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토론학습(인터넷토론수업, 웹, 온라인)의 특징, 가상토론학습(인터넷토론학습, 웹, 온라인)의 의의, 가상토론학습(인터넷토론학습, 웹, 온라인)의 종류와 비교, 가상토론학습(인터넷토론학습, 웹)의 모형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7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웹학습상호작용(인터넷교육상호작용)의 유형과 특성, 웹학습상호작용(인터넷교육상호작용)의 학습과 교육, 웹학습상호작용(인터넷교육상호작용)의 관여도, 웹학습상호작용(인터넷교육상호작용)의 시사점 분석
- [통일교육] 통일교육의 목표, 통일교육의 방법, 학교통일교육의 실제, 통일교육의 문제점, 통일교육의 수업모형, 통일전 독일의 학교통일교육, 정보통신기술발달에 따른 통일교육의 발전 방안, 향후 과제 분석
- [웹기반토론학습]가상토론(웹토론, 인터넷, 온라인)의 개념과 특성, 가상토론(웹토론, 인터넷, 온라인)의 이론과 자세, 가상토론(웹토론, 인터넷, 온라인)의 상호작용 및 가상토론(웹토론, 인터넷, 온라인)의 효과
- [가상수업][인터넷수업][온라인수업]가상수업(인터넷수업, 온라인수업)개념,특징, 가상수업(인터넷수업, 온라인수업)고려사항,운영자역할,운영전략
- [N세대의 정치과정] 온라인 공론장을 통한 숙의민주주의의 실현 가능성과 중등 사회과 교육에서의 적용 방안 -온라인 토론 simulation 분석을 중심으로
- 목차
-
Ⅰ. 서론
Ⅱ. 토론의 정의
Ⅲ. 가상토론학습(인터넷토론수업, 웹, 온라인)의 특징
Ⅳ. 가상토론학습(인터넷토론학습, 웹, 온라인)의 의의
Ⅴ. 가상토론학습(인터넷토론학습, 웹, 온라인)의 종류와 비교
1. 종류
2. 비교
1) 대화 형식
2) 시간과 공간상의 제약
3) 노출 범위
Ⅵ. 가상토론학습(인터넷토론학습, 웹, 온라인)의 모형
Ⅶ.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교육에서 인터넷은 ‘가상학교’의 기반으로서 뿐만 아니라 컴퓨터가 의사소통 도구로서 조명되어야 하듯이 기존의 교수-학습과정에서 새로운 형태의 의사소통 도구로서 조명될 필요가 있다. ‘가상학교’가 아닌 기존의 교육, 특히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에 의한 자율적 학습이 가장 요구되는 대학교육에서 교수-학습을 향상시키는 데 인터넷이 교수도구로서 어떤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가의 관점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인터넷은 일반적으로 ‘네트워크의 네트워크’라는 의미이지만, 현재는 전 세계의 컴퓨터가 서로 연결된 컴퓨터망을 특별히 지칭하기 위해 사용된다. 인터넷은 컴퓨터 매개통신(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 이하 CMC)을 가능케 하는 매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CMC는 컴퓨터를 이용한 모든 활동을 의미하기도 하지만, 구체적으로 컴퓨터를 통하여 시간 또는 공간적으로 떨어져 있는 사람들간의 의사소통을 의미한다. 이 CMC는 인터텟이 등장하기 이전부터 이미 다양하게 이루어졌으며, 이에 대한 연구도 활발히 이루어졌다(Holden & Wedman). 그리고 인터넷이 등장함으로써 CMC는 WWW, Usenet, Listserv, Email, Teleconference 등을 통해 더욱 활발히 이루어지게 되었다.
