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악][한국전통음악]국악(한국전통음악)의 분류와 연주형태, 국악기(한국전통악기)의 정의와 분류, 국악기(한국전통악기)의 사례, 국악기(한국전통악기)의 연주사례, 직업으로서의 국악인(한국전통음악인), 현대 국악인(한국전통음악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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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국악(한국전통음악)의 분류
1. 향악, 당악, 아악
2. 정악과 민속악

Ⅲ. 국악(한국전통음악)의 연주형태
1. 기악
1) 독주
2) 병주
3) 세악
4) 삼현육각
5) 대풍류(관악 합주)
6) 줄풍류(현악 합주)
7) 합악(合樂)
8) 농악
9) 대취타
2. 성악
1) 가악
2) 민요
3) 잡가
4) 판소리

Ⅳ. 국악기(한국전통악기)의 정의

Ⅴ. 국악기(한국전통악기)의 분류
1. 악학궤범(樂學軌範)에 의한 분류
1) 아부(雅部)
2) 당부(唐部)
3) 향부(鄕部)
2. 증보문헌비고(增補文獻備考)에 의한 분류
1) 금부(金部)
2) 석부(石部)
3) 사부(絲部)
4) 죽부(竹部)
5) 포부(匏部)
6) 토부(土部)
7) 혁부(革部)
8) 목부(木部)
3. 서양 음악식 분류
1) 관악기(管樂器)
2) 현악기(絃樂器)
3) 타악기(打樂器)

Ⅵ. 국악기(한국전통악기)의 다양한 사례
1. 열 여섯 개의 종으로 된 “편종”
2. 열 여섯 개의 돌로 된 “편경”
3. 한 개의 큰 종으로 된 “특종”
4. 한 개의 큰돌로 된 “특경”
5. 쇠붙이 열여섯 개로 된 “방향”
6. 국악의 지휘자 “박”
7. 국악의 지휘자이며 반주자인 “장구”
8. 앉아서 치는 “좌고”
9. 용이 그려진 “옥고”
10. 판소리 반주자의 “소리북”
11. 손에 들고치는 “소고”
12. 춤을 출 때 치는 “무고”
13. 긴 북통의 “절고”
14. 북 중에 가장 큰 북 “진고”

Ⅶ. 국악기(한국전통악기)의 연주 사례
1. 산조의 음악적 바탕
2. 산조의 미학
3. 산조의 진보성과 변혁의지
4. 산조의 장단
5. 산조의 농현
6. 가야금산조
7. 거문고산조
8. 대금산조
9. 해금산조
10. 아쟁산조

Ⅷ. 연주 주체별로 본 국악(한국전통음악)공연

Ⅸ. 직업으로서의 국악인(한국전통음악인)
1. 자격요건
2. 교육기관
3. 연봉

Ⅹ. 현대의 국악인(한국전통음악인)

Ⅺ.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기존 예술장르를 바탕으로 실험적이며 독창적인 표현행위를 의미하는 동시에 장르간의 통합과 장르내의 분화를 포함하는 예술로, 전통적인 예술의 영역을 현대적으로 확장해 21세기 문화의 시대에 한국이 예술의 흐름을 주도해 나갈 새로운 예술을 창작품을 주도하기 위한 활동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현재 국악공연은 많은 공연이 이루어지고 있으나, 새로운 범주에 속하는 새로운 장르의 개척은 괄목할 만한 성과는 얻어내지 못하였다. 그런 가운데 이지영, 강은일, 허윤정 등의 중견 연주가들에 의해 다른 나라의 악기 또는 장르와 접목을 시도하는 참신함이 돋보였다. 국내 공연은 전통공연을 비롯하여 창작공연, 전통 및 창작 혼합공연, 사물놀이를 포함한 민속마당종목 등 각 분야에 걸쳐 공연 횟수는 증가하였다. 주체별 공연에 있어서도 국악관현악단, 실내악단, 교육단체, 개인 연주회 공연 횟수가 지난해에 비하여 증가하였다. 국내공연이 증가한 요인으로는 대중을 위한 상설공연의 증가와, 전통공연을 문화상품화하여 6일간 상설무대화한 정동극장의 상설무대를 꼽을 수 있다. 또한 올해 `제20회 대한민국국악제`는 전통예술축제로 변모하여 4일 동안 국립국악원, 한옥마을, 광화문 시민열린마당 등에서 입체적으로 기획하여 개최하였다. 국내 국악공연은 국내 국공립단체가 집중되어 있는 서울과 전북을 제외하면 다른 지역에서는 여전히 열악하였다. 이는 서울의 경우 전통예술의 상품화에 힘입어 공연 횟수가 대폭 증가로 인하여, 지방단체의 국악단 공연 횟수는 증가하였지만 상승폭에는 여전히 서울지역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 해외국악활동으로는 국립국악원이 미국을 비롯하여 우즈베키스탄, 독일 등 전세계 지역에 해외문화학교를 개설하여 운영하였고, <종묘제례악>의 일본 공연은 해외 문화상품화에 성과를 이룬 연주회로 호평을 받았다.
Ⅱ. 국악(한국전통음악)의 분류
1. 향악, 당악, 아악
향악은 당악이 들어오기 이전의 순수한 재래음악과 당 이전의 서역지방에서 들어 온 음악을 포함하는 말이다. 그러나 오늘날의 민간음악은 포함하지 않으며, 주로 궁정과 지식 계급에서 사용된 아악과 당악을 제외한 음악을 가리킨다.
참고문헌
○ 김우현, 전통음악의 원리와 교육, 한국음악교육연구회
○ 김해숙·백대웅·최태현(1995), 전통음악개론, 서울 어울림
○ 김세중(2003), 한국음악의 이해 핸드북, 예솔
○ 서한범(1999), 국악통론, 서울 태림출판사
○ 신대철(1993), 우리 음악·그 맛과 소리깔
○ 이성재(1994), 국악 길라잡이, 서울 서울미디어
○ 이성철(1995), 국악 개론, 풍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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