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부진아지도]학습부진아의 개념, 학습부진아의 요인, 학습부진아의 특징과 학습부진아 지도의 필요성, 학습부진아 지도의 실태, 학습부진아의 문자지도방법, 학습부진아의 철자지도방법, 학습부진아 지도의 사례로 본 제언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02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학습부진아의 개념

Ⅲ. 학습부진아의 요인
1. 일반적인 학습 부진 요인
1) 지적 능력의 결함
2) 정서적 불안정
3) 발달적 지연과 환경적 경험의 결핍

2. 학교 교육 현장에서의 부진 요인
1) 교재의 부적당
2) 우수학생 중심의 학습 지도
3) 준비 경험의 부
4) 출발점 행동의 불충분한 진단
5) 성취동기의 소홀
6) 학력관리의 책임감 부족
7) 부진학생 구제를 위한 교사의 인내심 부족
8) 교사의 전문적 지도 기술의 습득 및 끊임없는 노력의 부족
3. 학생의 요인
1) 지적 요인
2) 신체적 요인
3) 학습 흥미 및 의욕 상실
4) 학습 습관
5) 정서장애
6) 사회적 부적응
7) 장기 결석 또는 출석의 불규칙

Ⅳ. 학습부진아의 특징

Ⅴ. 학습부진아 지도의 필요성

Ⅵ. 학습부진아 지도의 실태

Ⅶ. 학습부진아의 문자지도방법
1. 문자 지도 방법
1) 문자 학습 이전의 준비 학습
2) 문자 학습을 위한 읽기 지도의 단계
3) 쓰기 지도의 단계
2. 문자 지도 수업 모형과 지도 계획
3. 역할 연기를 통한 문자 지도
1) 역할 연기 또는 극놀이를 할 수 있는 어휘와 문장(예시)
2) 행동을 통한 문장의 의미 지도(예시)
3) 역할 연기 프로그램 구안시 고려할 점

Ⅷ. 학습부진아의 철자지도방법
1. 철자 지도의 원리
2. 철자 지도 방법

Ⅸ. 학습부진아 지도의 사례

Ⅹ. 학습부진아 지도 관련 제언

Ⅺ.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교과 학습 부진학생이란 학습 능력과 적성은 학급 정상 수준이면서 이에 상응하는 학업 성취를 못하는 학생을 말한다.
첫째, 학습 부진학생들은 자신의 학습 능력에 비해 자신감이 결여되어 있어 학습 부진에 정의적인 요인이 적지 않게 작용함을 알 수 있었다. 이에 지도 교사는 개별 학습자의 특성을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 노력하였고, 학습에 대한 심리적 부담감을 줄여주고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불어넣어 학습 효과를 증대시킨다.
둘째, 부진학생 지도에 알맞은 교재의 필요성도 대두되었다. 각 교과별로 쉽고 간결하면서 재미있는 학습자료를 개발하기 위한 노력이 전개되었고, 이를 지도에 이용한 결과 흥미 유발에 많은 도움을 받았다. 차후 제7차 교육과정을 충실히 반영한 다양한 수준의 쉽고 재미있는 교재의 개발이 요구된다.
이전의 연구가 일천한 교과 학습 부진학생 지도를 진행하다보니 많은 어려움을 겪기도 하였다. 우선 교과 학습 부진학생의 추출과정에서 사용되는 판별도구를 마련하는 과정에서 객관성과 타당성을 확보하는 것이 문제였다. 국어, 영어, 수학 등은 기존의 연구가 많이 진행되어 도움을 받았으나 다른 교과는 기준을 새로이 정하고 이를 토대로 판별도구를 개발하는 과정에서 시행착오를 겪기도 하였다. 기초학습 부진학생과 교과 학습 부진학생을 구분하여 교과 학습 부진학생들만을 지도 대상으로 하고자 하였으나 그 구분이 애매할 뿐 아니라 다과목에 걸쳐서 부진학생으로 선발되는 경우가 발생하였다. 1학년은 128명중 25명(19%), 2학년은 84명중 18명(21%)이 2개 이상 과목에서 중복되어 부진학생으로 추출되었으며 그중 11명은 3개 과목에 걸쳐서 부진학생으로 판명되었다. 따라서 교과 학습 부진학생을 가려내기 위한 국가적인 차원에서의 객관적이고 표준화된 판별 도구의 개발이 요구된다.
지도과정에서는 교과별로 방학 중 지도와 방과 후 지도, 수업 시간 중 지도 등 다양한 지도가 시도되었으나 지도에 필요한 시간을 확보하는 데 힘들었다. 학생들의 다수가 방과 후 및
참고문헌
김수동 외 - 학습 부진아 지도 프로그램 개발 연구, 한국과정평가원, 1998
경상북도교육청 - 단계적 방법에 의한 기초 기본 학력 지도 자료, 1999
박성익 - 학습부진아교육, 한국교육개발원, 1986
성열욱·신경순 - 소집단 학습을 통한 수학과 학습부진아 지도방안 연구,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제 4권 제 2호, 2001
여광응·이태영·김정권 - 학습 부진아교육, 정신박약아 교육총서 Ⅰ특수교육학, 형설출판사, 1982
윤현진 외 - 제7차 교육과정에 따른 성취기준과 평가기준 개발연구 중학교 도덕, 한국교육과정평가원
현주 - 학습 부진아의 효율적 지도방안, 교육개발 가을호, 한국교육개발원, 199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중등학교의 독서자료 선정을 위한 기초자료 개발 연구
  • FILE:knd.hwp초중등학교의 독서자료 선정을 위한기초자료 개발 연구연구책임자: 김남두 (서울대학교)공동연구자: 강충렬 (한국교원대학교)박낙규 (서울대학교)우한용 (서울대학교)허경철 (한국교육과정평가원)황규호 (이화여자대학교)1999. 1. 목 차서문Ⅰ.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연구 내용 23. 연구 방법 및 절차 34. 연구의 기대 효과 6Ⅱ. 국내외 독서교육의 실태 분석 71. 국내 독서교육 실태 7가. 국내의 초중고등학생용 독서

