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부진아의 정의, 학습부진아의 요인 및 읽기의 정의와 읽기의 발달, 읽기부진의 요인과 지도, 국어과 학습부진아 지도의 필요성, 국어과 학습부진아의 한글문자 지도, 국어과 학습부진아의 언어게임 활용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7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학습부진아의 정의
Ⅲ. 학습부진아의 요인
1. 학습자 측 요인
1) 지적조건
2) 신체적 요인
3) 학습 습관적 요인
4) 성격적·정서적 요인
5) 기초학력 불충분
2. 지도자 측 요인
1) 학습 지도 방법
2) 학습 준비도 파악
3) 지도자의 학생관, 교수방법 및 정서적 불안정
3. 환경면에서 오는 요인
1) 가정환경의 문제
2) 학교생활의 문제
3) 사회적 환경의 문제
Ⅳ. 읽기의 정의와 발달
1. 읽기의 정의
2. 읽기의 발달 단계
Ⅴ. 읽기부진의 요인과 지도
1. 읽기 부진의 요인
2. 읽기 지도 방법
1) 발음중심 지도 전략
2) 문장(의미) 중심 지도 전략
Ⅵ. 국어과 학습부진아 지도의 필요성
Ⅶ. 국어과 학습부진아의 한글문자 지도
1. 한글 문자 지도법
2. 언어 경험 접근법
3. 조작적인 행동과 문자지각의 과정
Ⅷ. 국어과 학습부진아의 언어게임 활용
1. 게임의 교육적 가치
2. 언어 게임의 활용
3. 문헌 연구 결과의 시사점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국어과 학습 부진아란 정상적인 국어과 학습을 할 수 있는 잠재능력이 있으면서도 선수적 학습 요소의 결손으로 인하여. 일반적으로 설정된 국어과 교육목표에 비추어 볼 때, 수락할 수 있는 최저 학습 성취 수준에 도달하지 못한 학습자를 말한다. 문자 지도는 학습 내용의 성격과 특질에 따라 그 절차도 다르게 계획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아동의 개인차가 다양하므로 개별화된 수업 계획을 구안해야 한다. 학습 부진아에게는 원칙적인 수업 절차나 형태를 제시하기가 어려우나 일반적인 수업 책략과 개별화를 위한 수업 전략 등을 참고하여야 할 것이다. 일반적으로 학습 부진아에게는 뚜렷한 수업의 흐름 단계를 구분하여 실시하기가 어려우며, 한 시간 또는 여러 시간을 전개 단계인 반복 연습만 해야 될 경우도 있으므로 대개 이들의 학습은 반복 연습이 학습 지도의 근간이 될 것이다.
문자 지도에서 개별화의 지도 방법은 학습자의 독특한 학습 요구에 따라 적절한 학습 내용을 선정하여 개인의 학습 습관에 따라 지도한다. 특히 학습 부진아의 언어 발달은 개인차가 심하므로 개인의 학습 능력에 따라 그 내용을 달리해야 하고, 학습 지도도 개인의 학습 능력, 학습 동기, 학습 습관, 교재의 성격 등에 따라 달라져야 최대의 학습 효과를 얻을 수 있다. 학습 부진아의 문자 지도에는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대체로 입문기 아동에게는 지도하고자 하는 어휘를 기억시키려면 적어도 50-150번을 눈으로 보거나 쓰기 경험을 해야 하며, 학습 부진아에게는 그림 카드, 구체물 자료, 실연(實演) 등의 훈련 절차를 반복해서 시행하여야 할 것이다. 때때로 문자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을 갖도록 의욕을 재차 환기시키고, 학습 성취 의욕을 보이면 즉시 강화하는 강화 메뉴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조직적으로 구안해야 할 일이다. 이미 배운 문자나 어휘에 대하여 그 프로그램이 아닌 다른
- 참고문헌
-
김정호(2001), 비계설정을 통한 읽기 부진아 지도 방법 연구, 한국교원대 석사논문
박성익(1986), 학습부진아 교육, 한국교육개발원
이경화(2001), 읽기 교육의 원리와 방법, 박이정
이재승(1997), 국어교육의 원리와 방법, 박이정
임정화(1997), 읽기 부진의 상관 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 석사논문
천경록(1999), 읽기 장애의 개념과 지도 방향, 한국어문교육연구, 한국교원대학교 한국어문교육연구소
천경록·이재승(1997), 읽기 교육의 이해, 우리교육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 국어과][초등학교 국어교육]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독해교육,시조교육,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시감상교육,글쓰기교육,이야기교육
- [교육심리학] 학습부진아에 관한 연구
- 학습장애아동의 정의와 분류, 학습장애아동의 출현률과 특징, 학습장애아동의 교육목적과 교육배경, 학습장애아동의 쓰기교육, 학습장애아동의 읽기교육, 학습장애아동의 치료교육, 향후 학습장애아교육의 과제 분석
- 읽기 영역 분석 읽기영역 성격 읽기영역 목표 읽기영역 내용구성 읽기영역
- [학습자료][교육자료]과학과,수학과 학습자료(교육자료), 영어과,국어과 학습자료(교육자료), 기술가정과,한문과,즐거운생활 학습자료(교육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발해의 문화의 특징에 대해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발해 문화의 특징을 기술하고, 발해가 고구려를 계승하였음을 근거를 들어 설명하여 중국의 동북공정을 설명하고 그 논리를 반박하시오
- 가족과의 사회복지실천기술에 입각하여 자신과 밀접한 가족관계를 묘사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실천모델을 적용하여 변화를 위한 기술을 탐색하~
- 독립운동가 백야 김좌진 장군, 독립운동가 강기동 의병대장, 독립운동가 백범 김구 선생, 독립운동가 우남 이승만 대통령, 독립운동가 동암 김가진, 독립운동가 도마 안중근 의사, 독립운동가 매헌 윤봉길 의사 분석
- [영문학] 셰익스피어 작품의 언어적 특징
- 성격유형 검사(MBTI)에 대하여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 [교육학]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이 교육관 비교
- 학습부진아 선정 및 계획서 상담지도 보고서
- Flannery O`Connor 의 A Good Man Is Hard To Find 전체 줄거리 해석
- [영문학] 포크너의 헛간방화Barn Burning 번역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