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분석] 네이버블로그 분석- 싸이월드블로그와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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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조사 목적

Ⅱ. 요약 및 결론
1. 싸이월드와 네이버 블로그의 사용 실태
2. 만족도
3. 서비스 만족도
4. 전략적 제안점

Ⅲ. 조사 방법
1. 2차 자료 조사
2. 1차 조사

Ⅳ. 조사 결과 및 분석
1. 사이트 이용 실태
2. 사이트 만족도
3. 서비스별 만족도
4. 향후 의향

Ⅴ. 네이버 블로그의 SWOT분석

Ⅵ. 네이버 블로그에 대한 전략적 제안점
1. 홍보 전략
2. 기능 확대
본문내용
Ⅰ. 조사 목적

- 급격한 인터넷의 보급과 자신의 홈페이지를 소유함으로써 사이버 공간에서의 자기 PR과 다른 사람들과의 접촉빈도가 높아졌다. 그 중에서 해외에서 시작되었던 블로그(BLOG)가 한국에 들어오면서 표현의 수단으로 사용되면서 사이버 상에서의 활동은 점차 확산되고 있다. 이에 대한 변화는 다음과 같이 나타낼 수 있다.
1. 인터넷과 디지털 카메라의 확산으로 인터넷 개인 홈페이지 열풍
2. 블로그의 포스팅(POSTING)과 링크(LINK)기능을 추가한 홈페이지의 보급
( 미니홈피형 블로그, 포털 블로그 )
3. 미니홈피 중독 현상 ( 싸이질, 싸이쟁이, 블로그 폐인 등..)


⇒ 이에 따라 블로그의 사용이 빈번해지고 새로운 문화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다. 이런 이유로 현재 가장 이슈화되고 있는 블로그를 주제로 선정하였다. 이를 위해 현재 블로그 분야에 첫 발을 내딛은 네이버 블로그에 대해 알아보고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전략을 세워보도록 하겠다. 그를 위해 미니홈피라는 새로운 형태의 블로그로서 블로그 계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는 “싸이월드”와 비교하여, 이미 포털과 카페에서 1위를 차지한 네이버의 신규 진출로 경쟁이 가속화 되는 가운데서 네이버 블로그가 어떻게 사업을 추진해야 하는 지에 대해 생각해 보기로 한다.


Ⅱ. 요약 및 결론

1. 싸이월드와 네이버 블로그의 사용 실태

① 싸이월드는 입소문으로, 네이버 블로그는 광고 효과로.

싸이월드 사용자들이 싸이월드에 가입한 이유는 주위권유에 의한 것이 87.5%로 압도적이었다. 사용자가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는 싸이월드 답게 별다른 매체 광고 없이 가입자 수를 늘리는데 성공한 것으로 볼 수 있다. 그러나 이와 반대로 이제 막 블로그 시장에 발을 들인 네이버의 경우 45.5%의 사용자들이 전지현을 내세운 매체 광고에 의해 가입한 것으로 나타났다. 새로운 고객을 맞이해야 하는 네이버의 입장에서 초록색과 전지현으로 만들어진 이미지 광고가 소비자층에게 강한 인상을 주어 효과를 보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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