지금까지의 CMC 관련 연구를 종합해 보면, CMC는 학생들의 높은 만족도, 비판적, 논리적 사고력과 문제해결능력의 증진, 교사와 학생간의 활발한 토론과 상호이해력 증진, 관련분야의 여러 전문가들과의 용이한 접촉, 효과적 토론 및 문자위주의 수업, 토론 및 의사소통 기술 증가 등의 교수-학습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기술하고 있으며, 또 그렇게 평가하고 있다. 그런데, 이 CMC에 관한 연구에서 대상으로 한 CMC는 전자우편을 주고받는 단순한 기능에 관한 것(Marttumen)에서 전체 교수-학습과정을 다루는 것까지 매우 다양하다. 이 중에서 교수-학습 전과정을 CMC 연구의 대상으로 한다는 것은 학습자의 등록, 학습내용의 제시 및 전달, 학생과 교수와의 의사소통, 그리핀 학습결과의 평가와 제시를 모두 CMC로 이루어지는 강좌를 대상으로 한 것을 의미한다. 즉, 이 연구들은 CMC 또는 인터넷이 교수-학습과정의 의사소통 수단이 아닌 ‘가상학교’의 기능을 수행하는 것으로 가정하고 있는 것이다.
이에 비해, CMC에 관한 연구는 학습자료 제시, 토론, 전자우편을 통한 의사소통, 가상공간의 자료 활용에 의한 문제해결학습 등 CMC의 구체적인 기능별로 이루어지는 경향을 볼 수 있다(Ross). 이러한 연구는 단지 정보를 매개하는 도구로서의 인터넷 또는 컴퓨터라는 가정
- 참고문헌
-
김병원(2000), 생각의 충돌, 자유지성사
경기도교육정보연구원(1999), 토론과 토론 학습
백영균·설양환(1997), 인터넷과 교육, 서울 양서원
박수자 외(1999), 초등학교 국어과 토의·토론 학습을 위한 교수-학습 모형 및 자료 개발 연구, 교과교육 공동 연구소
임정훈(1997b), 인터넷의 교육적 활용: 가능성과 한계점, 방송통신교육논총
임칠성(2002), 교육토론의 모형과 의의, 광주초등국어교육학회
최복자(2006), 토론 교육의 수업모형 개발 연구, 전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도덕과 이야기교육자료,통일교육자료(수업자료), 도덕과 생각키우기교육자료,홀리스틱교육자료(수업자료), 도덕과 웹기반교육자료(수업자료)
- [인터넷활용교육] 인터넷 활용 교육의 교수 학습 모형과 교육적 특징(사례 중심)
- 초등학교 국어과 영어과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초등학교 수학과 사회과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초등학교 음악과 미술과 ICT활용교육
- [온라인교육][사이버교육][인터넷교육]온라인교육(사이버교육, 인터넷교육)의 정의,동향,패러다임,자기주도적학습,평가영역,교수전략 분석
- [사이버교육][인터넷교육][온라인교육]사이버교육(인터넷교육, 온라인교육)의 의미,실태,효과,평가영역,문제점,교수전략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3월,4월 만3세 (5세) 관찰일지 5명 (놀이활동,일상생활 관찰일지)
- 1년치 일상생활,놀이활동 유아 행동 관찰일지 - 만3세
- 만3세 1학기 관찰일지 / 6개 영역별 관찰일지와 영역별 해석,평가 / 10page 분량 관찰일지
-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제출용-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심리적 기초가 되는 각 이론(성숙주의 이론, 정신분석 이론, 행동주의 이론, 인지발달 이론, 생태학적 이론)을 근거로 보육프로그램 운영 시 시사하는 바를 설명하시오
- (A+ 레포트) 호메로스의 일리아스를 읽고 느낀 점
- 배우자선택이론에 근거하여 자신이 어떻게 배우자를 선택하게 되었는지 작성하십시오. (기혼자의 경우 지금의 배우자를 선택하게 된 이유, 비혼자의 경우 현재의 파트너 혹은 과거의 파트너를 어떠한 측면에서 사귀게 되었는지 작성하시면 됩니다. 만약 그게 어려울 경우, 부모님은 어떠한 배우자 선택이론에 근거하여 결혼을 하시게 되었는지 분석해도 좋습니다.)
- 적성검사분석 학부 레포트
- 롯즈의의사결정 분석틀
- 글쓰기(서평쓰기, 개요, 최종본)_원신연 감독의 살인자의 기억법을 감상하고
- 아동복지론 최근 아동학대 문제가 이슈화되고 있다 아동학대와 관련된 최근 인터넷 신문기사(2년 이내)를 스크랩한 후 기사내용에 대한 느낀점을 서술해보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