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교육(학교교육)의 의미와 필요성, 공교육위기(학교교육위기)의 실태, 공교육위기(학교교육위기)의 문제, 공교육위기(학교교육위기)의 사례, 공교육위기(학교교육위기) 해결책 및 향후 공교육(학교교육) 변화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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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공교육(학교교육)의 의미

Ⅲ. 공교육(학교교육)의 필요성
1. 학부모 측면에서의 필요성
2. 국가․사회적 측면에서의 필요성

Ⅳ. 공교육위기(학교교육위기)의 실태

Ⅴ. 공교육위기(학교교육위기)의 문제

Ⅵ. 공교육위기(학교교육위기)의 사례

Ⅶ. 공교육위기(학교교육위기)의 해결책
1. 공교육 정상화를 통한 사교육비 경감대책
1) 추진배경
2) 추진방향
3) 추진과제
4) 추진체계
5) 추진전략
6) 추진일정
2. 학교교육 신뢰 제고를 위한 공교육 내실화 대책
1) 추진 배경
2) 추진 목표 및 방향
3) 과제별 추진과제

Ⅷ. 향후 공교육(학교교육)의 변화 방향
1. 미디어교육추진협의회 구성
2. 국내 교육 현실에 맞는 교과과정 개발이 수립, 추진되어야 한다
1) 정규 독립 과목으로서의 미디어교육
2) 특별활동과목으로서의 미디어교육
3) 통합 교육으로서의 미디어교육.
3. 미디어교육 교사의 양성방안이 필요하다
4. 교사연수기관이 필요하다
5. 미디어교육 공교육화의 전사회적 필요성 부각
6. 정책의제가 되도록 한다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과외가 번성한 제 1차적 원인이 공교육의 붕괴에 있으므로, 교육의 질적 향상에 소요되는 예산을 투입하여 학교간 경쟁의 원리를 도입하여 동질적인 반편성과 학생수 감축(20~25명)의 학급편성으로 교사가 수업을 제대로 진행하여 장차 지식정보사회에 적합하도록 교육과정을 개편하여 일단 가르치고 배울 수 있는 ‘오고 싶은 학교’, ‘즐거운 학교’, ‘살아있는 학교’를 먼저 만들지 않으면 안 된다.
학교에서 방과 후 특기ㆍ적성교육의 활성화로 수요자(학생, 학부모)의 요구에 부응할 수 있는 예ㆍ체능을 비롯한 다양한 강좌를 개설하고, 사설학원 강사보다 우수한 교원을 유치하기 위해 정책적으로 우수 교원 확보법을 빠른 시일 내에 제정하여 우수한 인력을 확보하는 한편 사교육에서 해결할 수 없는 특단의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새로 제정하여 학교는 있어도 교육이 없고, 교사는 있어도 스승이 없다는 소리를 듣지 않도록 창의력 신장 교육과 인성교육을 병행하여 지도하고 사교육과 차별화 하는 길만이 세계화의 대열에 동참할 수 있을 것이고 그렇지 않으면 국제 경쟁력에 살아남지 못할 것이다.

Ⅱ. 공교육(학교교육)의 의미
교육의 사회적 유용성으로 인해 국가가 적극적으로 관여하는 교육으로, 국가나 공공단체가 관리·운영·지원하고 국민 모두에게 개방하여 보편적인 교육을 실시하는 교육을 말한다.
이러한 공교육은 교육의 기회균등을 위해 무상성과 의무성을 추구하고, 교육내용에 있어서의 중립성과 보편성을 추구하며, 국가가 교육의 질을 관리·감독하는 학교제도 중심의 교육을 그 원리로 한다.

Ⅲ. 공교육(학교교육)의 필요성
1. 학부모 측면에서의 필요성
자녀에게 일생을 행복하고 보람 있게 살아갈 수 있는 방법을 가르쳐 주기 위하여 가정에서 애정이 깃든 진로지도와 진로상담의 기회를 자주 가져야 한다.
부모는 자기 자녀의 능력을 과대 평가하지 말고 자녀의 심리적 특성, 흥미, 능력, 신체적 조건 등에 대하여 객관적이고 정확한 이해를 가지고 그에 알맞은 일을 찾을 수 있도록 올바른 진로지도를 해야 할 필요가 있다.
참고문헌
* 김신일, 교육위기와 정책의 구조적 문제
* 고형일, 교육비 해소와 학교교육의 정상화
* 김영철(2000), 공·사교육의 위상 재정립 및 발전방향, 교육과 사교육의 보완적 발전방향 세미나
* 이용규, 공교육 위기에 대한 교사의 인식
* 오세영, 공교육과 사교육의 비교 및 공교육의 나아갈 길 제시, 한남대 교육대학원
* 주삼환(2002), 한국교육의 위기, 동문사
* 황원철(2004), 공교육(이념.제도.개혁), 원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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