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교육연구의 개념, 현장교육연구의 종류, 현장교육연구의 필요성, 현장교육연구자의 자질, 현장교육연구의 방법, 현장교육연구의 요약보고서 작성법과 연구보고서 작성법, 향후 현장교육연구의 제고 방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7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현장교육연구의 개념

Ⅲ. 현장교육연구의 종류
1. 연구자중심 모형(실험적인 사회적 분류모형, 준현장연구)
2. 교사중심 모형(교사 - 연구자 모형)
3. 교사-연구자 협동모형(동시 - 통합 모형)

Ⅳ. 현장교육연구의 필요성

Ⅴ. 현장교육연구자의 자질
1. 추리력
2. 정확성
3. 정직성
4. 관용성
5. 객관성

Ⅵ. 현장교육연구의 방법
1. 연구의 설계
2. 실천 또는 실험
3. 검증 또는 평가

Ⅶ. 현장교육연구의 요약보고서 작성법

Ⅷ. 현장교육연구의 연구보고서 작성법
1. 현장연구 보고서의 작성 요령
1) 연구 계획서의 내용
2) 연구 결과 작성
3) 요약 결론 및 제언 작성
2. 현장연구 보고서의 체제
1) 정원식의 제안
2) 베스트(Best)의 제안
3) 볼그(Borg)의 제안
4) 김종서의 제안

Ⅸ. 향후 현장교육연구의 제고 방향
1. 헌신(commitment)적이어야 한다
2. 협력(collaboration)적 자세가 필요하다
3. 관심(concern)이 있어야 한다
4. 반성(consideration)적 연구여야 한다
5. 변화(change)를 즐겨야 한다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Rapoport(1970:3-5)는 현장연구를 “특정 문제상황에 연루된 사람들이 당면 현안 혹은 실제적 관심거리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동시에 공통적인 협업을 통해 사회과학 자체의 목표를 달성하는 데 기여하는 연구”로 정의했다. Kemmis와 McTaggart (1982)는 현장연구를 “교육적인 상황을 포함한 일체의 사회적 상황 속에서 참여자들이 그 자신의 사회적 혹은 교육적 실제, 그 실제에 대한 자신들의 이해, 그리고 그 실제가 발생하고 있는 상황의 합리성을 개선하기 위해 실행하는 자기반성적인 탐구형태”로 정의하고, 참여자들이 개인적으로 혹은 외부 인사들과의 협력을 통하여 연구를 수행하지만, 참여자들이 협업을 통해 과제를 해결하려고 할 때 그 합리성이 가장 증진된다고 주장했다. 또한 Ebbutt(1985)는 현장연구란 “참여자들이 현재의 관행과 그 관행의 효과에 관한 반성을 통해서 교육실제를 개선하려고 노력하는 체계적인 연구”로 정의했다. 이와 같은 정의들을 통해 볼 때, 현장교육연구는 그 기간과 장면에 관계없이 현장에 대한 실천가의 자기반성이 요구되는 행위이며, 동시에 반성을 통하여 현장 혹은 실제의 개선이라는 목적을 달성해 내려는 노력을 말한다. 즉 현장교육연구의 근본적인 목적은 새로운 지식의 창출에 있는 것이 아니라 교육 실제의 개선에 있다(최호성, 1998).
물론, 현장연구에 대한 몇몇 정의들의 미묘한 의미론적 차이에도 불구하고 현장교육연구의 개념 속에는 이 연구의 기본 원리를 드러내 주는 두 가지의 일차적 속성과 한 가지의 이차적 속성이 담겨져 있다. 첫째, 현장교육연구는 교사로 하여금 자신의 실천 행위를 이해할 수 있도록 요구한다. 이 때의 이해는 물론 합리주의의 패러다임에 구속된 기술적 이해가 아니라, 실천에 대한 진지한 자기반성을 통하여 의미를 찾아내는 행위를 의미한다. 가능한 의미의 해석을 중심으로 간 주관적 담론(intersubjective discourse)에서 생겨날 수 있는 주관적 지식을 말한다. 현장교육연구는 교육현장에 연루된 교육실천가들의 쌍방적 이해를 성취해 내려고 노력한다는 점에서 자기반성적 행위이다.
참고문헌
김석우 - 교육연구법, 서울 : 학지사, 1997
김종서 - 현장연구법의 이론과 실제, 서울 : 배영사, 1998
김종서 - 교육연구의 방법, 서울 : 배영사, 1987
안영호 - 현장교육연구의 이론과 실제-현장교육연구1·2·3, 서울 :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1992
이용숙·김영천 - 교육에서의 질적 연구 : 방법과 적용, 서울 : 교육과학사, 1998
조주행 - 현장교육연구워크샾, 서울 : 교육과학사, 1999
허경철 - 현장교육연구, 서울 : 배영사, 198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우리조가 생각한 탈시설화 문제점 및 지역사회복지의 향후 과제
  • 방법 등 전체 형태의 변화로 생각할 수 있다. 탄력적인 서비스 제공에 있어서 보호를 제공하는 사람과 보호 서비스를 이용하는 방법 등이 중요한 요소로 생각될 수 있다.미국 일반회계국 < (General Accounting Office. GAO)의 보고서>1) 시설에의 불필요한 수용이나 감금을 방지하는 과정2) 시설에 수용되어 있을 필요가 없는 이들을 위한 주거나 치료, 훈련, 교육 및 재활을 위해 지역사회 내에서 적절한 대안을 마련하거나 발달시키는 과정3) 시설보호가 필요