  • 유아 쓰기 연구 논문1997-2007의 경향 분석
  • 본 결과 연구 대상에서는 혼합연령 중심으로 연구가 이루어 졌으며, 연도별 경향에서는 지속적으로 편중됨 없이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었다. 연구 내용별 경향에서는 쓰기 지도의 필요성 및 재개념, 쓰기 지도의 실태, 쓰기 지도의 전략, 쓰기 지도의 변인연구의 연도별 추이를 살펴볼 수 있었다. 연구 방법별에서는 실험연구, 조사연구, 사례연구, 문헌연구의 순서로 이루어 졌다. 이에 논의점으로 첫째, 연구대상별 경향에서 살펴보면 형식적ㆍ비형식적

  • 문자 해득과 문식성 지도 한글교육 필요성
  • 지도를 위한 쓰기 모형 고찰-249. 비유적 표현 활용 방법-2510. 비유적 표현 활용을 위한 교수*학습 모형-25~2611. 교과서 반영 실태-26~2812. 묘사하기의 학년별 연계성-28~2913. 차시별 지도 방법과 지도자료-30~31별첨자료 및 학습지-32~39학습지도안-40참고문헌-41 1학년 1학기 읽기 1. 알고 싶어요-(2)배우는 우리< 문자 해득과 문식성 지도 >Ⅰ. 한글교육의 필요성과 원리 1. 한글교육, 이래서 필요하다엄마들이 아이에게 한글을 가르치려는 이유를 꼽아본다

  •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목표,수준별교육과정,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기본학습,교과서,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ICT활용교육,운영사례
  • 실태2. 수학과에서의 ICT활용 교육의 필요성 및 목적1) 수학과에서 ICT활용 교육의 필요성2) 수학과에서 ICT활용 교육의 목적3. 수학과에서의 ICT활용 교육의 방향1) 인터넷을 통한 수학적 의사소통2) 기하 학습 프로그램을 통한 탐구 중심 수업Ⅷ.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운영사례1. 운영 방침2. 운영 방법1) 지도 대상 선정 기준 및 지도 자료2) 수준별 이동 수업의 절차Ⅸ. 결론 및 제언참고문헌Ⅰ. 서론흔히들 교육활동에서 보편성과 수월성

  • 학습부진아 교육운영방침, 수학과교육,사회과교육 학습부진아지도(학습부진아교육), 도덕과교육 학습부진아지도, 학습부진아 지도원리,지도방법
  • 학습부진아지도(학습부진아교육), 사회과교육의 학습부진아지도(학습부진아교육), 도덕과교육의 학습부진아지도(학습부진아교육), 학습부진아의 지도원리와 지도방법 분석Ⅰ. 서론Ⅱ. 학습부진아의 개념Ⅲ. 학습부진아의 특징Ⅳ. 학습부진아의 교육운영방침Ⅴ. 수학과교육의 학습부진아지도(학습부진아교육)Ⅵ. 사회과교육의 학습부진아지도(학습부진아교육)1. 지역의 공간 범위이다2. 지역을 이해하는 기본 도구인 지도의 이해이다3. 지형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