+받은 자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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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소피의 선택
1) 영화배경 /1
2) 줄거리/1
3) 주요 등장인물의 성격 및 나의 생각/3
4) 인상 깊은 장면과 이에 대한 나의 감상/5
2. 패왕별희
1) 영화배경/9
2) 줄거리/12
3) 주요 등장인물의 성격 및 나의 생각/12
4) 인상 깊은 장면과 이에 대한 나의 감상/14
3. 《소피의 선택》과 《패왕별희》 비교 /18
본문내용
1. 소피의 선택
1) 영화배경 : 반유태주의
‘반유태주의’라 함은 간단히 말하자면, 유태인을 박해하고 차별하는 운동과 이념으로, 1879년 빌헬름 말의 《반유태주의》에서 유래한다. 원어인 안티세미티즘(anti-semitism)에서 ‘Semite’는 구약성서에서 말하는 셈족의 자손, 즉 유태인을 가리킨다. 19세기 중엽까지는 종교적 완미함 때문에 반유태의 사상과 감정이 싹텄으나, 정치적 ·경제적 자유의 발전과 더불어 종교적 반유태주의 세력은 차차 쇠퇴하였다.
그러나 현재 반유태사상과 감정은 세계의 여러 지역에서 각 방면에 퍼져 있다. 반유태운동의 움직임은 고대 로마와 알렉산드리아에서도 일어났는데, 그 요인으로는 종교적인 것, 민족적 및 사회정치적인 것 등이 서로 얽혀 있었다.
아이젠멩거는 종교적 입장에서 유대교의 교전 탈무드를 해악과 불륜을 가르치는 것으로 단정하며 반유태론을 제창하였으며, K.E.뒤링은 아리아인의 우수성을 신봉함으로써 이를 반유태주의의 논거로 삼았다.
독일에서는 프로이센-프랑스전쟁 이후 대공황의 혼란 속으로 빠져들자, 그 원인이 유태인의 사기에 있다고 하여 반유태운동이 맹렬히 일어났다. 독일의 역사가 H.v.트라이치케는 유태인을 독일일체화의 저해요소로 지적하면서 반유태주의를 역설하였다. 제1차 세계대전의 패배로 인한 독일의 비극은 유태인의 존재에서 비롯된다는 나치즘의 견해와 일맥상통한다.
또 20세기 초 러시아에서는 정부의 비정이 극에 달하여 국민의 불만이 폭발 직전에 있었는데, 정부는 모든 책임을 유태인에게 전가시켜 그 박해를 선동하였고, 키시네프유대인 대학살의 기록을 남겼다.
지금도 아랍권의 반유태주의는 나치즘 못지 않고 폴란드에서도 최근 반유태의 감정이 높아지고 있다.
2) 줄거리
소피의 아버지는 반유태주의가 팽배했던 폴란드에서, 폴란드의 유태인 정책으로서 유태인 말살을 제안했던 사람이었다. 정치적 견해가 어쨌던 간에, 소피의 아버지와, 그녀 아버지의 제자이기도 했던 남편은 나치의 학살 정책에 끌려가 총살당했다. 이후 소피 또한, 그녀의 애인이 레지스탕스와 연결되어 있었던 덕분에 아우슈비츠로 보내진다. 수용소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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