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급협의활동][어린이회토론][학급회의]학급협의활동(어린이회토론, 학급회의)의 필요성, 학급협의활동(어린이회토론, 학급회의)의 기능과 계획, 학급협의활동(어린이회토론, 학급회의)의 활동, 학급협의활동(어린이회토론, 학급회의)의 사례 및 성과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7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토론의 개념

Ⅲ. 학급협의활동(어린이회토론, 학급회의)의 필요성
1. 어린이회 운영의 필요성
2. 어린이회 운영의 목적
3. 어린이회 조직 운영의 실제

Ⅳ. 학급협의활동(어린이회토론, 학급회의)의 기능과 계획
1. 학급 협의 활동의 교육적 기능
2. 학급 협의 활동의 조직과 구성
3. 학급 협의활동 장소의 선정

Ⅴ. 학급협의활동(어린이회토론, 학급회의)의 활동

Ⅵ. 학급협의활동(어린이회토론, 학급회의)의 사례
1. 개회사
2. 국민의례
3. 의장 인사
4. 생활 반성 및 보고
5. 의안보고 및 채택
6. 의안 심의

Ⅶ. 학급협의활동(어린이회토론, 학급회의)의 성과
1. 어린이회 협의 능력 신장
2. 어린이회 참여태도 변화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미래에는 사람의 마음을 읽고 상처를 치료해주는 학문이나 직업이 선망의 대상이 될 것이라는 예측을 해 본다. 시나브로 자연 같은 고운 심성을 우리가 잃어가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연말이 다가오면 괜히 마음이 어수선해진다. 일 년 동안 아이들과 제대로 잘 살아왔는지에 대한 확신이 서지 않는 것이 가장 큰 이유이다. 담임이 생각하고 계획했던 대로 치열한 삶과 더불어 사는 삶의 소중함을 얼마나 체험했는지. 자연과 사람을 혹은 친구를 아끼고 사랑하는 마음이 얼마만큼 더 커졌는지, 그로 인해 친구관계가 좋아지고 학교생활이 즐거웠는지를 말하기는 섣부르다는 생각이 든다. 더더욱 여러 학급활동을 통해 아이들의 감성지수가 높아졌다고 말할 수도 없다. ‘교육은 백년을 보고 계획해야 한다.
아이들과 함께 일구었던 시와 노래, 만들기를 포함한 모든 삶은 학급문집에 살아 있다. 내년 다시 새롭게 만날 우리 반 아이들은 누구일까를 상상해보면서, 부족했던 부분들을 채워가고 싶다. 먼저, 이미 만들어져 소개된 자료들을 그대로 활용하기보다는 우리 학교 아이들, 내가 만난 아이들에 맞게 창의적으로 계발하여, 아이들 마음속에 깊이 감추어진 감성을 밖으로 끌어내는 데 애써야겠다.
다음으로, 모든 학급행사와 활동은 적당한 시기가 있다는 것과, 그 시기를 놓치지 않는 부지런함과, 수고를 아이들에게 은근히 전하는 기술도 필요함을 알고 아이들을 만나고 결과물을 얻기 위해 아이들을 다그치지 말고 인내심을 가지고 아이들을 대해야하며 자유를 주면서 무엇을 위한 자유인가를 고민하고 학급을 운영해야 할 것이다.

Ⅱ. 토론의 개념

토론(debate)이란 어떤 논제에 대하여 찬성자와 반대자가 각기 논리적인 근거를 발표하고 상대편의 논거가 부당하다는 것을 명백하게 하는 말하기의 한 형태이다. 따라서 토론은 토
참고문헌
김승희 / 초등학교 고학년의 토론 방화 화법 연구, 광주교대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2001
박완희 / 토론수업의 방법과 효과, 우리교육, 1995
이숙영 / 찬성과 반대의 입장에서 적절한 근거를 들어가며 토론하기, 광주초등국어교육학회, 2001
정재찬 외 / 국어과 토론. 토의 학습의 수업 모형 개발 연구, 서울대학교 국어교육과, 1998
전영우 / 토의 토론과 회의, 집문당, 1996
전영우 / 토론을 잘 하는 방법, 주니어 김영사, 2003
창의성 교육 세미나 창의성 교육과 토론학습
흥해 남산초등학교 / 토론 활동 활성화를 통한 가치 판단 능력 신장,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별활동] 행사활동
  • 활동 본래의 교육 목적 달성뿐만 아니라 학교 교육과정 운영 전체를 매우 윤택하게 해 주는 구실까지 할 수 있게 된다. 행사 활동은 학교 단위로 이루어지는 의식, 학예, 보건 체육, 수련, 안전 구호, 교류 활동 등과 같은 교육적인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학교와 지역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 자질과 태도를 함양하는 자발적인 성격의 교육활동이다. 특히, 초등학교에서의 행사 활동은 협의, 토론, 조사, 수집, 분석, 노작, 견학, 답사

  • [특별활동] 행사활동
  • 특별활동행사활동의 이론과 실제I. 행사활동의 이론1. 행사활동의 개념과 특성 1) 행사활동의 개념 행사활동은 학교 단위로 이루어지는 의식, 학예, 보건ㆍ체육, 수련, 안전ㆍ구호, 교류 활동 등과 같은 교육적인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학교와 지역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 자질과 태도를 함양하는 자발적인 성격의 교육활동을 말한다. 특히, 초등학교에서의 행사 활동은 협의, 토론, 조사, 수집, 분석, 노작, 견학, 답사, 보

  • [학교사회복지론] 학교사회복지 실천단계
  • 학급조사 후 설문결과 제시)- 교사- 학부모- 지역사회6) 학교사회복지 프로그램 운영계획서 작성(학교 연간교육계획서 의거) 7) 여건조성- 복지실 환경미화- 학교사회복지실 홍보작업; 교사, 학생, 학부모- 각종 서식; 필요 서식 목록 제시(교재 부록에 제시 되어져 있음)2. 실행단계(진입단계; 탐색, 적응) 1) 개별실천2) 집단실천 3) 지역사회연계 4) 학교교육지원 활동 5) 문화 이벤트 활동 6) 캠프 및 자원봉사활동3. 평가단계(협력 및 정착단계)1)

  • 노인교육과 평생학교
  • 노인교육과 평생학교   목 차I. 서 론II. 노인교육의 필요성1. 평생교육으로서의 노인교육2. 인생주기교육으로서의 노인교육3. 상실에서 오는 고독을 극복하기 위한 노인교육4. 노년사회학적 측면에서의 노인교육III. 노인교육의 역사 및 목표1. 노인교육의 역사2. 노인교육의 목표와 내용Ⅳ. 선진국의 노인교육 현황1. 미국 노인교육의 현황2. 영국 노인교육의 현황3. 일본 노인교육의 현황Ⅴ. 한국 노인교육의 현황분석 및 문제점1. 노인교육

  • [학교생활지도]학교생활지도와 아동발달,가정생활지도,가정통신문,학생인권, 학교생활지도와 이야기활용지도,이메일활용지도,자치활동방법,개선과제
  • 활동 프로그램의 중심이 되어야 한다. 주기적인 평가가 있어야 한다. 프로그램의 계획에서 융통성이 있어야 한다. 실정에 맞는 독특한 생활지도 계획이 마련되어야 한다.생활지도는 학교의 독특한 계획에 의하여, 효율적인 조직하에, 학습지도 및 학교경영 전반과 균형 있게 운영한 후, 반드시 평가를 실시하여 지속성과 일관성을 유지해야 한다.3. 실시상의 관리① 학교, 가정 및 사회의 3자가 협동적으로 행해야 한다.생활지도는 모든 인적 자원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