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의토론학습(토론수업, 토의학습)의 정의와 의의, 토의토론학습(토론수업, 토의학습)의 단계와 모형, 토의토론학습(토론수업, 토의학습)의 활성화 방안, 토의토론학습(토론수업, 토의학습)의 평가 방법 및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7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토의토론학습(토론수업, 토의학습)의 정의

Ⅲ. 토의토론학습(토론수업, 토의학습)의 의의

Ⅳ. 토의토론학습(토론수업, 토의학습)의 단계
1. 토론 실시의 전 단계
2. 입론
3. 심문
4. 반박
5. 논증과정

Ⅴ. 토의토론학습(토론수업, 토의학습)의 모형

Ⅵ. 토의토론학습(토론수업, 토의학습)의 활성화 방안
1. 질문 만들기 교수 - 학습 과정
2. 훈련 방법과 결과물
1) 1 단계의 지도 방법
2) 2 단계의 지도 방법
3. 소집단 토론 교수 - 학습 과정안 작성

Ⅶ. 토의토론학습(토론수업, 토의학습)의 평가 방법

Ⅷ. 결과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스포츠나 게임에 참여하면서 규칙을 모른다면 그만큼 자신에게 손해다. 토의․토론에 앞서 다양한 유형, 방식, 구도를 미리 익혀두는 것이 현명하다. 진행방식은 크게 사회자가 순서나 시간 등을 정해 운영하는 지명방식, 사회자의 지명 없이 자유롭게 진행하는 자유방식, 지명방식과 자유방식을 함께 취하는 혼합방식 등이 있다.
토의․토론의 구도는 주제, 참석자들의 특징, 청중의 참석 여부에 따라 3가지 형태를 띤다. 참석자들이 찬성․반대로 나누어질 경우는 양각구도, 찬성․반대와 함께 중도의 입장이 들어간 삼각구도, 다양한 의견과 생각이 도출되는 다각구도로 진행할 수 있다. 이에 맞게 사회자와 참석자의 앉는 방법도 마주앉기, 둥글게 앉기, 나란히 앉기 등을 선택할 수 있다.
토의․토론수업에 적합한 주제는 무엇이고 어떻게 찾아야 할까. 주제는 학생들의 수준에서 이해할 수 있는 내용, 생각이나 의견 발표․결론(결과) 도출이 쉬운 것, 학생들이 접근하기 쉬운 소재, 규범이나 가치가 바르거나 건전함을 유도할 수 있는 것, 자료 수집이 용이한 것, 수업시간이 적정한 것 등을 염두에 두고 찾는다. 선택된 주제도 교과와 연계할지, 계발활동이나 창의적 재량활동으로 할지, 토의․토론대회를 위해 쓸 것인지 등을 함께 생각해야 한다.
토의․토론 주제는 교사(학부모)가 찾기보다 학생들이 직접 찾아본다. 모둠을 만들어 신문의 사설, 칼럼, 독자투고의 제목을 훑어보게 한다. 신문은 다양한 의견과 사회문제 등 새로운 수업 소재가 풍부하다.
▲토의․토론수업을 끝내고 각자 진행과정, 내용, 결과 등을 보고서로 작성해본다.
▲같은 생각을 하는 의견을 정리해 그 이유를 적어보고 발표한다. 글은 500자 내외, 발표는
참고문헌
․ 권낙원, 토의 수업의 이론과 실제, 현대 교육 출판, 2000
․ 김성장, 모둠 토의 수업 방법 10가지, 내일을 여는 책, 1999
․ 김광하, 토의학습을 위한 평가 방법의 개선, 교육월보 147, 1994
․ 변홍규, 능률적 토의수업의 기법, 교육과학사, 새교육 2월호, 1997
․ 부산광역시교육청, 학교 토론 문화의 형성, 1998
․ 수업 모형의 이론과 적용, 서울특별시교육연구원
․ 이인초등학교, 학교 토론 문화 형성의 이론과 실제,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서지도] 독서지도 모형과 독서지도 전략을 통해 살펴본 독서지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독서지도 모형과 독서지도 전략을 통해 살펴본 독서지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Ⅰ. 서론Ⅱ. 교과 학습 과정에서의 독서지도 모형1. 제 1단계2. 제 2단계3. 제 3단계Ⅲ. 교과 학습 과정에서의 독서지도 전략1. 도식을 통한 유추 전략(1) 목적(2) 절차(3) 특징2. 예측하기 안내 전략 (1) 목적(2) 절차(3) 특징3. 기존지식에 대한 브레인스토밍 전략 (1) 목적(2) 절차(3) 특징4. 텍스트의 각 부분 개관하기 전략 (1) 목적(2) 절차(3) 특징5. 등장인물의 대화 분

