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교육(진로지도)의 개념, 진로교육(진로지도)의 필요성, 진로교육(진로지도)의 목표, 진로교육(진로지도)의 원리와 진로교육(진로지도)의 방법, 진로교육(진로지도) 문제점 및 향후 진로교육(진로지도) 제고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7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진로교육(진로지도)의 개념과 필요성
1. 진로교육의 개념
2. 진로교육의 필요성
1) 개인적 측면에서의 필요성
2) 국가 및 사회적 측면에서의 필요성

Ⅲ. 진로교육(진로지도)의 목표

Ⅳ. 진로교육(진로지도)의 원리와 방법
1. 진로교육의 원리
2. 진로교육의 방법

Ⅴ. 진로교육(진로지도)의 문제점
1. 학교 교육과정 운영면에서
2. 국가적인 제도면에서
3. 진로교육의 의식적인 측면에서
4. 교사의 연수면에서

Ⅵ. 향후 진로교육(진로지도)의 제고 방향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 사회와 교육계가 겪고 있는 많은 문제들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과학기술의 발달에 따른 사회 구조의 급격한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면서 학생 개인이 자신의 소질과 능력에 맞는 직업을 선택하고 준비하여 장차 생산적인 사회 구성원으로서 소속된 사회 발전에 공헌하고 자아실현을 통하여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는 인간을 육성하는 일이다. 현재의 교육 과정에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에는 미흡한 실정이므로 현행 교육과정을 진로 교육에 비중을 두어 편성 운영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오늘날 "진로" 란 개인의 일생을 통해서 하는 일의 총체를 나타내는 것으로 직업을 포함하여 개인이 일생 동안 하는 일 전체를 포함하는 보다 포괄적인 개념으로 정의된다. Bailey와 Stadt는 진로교육을 "개인이 만족스럽고 생산적인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진로에 대한 방향을 세우고, 그에 대한 준비를 하고, 선택한 진로에 들어가 계속적인 발달을 꾀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하여 제공되는 일체의 경험으로 정의하고 있다." 한편 김충기는 진로교육을 "넓은 의미의 직업교육이며 직업 적성 교육으로써 개인이 자신의 진로를 합리적으로 인식하도록 돕는 인간 교육이다." 라고 정의하고 있다.
이와 같이 진로교육은 넓은 의미의 직업교육이라 볼 수 있으므로 학생들에게 자신의 모든 환경을 통하여 진로를 합리적으로 판단하여 선택할 수 있도록 선택의 가능성을 폭넓게 인식시키고 합리적인 진로계획을 세워 장래를 준비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교육을 제공하여야 하며 이는 단순한 직업인으로서의 생계유지뿐만 아니라 사회에 봉사하고 공헌하면서 자아실현을 가능케 하는 종합적인 교육의 개념으로 정의되어야 할 것이다.

Ⅱ. 진로교육(진로지도)의 개념과 필요성
1. 진로교육의 개념
물질적인 풍요에도 불구하고 현대인의 삶은 더욱 메말라 가고 각박해지는 경향이 있다. 삶을 합리적으로 영위하고 스스로 행복을 찾아 관리하는 방법을 터득하고 현명한 삶을 인도해 주는 진로교육(Career Education)이란 말은 1970년대 이후 새롭게 등장된 용어로 학문지도와 직업지도를 통합하는 교육의 관점으로 비롯되었다.
참고문헌
◉ 김충기(1995), 미래를 위한 진로교육, 서울 : 양서원
◉ 김충기(1993), 진로상담의 이론과 실제, 서울 : 성원사
◉ 박기출·정원현·박노근·이월희·이상신(2001), 고등학교 1학년 진로교육프로그램, 경상북도교육과학연구원지도부
◉ 이정근(1988), 진로교육의 실제, 서울 : 성원사
◉ 이정근(1982), 진로지도의 실제, 서울 : 배영사
◉ 추석호·김남옥(2001), 대구진로교육, 대구광역시교육과학연구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공업계 고등학교(공고) 직업교육 진로결정요인, 공업계 고등학교(공고) 직업교육 교수학습방법, 공업계 고등학교(공고) 직업교육(취업교육) 과제
  • 공업계 고등학교(공고) 직업교육의 개념, 목적, 원리, 공업계 고등학교(공고) 직업교육의 진로결정요인, 공업계 고등학교(공고) 직업교육의 교수학습방법, 향후 공업계 고등학교(공고) 직업교육(취업교육)의 과제 분석Ⅰ. 서론Ⅱ. 공업계 고등학교(공고) 직업교육의 개념Ⅲ. 공업계 고등학교(공고) 직업교육의 목적Ⅳ. 공업계 고등학교(공고) 직업교육의 원리1. 원리 12. 원리 23. 원리 34. 원리 45. 원리 56. 원리 67. 원리 78. 원리 89. 원리 910. 원리 10

  • 공업계 고등학교(공고)개념,특성, 공업계 고등학교(공고)기준학과,교육과정편성사례,현장실습교육, 공업계 고등학교(공고)문제점,내실화방안 분석
  • 교육과정편성 사례Ⅵ. 공업계 고등학교(공고)의 현장실습교육1. 산학 협동2. 현장 실습 교육의 의의3. 산업체 현장 실습생 생활 지도의 필요성1) 산업체 생활 지도의 개념2) 산업체 생활 지도의 목표3) 상담 활동을 통한 생활 지도4. 교사의 산업체 순회 지도Ⅶ. 공업계 고등학교(공고)의 문제점Ⅷ. 향후 공업계 고등학교(공고)의 내실화 방안1. 학교 교육과정 운영 방침에 경영 비전 및 목표 제시2. 단위학교의 교육과정 자율운영 능력 제고를 위한

  • [교육경영] 공교육 활성화 방안
  • 방법 개선 - 192-1. 추진방향 - 192-2. 현황 - 193. 고교평준화제도 보완 : 수준별 교육․학생 선택권 확대 213-1. 추진방향 - 213-2. 현황 - 213-3. 성공사례 - 224. 학교교육의 정상화 : 대입전형제도 개선 및 진로

  • [사회복지] 교육재활의 과제와 문제점 개선방안
  • 교육재활의 과제와 문제점 개선방안1. 교육재활교육재활은 크게 3가지 영역으로 구분해서 설명할 수 있다. 첫째, 학교 및 보육 전문시설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특수교육과 둘째, 장애인 직업교육 셋째, 장애인 평생교육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3가지 영역 중에서 가장 보편적이면서도 크게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부분은 특수교육을 통한 교육재활이라 볼 수 있다. 교육재활의 개념을 특수교육이라는 측면에서 이해하려는 경향이 전 세계적인 현상으로

  • 진로교육의 문제점과 나아가야 할 방향
  • 개념을 갖게 하기 위함이라는 배경도 함께 가지고 있는 것이다.그래서 우리는 현재 고등학교에서 시행하고 있는 진로와 직업선택이라는 과목을 요목 조목 따져보아 진로교육의 문제점과 앞으로 진로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Ⅱ. 본 론1. 진로교육의 의미와 필요성 (1) 진로교육의 의미 진로란 개인의 일생에서 하는 일의 총체이다. 즉, ‘진로’는 개인이 종사하는 직업의 계열을 의미한다. 개인의 생애직업발달과 그 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