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윤리]기업 신뢰도(신뢰성)의 의미, 기업 신뢰도구축(신뢰성확보)의 이론과 요소, 기업 신뢰도구축(신뢰성확보)의 효과, 기업 신뢰도구축(신뢰성확보)의 성공 사례, 기업 신뢰도구축(신뢰성확보)의 시사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7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기업 신뢰도(신뢰성)의 의미
Ⅲ. 기업 신뢰도구축(신뢰성확보)의 이론
Ⅳ. 기업 신뢰도구축(신뢰성확보)의 요소
1. 경영자의 능력
2. 정직/성실성
3. 관심과 배려
Ⅴ. 기업 신뢰도구축(신뢰성확보)의 효과
Ⅵ. 기업 신뢰도구축(신뢰성확보)의 성공 사례
1. 연구개발에 투자를 아끼지 마라
2. 특허취득은 기업의 자산
3. 기술력만으로는 브랜드를 알릴 수 없다
Ⅶ. 기업 신뢰도구축(신뢰성확보)의 시사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신뢰란 한 행위자가 다른 행위자의 특정한 행동을 예측하는 주관적 확률이다(Gambetta 1988). 어떤 사람을 신뢰할만하다고 말하는 것은 그가 나에게 이익이 되거나 혹은 적어도 해롭지 않은 행동을 할 확률이 충분히 높기 때문에 그의 행동을 예측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신뢰자(truster)는 피신뢰자(the trusted)의 행동이 일관성이 있고 믿을 수 있다는 증거를 시간을 두고 습득함으로써 피신뢰자에 대한 신뢰감을 증대시킬 수 있다. 피신뢰자는 신뢰를 산출하는 행동을 계속함으로써 신뢰자의 기대를 충족시키고 자신의 신뢰성을 높인다. 이 경우 신뢰관계는 자기 규제적이고 한 걸음 더 나아가 자기 확대적 방향으로 나가게 될 것이다. 이와 같은 신뢰관계가 형성되기 위해서는 상호주의(reciprocity)의 규범이 형성되어야 할 것이다.
신뢰와 불신은 비대칭성(asymmetry)의 관계이다. 신뢰는 구축하기 어려우나 파괴하기는 쉽기 때문이다. 파괴된 신뢰를 재건 하는데는 많은 시간과 노력이 요구된다. 불신이 깊을 때 그 불신을 제거하는 것은 어렵다. 불신이 자리 잡고 있으면 사람들은 이를 확인하는 자기 성취적 행동을 하는 경향을 보이기 때문이다(Gambetta 1988). 불신을 학습한 사람은 신뢰의 위험부담이 너무 크기 때문에 신뢰할 수 없다는 믿음을 강화하게 마련이다.
Ⅱ. 기업 신뢰도(신뢰성)의 의미
경영환경에 입각한 구매자-판매자 관계에 있어서의 신뢰는 구매과정에 개입되는 위험의 중재요인을 중심으로 연구되었다 (Anderson and Narus 1990; Dwyer et al. 1987). 유통채널에서는 공급자와 제조업자간의 힘(power)과 신뢰(trust)간의 상관관계를 중점적으로 조사하였고(Lyons et al 1990; Henderson 1990) 최근에는 공급자와 고객간의신뢰가 고객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되고 있다 (Kumar 1996; Kalwani and Narayandas 1995).
기업과 기업간의 관계형성의 중요성은 유통연구에 있어서 중요한 연구주제이다. 그러나 유통구
- 참고문헌
-
대한상공회의소(2004) - 글로벌 기업의 윤리경영 현황과 경영성과 연구
박헌준 - 한국의 기업윤리, 박영사
박희봉 외(2003) - 한국인의 신뢰 수준 및 영향 요인 단체참여 및 개인의 사회, 경제적 배경과 대인신뢰·단체신뢰·대중매체 신뢰, 한국정책학회
변상우(2006) - 조직행위론, 서울 대진출판사
이온죽(2004) - 신뢰:지구촌 시대의 사회적 자본, 집문당
이상수(2005) - 거버넌스 시대의 신뢰체계 구축과 부패방지에 대한 시론적 연구, 한국행정학회 춘계학술대회 발표논문
이종영 - 기업윤리, 삼영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GS 홈쇼핑의 디지털 패러다임 변화에 따른 마케팅 전략 분석
- 토스 toss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토스 toss 서비스분석과 경쟁분석 및 토스 향후전략 제시
- [마케팅 관리][한국항공대] 인공지능이 가져올 미래에 관해서
- 이마트트레이더스 기업전략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이마트트레이더스 향후전략제시 PPT
- 스타벅스 조직문화와 인사관리
- [기업경영사례] 치킨산업에서 교촌치킨의 성공 요인 분석
- 나,건축가 안도 다다오 줄거리 소개 및 책을 읽고 새롭게 배운점과 가장 기억에 남는 문장과 나의생각정리 느낀점 - 나,건축가 안도 다다오 독후감,서평
- [조직론] 스타벅스의 가치관과 동기부여
- [경영학, 인적자원, 인사관리, 기업인재상] 대한항공의 인사철학
- [기업인수합병] 팬택의 현대큐리텔 인수에 대해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