  • 자원봉사활동학습(자원봉사학습) 유형별 사례, 자원봉사활동학습(자원봉사학습) 수업모형, 자원봉사활동학습(자원봉사학습) 교육적 효과와 제언
  • 학습(자원봉사학습)의 수업모형, 자원봉사활동학습(자원봉사학습)의 교육적 효과와 제언 분석Ⅰ. 서론Ⅱ. 자원봉사활동학습(자원봉사학습)의 의미와 현황Ⅲ. 자원봉사활동학습(자원봉사학습)의 유형별 사례1. 심성 함양 프로그램2. 주제 탐구 학습 프로그램3. 관찰 탐구학습활동 프로그램4. 봉사학습활동 프로그램Ⅳ. 자원봉사활동학습(자원봉사학습)의 수업모형1. 1차시 : 문제상황의 제시 및 문제사태의 확인1)문제상황의 제시2)

  • 협동학습 의의,특징, 협동학습 필요성,예상효과, 협동학습 비고츠키이론, 협동학습과 글쓰기교육, 협동학습과 말하기교육, 협동학습 지도방법,평가
  • 협동학습의 의의, 협동학습의 특징, 협동학습의 필요성, 협동학습의 예상효과, 협동학습의 비고츠키이론, 협동학습과 글쓰기교육, 협동학습과 말하기교육, 협동학습의 지도방법, 협동학습의 평가, 협동학습 관련 제언 분석Ⅰ. 서론Ⅱ. 협동학습의 의의Ⅲ. 협동학습의 특징Ⅳ. 협동학습의 필요성1. 사회화의 기능을 수행2. 새로운 경제체제에 대비3. 열린 교육을 위한 필수 조건Ⅴ. 협동학습의 예상효과1. 협동학습은 교사에게 다양한 수업 전략을

  • [졸업][화학교육] 토론학습 조사연구 및 적용
  • 학습의 효과에 대한 선행 연구 조사2.1 브레인스토밍 토론 -102.2 시뮬레이션 토론 -122.3 문제해결 및 탐구 중심 분단 토론 143. 토론학습을 적용한 수업 지도안3.1 브레인스토밍 토론 수업 지도안 -173.2 시뮬레이션 토론 수업 지도안213.3 문제해결 및 탐구 중심 분단 토론 학습 지도안. -25Ⅲ. 결론 및 제언 -

  • [마케팅사례]기업 내에서의 성공적인 온라인 협동학습과정을 위한 몇 가지 제안
  •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 학습방법으로서 웹을 사용하기 위해 그에 따른 웹의 매체적 특성(온라인 토론방법 및 형태)과 온라인 학습자의 특성이나 요구에 대한 철저한 분석(학습수준 및 학습량 고려, 사전학습이나 학습진행 시 필요한 보조학습교재 제공)과 지원체계 및 과정운영상의 문제점 (학습에 대한 동기부여 제공, 튜터의 적극적이고 친절한 도움체제 및 학습자와의지속적인 대화의 통로를 제공, 융통성있는 수업운영)가 매우 중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