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 햇반 분석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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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CJ 햇반
1) 탄생 배경
2) 출시 상황
3) 현재 상황

2. 문제정의 및 분석
1) 소비자들의 고정관념
2) 가격과 품질에 대한 불만

3. 대안의 제시 및 선택
1) 고정관념의 벽을 넘기 위한 CJ의 노력
2) 대안의 제시 및 선택

4. 결론
1) 미래방향
2) 한계점
본문내용
1. CJ 햇반

1) 탄생 배경
국내 식문화가 서구식위주의 fast-food 위주로 점차 변해가고 있어 쌀밥을 주식으로 한 우리 고유의 식문화가 점점 붕괴되어 가고 있는 단계에 이르렀다. CJ(제일제당)는 무엇보 다 패스트푸드는 피자나 햄버거 등 서구식 식품에만 해당된다는 고정관념을 깨고 순수 우 리 밥을 이용한 편의식품개발이 시급하다고 판단해 집에서 먹는 밥맛과 똑같은 가공밥 생 산에 눈을 돌리게 되었다. 바로 ‘햇반’이 그것이다.

2) 출시 상황
햇반의 출시 시점인 1996년 12월경을 돌아보면, 우선 주부 취업률의 증가로 기혼 여성의 취업률이 평균 26%씩 신장하고 있었으며, 독신자 역시 점차 늘어나고 있었다. 또한 가족 구성원간의 라이프스타일 차이로 개별 취식화 경향이 증가하고 있었다. 한편 전자레인지 의 사용상황이 증가하면서 1997년 전자레인지 보급률이 65%에 달해 이미 시장은 상품밥 시장 출시를 맞이할 준비가 되어 있었다. 따라서 CJ는 이러한 시대적 흐름으로 볼 때 패 스트푸드인 즉석밥이 시장성을 갖게 될 것으로 판단하고 과감히 도전장을 냈다. 이런 시 장기회를 발견한 후 본격적인 밥의 상품화 작업을 실행하였고, 소비자에게 제품의 컨셉트 를 명확히 전달하는데에 주력해왔다.

3) 현재 상황
현재 햇반은 국내 상품밥 시장이 제대로 형성되어 있지 않은 환경에서 소비자 인식상 수 용이 쉽지 않은 제품 특성에도 불구하고 성공적으로 시장 정착을 한 것으로 판단되며, 출 시 3년만에 150억 수준의 매출을 달성하였고, 연 평균 40%이상의 신장세를 기록하고 있 다. 수용층도 독신자, 맞벌이 주부에서부터 학생, 전업주부, 노인층까지 사용경험이 꾸준히 확대되고 있으며, 사용 상황도 여행, 레저활동, CVS 점등 가정 외 수요 중심에서 점차 가 정 내 수요로 확대되고 있다.

2. 문제정의 및 분석

1) 소비자들의 고정관념
햇반은 출시 이후 뛰어난 품질과 적극적인 마케팅으로 소비자들에게 그 효용과 가치 를 인정 받았다. 하지만 이러한 성과에도 불구하고 막상 현실적인 구매에 있어서의 소비자 반응은 기대 이하였다. 밥은 집에서 해먹는 것이라는 고정관념이 여전히 존재 하고 있어 높은 인지도에 상응하는 구매로 이어지지 못하고 있다. 특히 밥을 가족에 대한 최소한의 정성이자 주부로서의 자존심으로 여기는 사고 방식은 여전히 높은 구매 장벽으로 버티고 있다. 즉, 밥을 하는 것은 아내와 엄마로서의 정체성 확인이며 사랑의 표현수단이라는 전통적인 인식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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