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윤리]기업 신뢰도(신뢰성)의 의미, 기업 신뢰도구축(신뢰성확보)의 이론과 요소, 기업 신뢰도구축(신뢰성확보)의 효과, 기업 신뢰도구축(신뢰성확보)의 성공 사례, 기업 신뢰도구축(신뢰성확보)의 시사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7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기업 신뢰도(신뢰성)의 의미

Ⅲ. 기업 신뢰도구축(신뢰성확보)의 이론

Ⅳ. 기업 신뢰도구축(신뢰성확보)의 요소
1. 경영자의 능력
2. 정직/성실성
3. 관심과 배려

Ⅴ. 기업 신뢰도구축(신뢰성확보)의 효과

Ⅵ. 기업 신뢰도구축(신뢰성확보)의 성공 사례
1. 연구개발에 투자를 아끼지 마라
2. 특허취득은 기업의 자산
3. 기술력만으로는 브랜드를 알릴 수 없다

Ⅶ. 기업 신뢰도구축(신뢰성확보)의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신뢰란 한 행위자가 다른 행위자의 특정한 행동을 예측하는 주관적 확률이다(Gambetta 1988). 어떤 사람을 신뢰할만하다고 말하는 것은 그가 나에게 이익이 되거나 혹은 적어도 해롭지 않은 행동을 할 확률이 충분히 높기 때문에 그의 행동을 예측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신뢰자(truster)는 피신뢰자(the trusted)의 행동이 일관성이 있고 믿을 수 있다는 증거를 시간을 두고 습득함으로써 피신뢰자에 대한 신뢰감을 증대시킬 수 있다. 피신뢰자는 신뢰를 산출하는 행동을 계속함으로써 신뢰자의 기대를 충족시키고 자신의 신뢰성을 높인다. 이 경우 신뢰관계는 자기 규제적이고 한 걸음 더 나아가 자기 확대적 방향으로 나가게 될 것이다. 이와 같은 신뢰관계가 형성되기 위해서는 상호주의(reciprocity)의 규범이 형성되어야 할 것이다.
신뢰와 불신은 비대칭성(asymmetry)의 관계이다. 신뢰는 구축하기 어려우나 파괴하기는 쉽기 때문이다. 파괴된 신뢰를 재건 하는데는 많은 시간과 노력이 요구된다. 불신이 깊을 때 그 불신을 제거하는 것은 어렵다. 불신이 자리 잡고 있으면 사람들은 이를 확인하는 자기 성취적 행동을 하는 경향을 보이기 때문이다(Gambetta 1988). 불신을 학습한 사람은 신뢰의 위험부담이 너무 크기 때문에 신뢰할 수 없다는 믿음을 강화하게 마련이다.

Ⅱ. 기업 신뢰도(신뢰성)의 의미

경영환경에 입각한 구매자-판매자 관계에 있어서의 신뢰는 구매과정에 개입되는 위험의 중재요인을 중심으로 연구되었다 (Anderson and Narus 1990; Dwyer et al. 1987). 유통채널에서는 공급자와 제조업자간의 힘(power)과 신뢰(trust)간의 상관관계를 중점적으로 조사하였고(Lyons et al 1990; Henderson 1990) 최근에는 공급자와 고객간의신뢰가 고객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되고 있다 (Kumar 1996; Kalwani and Narayandas 1995).
기업과 기업간의 관계형성의 중요성은 유통연구에 있어서 중요한 연구주제이다. 그러나 유통구
참고문헌
대한상공회의소(2004) - 글로벌 기업의 윤리경영 현황과 경영성과 연구
박헌준 - 한국의 기업윤리, 박영사
박희봉 외(2003) - 한국인의 신뢰 수준 및 영향 요인 단체참여 및 개인의 사회, 경제적 배경과 대인신뢰·단체신뢰·대중매체 신뢰, 한국정책학회
변상우(2006) - 조직행위론, 서울 대진출판사
이온죽(2004) - 신뢰:지구촌 시대의 사회적 자본, 집문당
이상수(2005) - 거버넌스 시대의 신뢰체계 구축과 부패방지에 대한 시론적 연구, 한국행정학회 춘계학술대회 발표논문
이종영 - 기업윤리, 삼영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협의회와 지역사회복지협의체
  • 분석○ 지도점검 및 행정지원○ DB시스템 운영 및 변경○ 시스템 정보관리 ○ 각종정보 입․출력○ 푸드뱅크 지도○ 기업․단체․개인○ 기탁정보 검색푸드뱅크 투명․공정성 확보 및 사회안전망구축 기여시․도광역푸드뱅크○ 시도 사업실적 검색 및 분석○ 지도점검 및 행정지원○ 시도내 정보관리○ 각종정보 입․출력○ 기초푸드뱅크 지도시․군․구기초푸드뱅크이 용 자○ 시군구 사업실적 검색 및 분석○ 지도점검 및 행

  • 문화콘텐츠의 이해와 발전
  • 구축11410.2.2. 사람들의 윤리의식 교육116결론11. 문화콘텐츠 발전방안 11711.1. 문화콘텐츠 산업 발전을 위한 성공요소11711.2. 문화산업을 위한 정부의 지원노력11711.3. 우리나라 문화콘텐츠의 해외시장 진출방안

  • [정부회계제도] 일본, 독일, 프랑스의 정부회계제도 사례 분석과 우리나라 정부회계제도 개혁 추진과정 및 시사점
  • 일본, 독일, 프랑스의 정부회계제도 사례 분석과 우리나라 정부회계제도 개혁 추진과정 및 시사점Ⅰ. 서론Ⅱ. 회계이론1. 윤리적 접근방법2. 커뮤니케이션 이론적 접근방법3. 행동과학적 접근방법4. 사회적 접근 방법5. 거시경제적 접근방법6. 실용적 접근방법7. 사상적 접근방법8. 재무이론적 접근방법Ⅲ. 회계원칙1. 역사적 원가의 원칙2. 수익인식의 원칙(실현주의)3. 수익비용 대응의 원칙4. 완전공시의 원칙Ⅳ. 상황변수와 시스템 산출정보

  • [국제경영] 글로벌 시대의 `윤리경영`전략
  • 윤리경영의 성공사례와 실패사례 131. 윤리경영의 성공사례 - J&J의 성공사례와 위기관리 마케팅1) 사건의 발달과 전개2) 사건 대처 결과3) J&J의 윤리경영 성공사례의 시사점 - 위기관리 마케팅2. 윤리경영의 실패사례- 동아건설의 성수대교 붕괴 사례 1) 사건개요2) 부실시공 3) 동아건설의 윤리경영 실패사례의 시사점9. 윤리경영사례의 시사점 171. 속담과 관련한 시사점2. 윤리경영 시스템의 중요성에 따른 시사점10. 글로벌시대의 윤리적 기업

  • [교육행정] 교원평가제의 의미, 개념 및 각계 반응과 찬성, 반대입장
  • 및 교육경영> 교원평가제에 대하여- 교원평가제의 의미, 개념 및 각계 반응과 찬성 ․ 반대입장 -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