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교육연구의 개념, 현장교육연구의 종류, 현장교육연구의 필요성, 현장교육연구자의 자질, 현장교육연구의 방법, 현장교육연구의 요약보고서 작성법과 연구보고서 작성법, 향후 현장교육연구의 제고 방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7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현장교육연구]현장교육연구의 개념과 특성, 현장교육연구의 의의, 현장교육연구의 유형과 절차, 현장교육연구의 실천적 접근과 방법, 현장교육연구의 보고서 체계와 보고서 작성법, 향후 현장교육연구의 활성화 방향 분석
- 현장교육연구 정의, 분류, 현장교육연구 목적과 특징, 현장교육연구 실제, 현장교육연구 논문작성, 현장교육연구 문제점, 현장교육연구 제고방향
- 신입사원 교육과정의 현실 신입사원 교육 정의 신입사원 교육 필요성 신입사원
- [현장교육연구]현장교육연구의 개념,특성,중요성,추진과정 현장교육연구의 수학교육,과학교육,도덕교육, 현장교육연구의 고려사항,개선과제
- 광고회사(광고사)의 형태, 광고회사(광고사)의 환경변화, 광고회사(광고사)의 현황, 광고회사(광고사)의 광고주, 광고회사(광고사)의 광고제작, 광고회사(광고사)의 시장진입 전략, 향후 광고회사 경쟁력 제고방안
- 목차
-
Ⅰ. 서론
Ⅱ. 현장교육연구의 개념
Ⅲ. 현장교육연구의 종류
1. 연구자중심 모형(실험적인 사회적 분류모형, 준현장연구)
2. 교사중심 모형(교사 - 연구자 모형)
3. 교사-연구자 협동모형(동시 - 통합 모형)
Ⅳ. 현장교육연구의 필요성
Ⅴ. 현장교육연구자의 자질
1. 추리력
2. 정확성
3. 정직성
4. 관용성
5. 객관성
Ⅵ. 현장교육연구의 방법
1. 연구의 설계
2. 실천 또는 실험
3. 검증 또는 평가
Ⅶ. 현장교육연구의 요약보고서 작성법
Ⅷ. 현장교육연구의 연구보고서 작성법
1. 현장연구 보고서의 작성 요령
1) 연구 계획서의 내용
2) 연구 결과 작성
3) 요약 결론 및 제언 작성
2. 현장연구 보고서의 체제
1) 정원식의 제안
2) 베스트(Best)의 제안
3) 볼그(Borg)의 제안
4) 김종서의 제안
Ⅸ. 향후 현장교육연구의 제고 방향
1. 헌신(commitment)적이어야 한다
2. 협력(collaboration)적 자세가 필요하다
3. 관심(concern)이 있어야 한다
4. 반성(consideration)적 연구여야 한다
5. 변화(change)를 즐겨야 한다
Ⅹ.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Rapoport(1970:3-5)는 현장연구를 “특정 문제상황에 연루된 사람들이 당면 현안 혹은 실제적 관심거리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동시에 공통적인 협업을 통해 사회과학 자체의 목표를 달성하는 데 기여하는 연구”로 정의했다. Kemmis와 McTaggart (1982)는 현장연구를 “교육적인 상황을 포함한 일체의 사회적 상황 속에서 참여자들이 그 자신의 사회적 혹은 교육적 실제, 그 실제에 대한 자신들의 이해, 그리고 그 실제가 발생하고 있는 상황의 합리성을 개선하기 위해 실행하는 자기반성적인 탐구형태”로 정의하고, 참여자들이 개인적으로 혹은 외부 인사들과의 협력을 통하여 연구를 수행하지만, 참여자들이 협업을 통해 과제를 해결하려고 할 때 그 합리성이 가장 증진된다고 주장했다. 또한 Ebbutt(1985)는 현장연구란 “참여자들이 현재의 관행과 그 관행의 효과에 관한 반성을 통해서 교육실제를 개선하려고 노력하는 체계적인 연구”로 정의했다. 이와 같은 정의들을 통해 볼 때, 현장교육연구는 그 기간과 장면에 관계없이 현장에 대한 실천가의 자기반성이 요구되는 행위이며, 동시에 반성을 통하여 현장 혹은 실제의 개선이라는 목적을 달성해 내려는 노력을 말한다. 즉 현장교육연구의 근본적인 목적은 새로운 지식의 창출에 있는 것이 아니라 교육 실제의 개선에 있다(최호성, 1998).
물론, 현장연구에 대한 몇몇 정의들의 미묘한 의미론적 차이에도 불구하고 현장교육연구의 개념 속에는 이 연구의 기본 원리를 드러내 주는 두 가지의 일차적 속성과 한 가지의 이차적 속성이 담겨져 있다. 첫째, 현장교육연구는 교사로 하여금 자신의 실천 행위를 이해할 수 있도록 요구한다. 이 때의 이해는 물론 합리주의의 패러다임에 구속된 기술적 이해가 아니라, 실천에 대한 진지한 자기반성을 통하여 의미를 찾아내는 행위를 의미한다. 가능한 의미의 해석을 중심으로 간 주관적 담론(intersubjective discourse)에서 생겨날 수 있는 주관적 지식을 말한다. 현장교육연구는 교육현장에 연루된 교육실천가들의 쌍방적 이해를 성취해 내려고 노력한다는 점에서 자기반성적 행위이다.
- 참고문헌
-
김석우 - 교육연구법, 서울 : 학지사, 1997
김종서 - 현장연구법의 이론과 실제, 서울 : 배영사, 1998
김종서 - 교육연구의 방법, 서울 : 배영사, 1987
안영호 - 현장교육연구의 이론과 실제-현장교육연구1·2·3, 서울 :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1992
이용숙·김영천 - 교육에서의 질적 연구 : 방법과 적용, 서울 : 교육과학사, 1998
조주행 - 현장교육연구워크샾, 서울 : 교육과학사, 1999
허경철 - 현장교육연구, 서울 : 배영사, 198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5세 1학기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 20명 분량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 [현대시 교육론] 고등학교 수업 지도안-시의 음악성(김소월의 `진달래 꽃`을 중심으로)
- [보건교육] 성조숙증 보건교육계획안
- [현대시교육론] 고등학교 2학년 학습지도안
- 삼국시대의 체육교육활동
- 가족생활교육 문제 풀이
- 유아과학교육의 최근동향과 방향00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