  • [현장교육연구]현장교육연구의 의의, 현장교육연구의 유형, 현장교육연구의 특성, 현장교육연구의 준비, 현장교육연구의 과정, 현장교육연구의 방법, 현장교육연구 보고서작성, 향후 현장교육연구의 내실화방향 분석
  • 분석9. 결과 평가10. 결과 보고Ⅶ. 현장교육연구의 방법1. 추리력2. 정확성3. 정직성4. 관용성5. 객관성Ⅷ. 현장교육연구의 보고서작성1. 연구 보고서의 의미2. 연구 보고서 작성의 유의점1) 정확성2) 일관성3) 연속성4) 간결성5) 객관성6) 평이성3. 연구 보고서의 체제4. 연구 보고서의 서술1) 서론2) 이론적 배경3) 연구의 방법(설계)4) 연구의 실행5) 연구 결과 및 논의6) 요약, 결론, 제언Ⅸ. 향후 현장교육연구의 내실화 방향1. 헌신(commitment)적

  • [대중문화] 한국영화산업구조분석 - 할리우드 영화 직배 이후를 중심으로
  • 연구의 목표이자 과제이다. 2. 연구방법이 연구는 주로 문서연구와 현장 인터뷰의 두 축으로 이루어졌다. 공동 연구자들이 모여서 전체적인 연구의 틀거리를 함께 구성했다. 한국영화산업구조를 분석하기 위해서 연구 내용을 크게 자본과 유통이라는 두 축으로 정리하고, 자본 운용이 제작 구조의 변화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판단에서 시장 개방을 전후로 한 제작구조의 변화와 자본의 변화에 대해서 짚어 보았다. 특히 이 부분에서는 정책의 변화를

  • 교수업적평가(교수업적평가제도)중요성, 교수업적평가(교수업적평가제도)영역별좌표,평가내용, 교수업적평가(교수업적평가제도)효과,사례,개선방안
  • 연구 논문의 양적 평가2) 연구 논문의 질적 평가3) 국제/국내 특허4) 연구비 평가2. 교육 평가3. 사회봉사 평가Ⅴ. 교수업적평가(교수업적평가제도)의 효과Ⅵ. 외국의 교수업적평가(교수업적평가제도) 사례1. 교육업적평가의 유형(Types)1) 평가의 목적에 따른 구분2) 평가의 대상에 따른 구분3) 평가의 주기에 따른 구분2. 교육업적평가의 절차(Procedure)1) 전문개발계획(PDP)의 수립ㆍ심사ㆍ조정ㆍ제출2) 전문개발계획(PDP) 이행실적보고서 작성ㆍ제출3

  • [수업이론] 사회과 현장학습이론 및 선행연구
  • 사 회 과 현장학습 이론 및 선행연구Ⅰ. 들어가며“사회도덕과 지도 실습”과목의 8조에는 늦깍이 대학생(?)들인 편입생 6명으로 구성이 되었다. 8조 구성원들은 대체로 아동들을 지도한 경험이 있는 사람이 더 많은 비율을 차지하긴 하였으나, 개별 지도 방법 이외에 실제 학교에서 아동들을 집단으로 지도한 경험이 있는 사람은 없었다. 따라서, 교과서 분석과 계통도 파악과 같은 이론적 부분은 물론 집단 지도 방법과 같은 실제적인 교수 ․ 학습 방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