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문화정책][베이징][북경][천년황도][자금성]중국의 문화정책 고찰과 중국 베이징(북경)의 거리, 중국 베이징(북경)의 궁궐정원, 중국 베이징(북경)의 천년황도, 중국 베이징(북경)의 자금성 심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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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중국의 문화정책

Ⅲ. 중국 베이징(북경)의 거리

Ⅳ. 중국 베이징(북경)의 궁궐정원

Ⅴ. 중국 베이징(북경)의 천년황도

Ⅵ. 중국 베이징(북경)의 자금성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중국은 예로부터 많은 특징을 가진 국민이었다. 중화사상을 바탕으로 자긍심이 매우 강하고, 제도보다는 인관 관계(꽌시:關係)를 우선시 한다. 그래서 중국에서는 제도가 아닌 ‘관계’가 일을 한다는 말이 있다. 특히 중국인을 사귀려면 제일 먼저 “신뢰”를 형성하는 게 중요하다. 서양인이 중국인을 비하시키는 데 주로 사용하는 말의 하나가 유교의 영향으로 인해 ‘체면을 매우 중시 한다’는 것이 있다. 또 우리의 생각으로는 쉽게 이해할 수 없는 것으로 ‘자신의 이익과 관계가 없거나 친구 사이가 아니면 무관심하다’는 것이다. 인정이 많은 우리로서는 쉽게 알아들을 수 없는 것이다. 외적 환경이나 외모보다는 실력과 실용을 중시하며, 결과를 보고 판단한다.
중국의 역사와 지리는 그들의 국민성에 조금이나마 영향을 끼쳤다. 장구한 역사 속에서 그들은 내란을 비롯해 이민족의 침입을 많이 당했다. 그래서 쉽게 상대방에게 마음을 내어 주지 않는다. 그리고 체면 중시 사상에서 설명이 있을 것이지만 역사적 배경에 의해서 명분을 중요시하고 체면을 중시하는 사상이 널리 유포되었다. 역사에 의해 지배 계층은 근 만년 가까이 지배의 위치에 있으면서 생긴 특성으로서 지배 계층은 귀족 의식, 예의 의식, 중화사상, 인내력, 절개를 중시하는 편이고, 피지배 계층은 전제정치 하에서 시달려 오면서, 농사나 자신들의 앞날을 전적으로 황제나 그들을 다스리는 관리들에게 의존함에 따라 일반 계층은 소극적이고 체념적 성향을 지니며, 이기주의, 이치에 밝게 되었다.

Ⅱ. 중국의 문화정책
중국의 현대 문화산업은 1978년 개혁개방정책의 시행과 함께 태동하기 시작하여, 사회주의 시장경제체제의 지속적인 발전과 3차 산업 육성에 힘입은 90년대에 이르러서야 비로소 산업의 초보적인 형태를 갖추며 성장하기 시작했으며, 주로 동서 연안지역을 중심으로 경제수준이 꾸준히 향상됨에 따라 대중들의 여가와 문화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또한 날로 증대되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인 요구에 부응하고 문화사업의 발전을 위한 중국 정부의 문화정책 제정의 기본방침은 다음과 같다.
참고문헌
김익수, 현대 중국의 이해
강준영 외(1997), 한 권으로 이해하는 중국, 지영사
린위탕, 베이징 이야기, 이산
이인호(2002), 중국 이것이 중국이다, 아이필드
자신만만 세계여행-중국, 삼성출판사
최환·남민수·박운석(2002), 현대중국의 이해, 영남대학교 출판부
한국문화예술진흥원(1989), 중국의 문화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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