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특수교육(장애인교육)과 교육과정 및 통합교육, 특수교육(장애인교육)과 메인스트림교육 및 전환교육, 특수교육(장애인교육)과 직업교육 및 가족강화, 특수교육(장애인교육)과 운영위원회 및 현대사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7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통합교육(장애인통합교육)개념,배경, 통합교육(장애인통합교육)필요성,효과, 통합교육(장애인통합교육)문제점,사례, 장애인통합교육 교사전략,과제
- 통합유아교육과정의 유형과 효과에 관한 고찰(장애아중심)
- [사회복지] 장애인교육의 문제와 해결방안
- [장애인통합교육]장애인통합교육의 개념과 목표, 장애인통합교육과 교사의 역할, 장애인통합교육과 수준별교수법, 장애인통합교육과 또래교수법, 장애인통합교육과 교수적 수정, 장애인통합교육의 현안, 장애인통합교육의 대안 분석
- [장애인통합교육][특수교육]장애인통합교육과 특수아동(장애아동) 고찰, 장애인통합교육의 정의와 역사, 장애인통합교육의 필요성, 장애인통합교육의 선행요건, 장애인통합교육의 현황, 장애인통합교육의 문제점, 장애인통합교육의 효과와 제언
- 목차
-
Ⅰ. 개요
Ⅱ. 특수교육(장애인교육)과 교육과정
1. 차이성, 특정성, 비규칙성의 원칙이 적용되었다.
2. 객관주의보다는 주관주의에 지배를 받는다.
3. 안정과 질서보다는 변화와 갈등 사회학의 지배를 받는다.
Ⅲ. 특수교육(장애인교육)과 통합교육
Ⅳ. 특수교육(장애인교육)과 메인스트림교육
1. 메인스트림 교육의 의미
2. 메인스트림교육의 효과
1) 메인스트림교육의 효과에 대한 연구
2) 후기 효과의 연구
Ⅴ. 특수교육(장애인교육)과 전환교육
1. 전환교육의 필요성과 개념
2. 전환교육의 내용
1) 기능적인 생활중심교육과정의 필요성
2) 통합된 학교환경에서 교육프로그램의 제공
3) 지역사회훈련프로그램의 필요성
4) 부모의 참여와 관련기관과의 협력
Ⅵ. 특수교육(장애인교육)과 직업교육
Ⅶ. 특수교육(장애인교육)과 가족강화
Ⅷ. 특수교육(장애인교육)과 운영위원회
1. 목적
2. 설치
3. 조직
1)위원회의 구성
2)위원장·위원
3)위원의 자격 요건(시행령 제 3조)
4)하는 일
4. 특수교육대상자의 선정․배치
5. 위원의 임기
6. 회의 및 기타 사항
Ⅸ. 특수교육(장애인교육)과 현대사회
1. 장애아동 가족의 적극적인 삶(Danny′s family)
2. 장애아동 가족의 적극적인 삶 속에 나타난 가치추구 특성
3. 특수교육의 효과에 대한 새로운 평가
4. 새로운 특수교육 성립과정에 영향을 미친 3인의 학자
1) Lloyd Dunn(1917~ )
2) Evelyn Deno(1911~ )
3) James Gallagher(1926~ )
5. 특수교육 성립과정에서의 법적 투쟁
1) 차별의 두 가지 형태
2) 법원의 두 가지 결정적 판결
6. 21세기 특수교육 정착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 법률
7. 장애인 교육법의 6가지 원리
1) 배제 금지
2) 비차별적 평가
3) 적절한 교육
4) 제한 환경의 최소화
5) 적법 절차
6) 부모와 학생의 참여
참고문헌
- 본문내용
-
특수교육의 입장에서 보면 심·신 손상 학생이 특수학교나 특수학급과 같은 분리된 장면에 배치되어 교육받는 것을 거부하고 그들이 원하는 교육장면으로 이동하기를 바라는 것이다. 따라서 이들의 교육 장면은 일반학급, 학습도움실, 특수학급, 특수학교 심지어는 가정에서 그들의 독특한 교육적 능력에 부응한 적절한 교육을 받기를 원하고 있는 것이다(Stainback & Stainback, 1992, 1996).
