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소설][운영전][고전문학][고전][소설]고전소설 운영전의 특징, 고전소설 운영전의 소개, 고전소설 운영전의 내용과 이해, 고전소설 운영전의 분석과 평가, 고전소설 운영전에 대한 북한의 인식태도 심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7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 목차
-
Ⅰ. 서론
Ⅱ. 고전소설 운영전의 특징
Ⅲ. 고전소설 운영전의 소개
Ⅳ. 고전소설 운영전의 내용과 이해
Ⅴ. 고전소설 운영전의 분석과 평가
Ⅵ. 고전소설 운영전에 대한 북한의 인식태도
Ⅶ.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사랑은 인간에게 매우 중요한 모티브이다. 문학에서나 예술에서 사랑은 영원히 사라지지 않을 주제인 것이다. 운영전은 애정 소설이면서도, 사회적인 문제점과 모순점을 날카로운 시각으로 객관적으로 다루고 있다는 점에서 우수한 작품이다. 그러나「운영전」은 중세적 이념 및 제도의 질곡에 대한 강력한 이의를 작품의 주제로 형상화하고 있으면서도, 아직 중세적 사회형식의 질곡에 대응되는 형식적 장치를 완전하게 탈피하지 못한 한계를 드러내고 있으며, 그 주제 면에서는 중세적 사고관에서 탈피하였지만 현실적인 주제의식을 문면으로 드러내지 못한 채 꿈으로 처리하는 한계를 보이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이러한 한계는 아직 유교이념과 중세적 윤리의 틀을 완전히 벗어나지 못한 과도기적인 시대적 요건을 생각해 보았을 때 어쩔 수 없었을 것이라 생각된다. 결국, 「운영전」의 작가는 중세적 이념과 권위가 인간의 참다운 삶을 억압하고 있는 현실을 자각하고 있으면서도 중세적 신분관념에서 벗어나지 못했는바, 이러한 작가의식으로 인해 「운영전」은 중세적 이념에 대한 부정적 인식과 새롭게 성장하는 계층에 대하 적대감이 동시에 반영된 과도기적 소설이라고 하겠다.
Ⅱ. 고전소설 운영전의 특징
작품에 구현된 특징들을 세심하게 읽어가야 비로소 주제를 비롯한 미학적 성취를 온전하게 드러낼 수 있을 만큼 심각하면서도 정치하게 짜여진 소설이다. 傳奇小說의 미학적 특징으로 지목되는 孤獨 또는 悲感을 극한적인 상황까지 체험, 여느 傳奇 小說보다 세계와의 갈등이 심각하게 전개된다. 傳奇小說에서의 애정 주제가 사회․정치적인 문제와 내밀한 관계를 맺고
- 참고문헌
-
소재영, 고소설 통론, 이우출판사, 2002
신경숙, 운영전의 반성적 검토, 한성어문학, 1990
박잉용, 조선시대의 애정소설, 집문당, 2001
정출헌, 고전소설사의 구도와 시각, 소명출판, 1999
정경섭, 고전 문학의 이해와 감상 산문Ⅰ
정출헌, 운영전의 애정갈등과 그 비극적 성격, 한국 고소설사의 시각, 국학자료원, 1996
최진영, 운영전 연구,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국어교육 전공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공무원 국어 기출문제(국가직7급,국가직9급,국회8급,경찰공무원,군무원)
- 북한문학 성격, 북한문학 원리, 북한문학 전개양상, 북한문학과 문예이론, 북한문학과 민족문학론, 북한문학과 소설문학, 북한문학과 소설 운영전
- 1930년대 소설 특징, 1930년대 소설 흐름,배경, 1930년대 본격소설론, 1930년대 농민소설, 1930년대 모더니즘소설 분석
- [독서감상문]북한문학사에서 사씨남정기와 춘향전의 가치평가의 차이점에 대해 논술하시오.
- 중국문학과 되돌아보기문학, 중국문학과 민간문학, 중국문학과 소수민족문학, 중국문학과 육유, 중국문학과 몽롱시, 중국문학과 소설 회구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4세 1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만4세 2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수업계획안(이야기나누기) -활동주제:엄마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일’ -
- 중국어와 한국어의 단어 구조와 문장형태 비교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