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지도]독서(책읽기)의 정의, 독서(책읽기)의 유형, 독서(책읽기)의 규칙, 독서(책읽기)의 실태, 독서(책읽기)와 일상생활, 독서(책읽기)와 독서학습, 독서(책읽기)의 방법, 독서(책읽기)의 본질 심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02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독서(책읽기)의 정의
Ⅲ. 독서(책읽기)의 유형
1. 학습 독서(기능독서)
2. 교양 독서(사색독서)
3. 오락 독서
4. 생활정보 독서
Ⅳ. 독서(책읽기)의 규칙
Ⅴ. 독서(책읽기)의 실태
1. 독서율
2. 독서량
3. 독서시간
4. 여가 활용 시 독서의 비중
Ⅵ. 독서(책읽기)와 일상생활
1. 학교
2. 길거리
3. 가정
4. 도서관
5. 기타
Ⅶ. 독서(책읽기)와 독서학습
1. 비시각적 정보의 활용
2. 독서 학습에 필요한 통찰력
1) 통찰력 1
2) 통찰력 2
Ⅷ. 독서(책읽기)의 방법
1. 음독
2. 묵독
3. 다독
4. 정독
5. 통독
6. 적독
7. 속독
8. 지독
Ⅸ. 독서(책읽기)의 본질
Ⅹ.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국어사전에서는 ‘독서’라는 단어의 뜻을 ‘책을 읽음’으로 풀이하고 있다. 독서(讀書)라는 한자 단어의 의미도 ‘읽을 독(讀), 책 서(書)’가 합하여 이룬 ‘책을 읽음’이라는 뜻이다.
‘독서’와 매우 흡사한 의미의 단어로 우리는 ‘읽기’라는 단어를 갖고 있다. ‘읽기’는 ‘말하기’, ‘듣기’, ‘쓰기’ 등과 함께 국어과 교육의 하위 영역으로 국어과 교육과정에 설정되어 있기도 하다.
‘독서’라는 말과 ‘읽기’라는 말은 둘 다 ‘책이나 글을 읽는다.’는 의미를 갖고 있는 매우 흡사한 단어이다. 그러나 전통적으로 생활의 실제에서 이 두 단어는 상당히 다르게 인식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읽기’는 초등학교 1-2학년에서 지도하고 있는 문자 읽기 또는 해독(decoding)으로 이해되고 있다. 예를 들면, 글자를 바르게 소리 내어 읽기, 똑똑한 목소리로 분명하게 읽기, 문장을 적절하게 띄어가며 읽기, 어조에 맞추어 읽기 등이 모두 문자 읽기 또는 해독에 해당되는 읽기의 예들이다. 읽기는 국어 교육 초기 단계의 지도 내용으로 글 깨우치기로 이해되고 있다.
그런 반면, 독서는 국어 교육의 영역을 벗어나 인격 수양, 견문 확장, 교양 교육 등의 차원으로 많이 하는 책읽기 의미로 이해되고 있다. 주로 가을철에 도서관 주관으로 많이 벌이는 ‘고전 읽기 운동’ 또는 ‘책 많이 읽기 운동’이 바로 독서라는 말의 일반적 의미이다.
Ⅱ. 독서(책읽기)의 정의
독서란 “글쓴이가 시각 자극 매체로 기호화된 의미가 독자의 뇌에 전달되는 상호 작용 과정을 말한다.”고도 하고, “글을 읽고 그 글 속의 내용을 이해하는 것이다. 인쇄된 정보를 이해하고 파악함으로써 독자가 이미 가지고 있던 지식과 새로 얻어진 지식을 통합하여 새로운 의미 체계를 세우는 것을 말한다.”고도 하였다. 일반적인 독서의 견해는 이와 같이 「글을 읽는다」는 말에 해당하는 한자인 「독」의 의미는 문자를 인지하여 어‧문‧문장‧작품을 눈으로 받아들여 그 의미를 이해한다는 성격이 보편적이다.
- 참고문헌
-
김종순(1996) / 창의적 책읽기, 서울 도서 출판
김병원(1988) / 독서와 독서지도, 서울 보람출판사
김상아(1997) / 다매체시대에 있어서 청소년 독서 행태에 관한 연구 광주지역 고등 학생을 대상으로, 전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고은 외 / 책 어떻게 읽을 것인가, 민음사
신헌재·권혁준·우동식·이상구 / 독서교육의 이론과 방법, 서광학술 자료사
엄은숙(1988) / 청소년독서지도 도서관 학보, 이화여대
한국독서학회(2003) / 21세기 사회와 독서지도, 서울 도서출판 박이정
자료평가
- 내용도알차고좋습니다
- hebe0***
(2014.01.29 15:06:1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4세 1년 3-다음해 2월 관찰일지 18명36p
- 3월-8월 관찰일지 만5세 - 관찰기록 및 발달평가 44Page
- 만 5세 4월 1-4주 보육일지 (평가제 주간보육일지)
- 만5세 보육일지 3월 1-5주 주간보육일지 (평가제)
- 아동학대와 관련하여 협력하여야 하는 시설이나 기관을 찾아보고, 해당기관의 기능과 우리나라 아동복지에 미치는 영향을 서술하세요
- 인간행동과사회환경-방어기제의 개념과 유형을 설명하고, 자신이 자주 사용하는 방어기제가 무엇이고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를 기술하시오
- [언어학] 우리말의 기성세대와 신세대의 언어차이
- [교육학개론] 문화와 교육(문화의 개념, 문화의 기능과 내용, 문화와 교육의 관계를 살펴본다)
- 안드라 고지와 페다고지의 차이점
- [A+사진첨부] [인간의 행동과 의식] 1차 레포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