특수교육과정의 적용 범위는 어떤 특정 학교에 한정할 수 없다는 것이 현실이다. 수요자 중심의 교육이란 교육과정 내용에 초점이 있는 것이 아니라 학생에게 제공되어야 할 서비스에 초점을 두어야 하는 것이다(Caskell, Willinsky, 1995; Ellis, 1995; Hart, 1996, 19-25). 제7차 교육과정의 특성을 “학생 중심 교육과정”이라고 한 것은 시대 사조에 매우 부합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대구대학교 특수학교 교육과정 개정 연구위원회, 1996, 32).
이런 변화에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 가에 대답하는 것이 우리의 현실적 과제이다. 교육 전문가, 학부모, 학생의 의식 변화가 가장 큰 과제이다. 인습적 학교 교육에 젖어 있는 상태에서 교육 전문가나 행정가들이 그들의 틀을 어떻게 벗어나서 자유롭게 사고 할 수 있느냐가 중요 관건이 될 것이다.
우리는 새로운 시각에서 과거에 얽매이지 않고 새로운 세계를 바라보고 그에 도전할 수 있는 역량을 가진 사람을 길러야 할 것이다.
Ⅱ. 특수교육(장애인교육)과 교육과정
1. 차이성, 특정성, 비규칙성의 원칙이 적용되었다.
산업사회가 진보(progressive), 보편성(universality)과 규칙성(regularity)에 토대 한다면 후기산업사회는 차이성(difference), 특정성(particularity)과 비규칙성(irregu larity)에 토대
- 참고문헌
-
곽승철 외 - 지체부자유아교육, 대구, 대구대학교 출판부, 1995
교육부 - 특수학교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1998-11호, 선명인쇄주식회사, 1998
김동성 - 발달장애아 임상지도, 장애의 이해와 치료교육, 홍익재
김병하 외 - 특수교육과정의 개정 방향, 대구, 대구대학교 특수학교 교육과정 개정 연구위원
김성애, 박희찬, 정대영 - 특수교육의 효율적인 운영방안, 국립특수교육원, 1997
김승국 외 - 특수교육개론, 백록출판사, 1976
이효자 외 4인 - 특수아동교육, 정일, 서울, 199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애인통합교육]장애인통합교육의 필요성, 장애인통합교육의 조직, 장애인통합교육의 체계, 장애인통합교육의 재구조화, 장애인통합교육의 실천, 장애인통합교육의 문제점, 장애인통합교육의 효과와 방향 분석
- [교육심리] 유능한교사에 대해서
-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장애아동의 통합교육과정에 대해서 논하시오(장애아동의 통합교육 - 특수아교육)
- [장애아통합교육] 9장 통합교육
- [장애인사회통합]장애인사회통합의 개념, 장애인사회통합의 이념, 장애인사회통합의 목적, 장애인사회통합과 장애인식, 장애인사회통합의 측정, 장애인사회통합의 제도상 문제 및 향후 장애인사회통합의 방향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언어학] 길찾기 영어 수업 지도안(영문)
- [교육학] 초등학교 영어 교육 지도안-길안내 표현
- 벡과 로저스의 성격이론에 대하여 비교 설명하시오
- 지역사회복지론_지역사회복지의 주요이론별 특징을 간략히 정리하고 각 이론이 지역사회복지실천에 미치는 시사점에 대해 각 이론별로 자신의 생각을 설명해보시오
- 홀랜드 진로 코드 분류표
- [유아교육] 빛과 그림자 활동 교육계획안
- 놀이지도_영유아기에는 발달과 함께 놀이 모습도 발달하게 됩니다 영아기와 유아기의 놀이 특징을 비교하고, 영아 또는 유아의 놀이활동을 제시하여 교사로서의 놀이 운영방안을 제시해보시오
- 자기 자신 혹은 주변 사람들 중 한 사람을 대상으로 과제중심모델에 입각하여 개입을 한다고 가정하고,(1) 해당 사례(가명이나 이니셜 사용)의 표적문제에 대해 사정한 내용을 제시한 후(2) 계약서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에 기초하여 계약서를 작성하라
- 원격교육 특성, 장점과 단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