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혁신] 미라이 공업의 조직관리와 경영혁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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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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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미라이 공업 소개
2. 야마다 CEO 소개
3. 미라이 공업 조직관리
4. 미라이 공업 경영혁신
5. 문제점과 개선방안
6. 결론 및 시사점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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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의 전기설비 업체인 미라이 공업은 현재 세계적인 대기업 마쓰시타를 누르고 동종업계 시장 점유율 1위라는 결과를 이루어 냈다. 야마다 사장이 이룬 신화에 일본 언론은 유토피아 경영이라는 찬사를 보내며 주목했고, 일본 열도는 흥분하고 있다. 구조조정과 성과주의가 상식이 된 오늘날의 기업 환경 속에서 현대 시류와 정반대의 경영학을 펼치고 있다.
근속연수나 나이 순서로 자동 승진하는 식의 철저한 연공서열을 추구하는 미라이 공업은 선풍기 인사라고 불리는 방법으로(선풍기 앞에 나이와 경력에 상관없이 이름을 쓴 종이를 두고 바람을 불게 한 후 가장 멀리 날아간 사람부터 승진) 승진을 결정 한다. 관료제에서는 전혀 상상할 수 없는 이러한 방식은 승진하는 것에 전전긍긍하면서 일하는 환경이 아닌, 직원들이 스스로 일을 찾아서 할 수 있고 즐기면서 자신의 업무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환경이 되는 것이다. 사원들은 스스로 회사를 위한 아이디어 내기를 주저하지 않고, 많은 아이디어를 내고 또 채택되는 사원들에게는 소정의 금액도 주어진다. 자신이 해야 할 일에 얽매여 있는 것 보다는 유연성을 가지고 자신에게 주어진 상황들을 헤쳐갈 수 있도록 조직이 구성되어있다.
어차피 기업엔 일을 잘하는 사람 20%와 평균인 사람 60%, 못하거나 안하는 사람 20%로 이루어져 있다고 ‘야마다 사장’은 말한다. 그 이유 때문에 효율과 경쟁, 그리고 목표의 강조 보다는 사원들을 믿고 맡기고 회사가 직원을 감동 시키면 사원은 남들과의 경쟁이 아닌 자기 자신을 위해 노력을 하게 되어있고, 그것은 곧 회사의 성장으로 연결 된다고 미라이 공업의 야마다 사장은 주장한다. 성과에 따른 인센티브나 경쟁적인 인사제도가 없는 것이 미라이 공업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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괴짜경영학 - 염동호, 휴먼앤북스, 2009
행복 이노베이션 - 심윤섭, 동아일보사, 2008
21세기 경영 대가를 만나다 - 선우정, 김영사, 2008
야마다 사장, 샐러리맨의 천국을 만들다 - 야마다 아키오, 김현희 역, 21세기북스, 2007
감성경영 - 야마다 아키오, 김현희 역, 대현문화사,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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