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학의][박제가][실학사상]북학의(실학자 박제가)의 해제, 북학의(실학자 박제가)의 경제사상, 북학의(실학자 박제가)의 통상론, 북학의(실학자 박제가)의 구성, 북학의(실학자 박제가)의 중심내용에 관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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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북학의(실학자 박제가)의 해제

Ⅲ. 북학의(실학자 박제가)의 경제사상

Ⅳ. 북학의(실학자 박제가)의 통상론

Ⅴ. 북학의(실학자 박제가)의 구성과 중심내용
1. 북학의의 구성
2. 북학의의 중심내용
1) <북학의>의 정신
2) 전통적인 검약주의에 대한 반대
3) 상업의 중시

참고문헌
본문내용
실학자들은 농촌문제에 관심을 기울였다. 당시, 농촌경제의 안정 여부는 사회의 안위와 국가의 존폐에 직결되는 문제였기 때문이다. 그리하여 이들 실학자들은 농촌경제의 안정을 추구하여, 농민층의 입장에서 토지제도, 조세제도, 군사제도, 교육제도 등의 폐단을 시정하려 하였다. 실학자들은 토지소유의 편중으로 인하여 농민생활이 안정되지 못한다고 보아, 토지제도의 개혁을 가장 중요시하였다. 그러나 실학자들 사이에서도 토지 제도의 개혁 방안에는 차이가 있었다. 유형원은 균전론을, 이익은 한전론을, 정약용은 여전론을 내세워 토지를 재분배함으로써 자영농을 육성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실학자들은 자신들이 살고 있는 조선 후기의 사회를 단순히 그 시대의 현실로서 이해한 것이 아니라, 과거에 이어지고 미래에 연결되는 역사적 현실로서 인식하였다. 그리하여 그들은 민족의 전통과 현실의 당면한 문제에 대하여 관심이 컸다. 따라서 그들은 우리의 역사, 강토, 언어 등의 연구에도 학문적 관심을 집중시켰다. 현실에 대한 절실한 관심이 새로운 역사 의식과 문화 의식을 고조시켰던 것이다. 실학사상은 조선 후기의 독특한 사상체계이다. 왜냐 하면, 실학이 유학 사상에 토대하고, 유학과 긴밀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고 하여도, 그것은 조선 후기 사회의 개혁을 무엇보다도 중요한 과제로 삼고 있었던 학문이기 때문이다. 실학 운동은 사림의 성리학이 현실 세계에서 긍정적 의미를 상실하자, 현실에 토대하여 기층 세계의 입장에서 사회 모순을 개혁하고자 하였으니, 따라서 실학사상은 비판 정신, 과학 정신, 근대 지향 의식, 실천 의지, 민족의식, 그리고 민중 중심의 세 계관을 강조하였다.

Ⅱ. 북학의(실학자 박제가)의 해제

‘북학’이란 말은 맹자가 “진량은 초나라 사람이다. 그는 북쪽으로 중국에 유학하여 북방의 학자들도 그보다 나은 사람이 별로 없다”라고 말 한 것을 박제가가 인용한 것이다. 한마디로 말해 ‘북학’의 정신은 메마르고 빈곤하였던 조선후기 사회를 구제하려는 것이다. 비록 소수였고 소극적이긴 했으나 북학사상을 가진 학자들이 여기저기서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특
참고문헌
○ 박제가 저, 안대회 옮김(2003), 북학의, 돌베개
○ 박제가 지음, 국사편찬위원회 재발행(1961), 정유집
○ 박인수(1994), 박제가의 북학사상 연구
○ 이익성(1992), 박제가 북학의, 한길사
○ 이헌창(2006), 박제가 경제사상의 구조와 성격(2), 한국실학연구
○ 정진석, 정성철, 김창원 지음(1988), 조선철학사(상), 이성과 현실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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