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험마케팅][경험마케팅]체험마케팅(경험마케팅)의 가치, 체험마케팅(경험마케팅)의 분류와 특성, 체험마케팅(경험마케팅)과 브랜드, 체험마케팅(경험마케팅)과 비즈니스모델, 체험마케팅(경험마케팅)의 활용, 체험마케팅 관련 시사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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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마케팅의 정의
1. 미국 마케팅협회의 정의
2. 뷰엘의 정의
3. 마케팅의 일반적 정의

Ⅲ. 체험마케팅(경험마케팅)의 가치
1. 소비자 이해를 위한 새로운 시각 필요
2. 경험 마케팅
3. 경험 마케팅 장점
4. 전통적인 마케팅과 경험 마케팅의 차이
5. 경험에 대한 이해와 경험의 전략적인 활용
6. 경험 전달 수단(experience providers)
7. 경험 마케팅은 이용 분야

Ⅳ. 체험마케팅(경험마케팅)의 분류
1. 감각(SENSE) 마케팅
2. 감성(FEEL) 마케팅
3. 인지(THINK) 마케팅
4. 행동(ACT) 마케팅
5. 관계(RELATE) 마케팅

Ⅴ. 체험마케팅(경험마케팅)의 특성

Ⅵ. 체험마케팅(경험마케팅)과 브랜드
1. 브랜드 관리의 중요성
2. 체험마케팅에 의한 브랜드 구축

Ⅶ. 체험마케팅(경험마케팅)과 비즈니스모델

Ⅷ. 체험마케팅(경험마케팅)의 활용
1. 전통적인 마케팅과 비교하여 신제품 개발이나 브랜드 확장 분야에 활용 사례
2. 국제 마케팅 분야의 사례
3. 첨단 제품에서의 경험 마케팅 사례
4. 경험 마케팅을 수행할 때 유의해야 할 점

Ⅸ. 체험마케팅(경험마케팅) 관련 시사점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전략적 노력으로서의 SEMs에 대한 이해가 이루어지고 나면, 이를 어떻게 구체적으로 풀어 나가야 할 것인가? 마케터들이 어떻게 이러한 체험들을 창조하게 되는가? 마케터가 이런 체험을 창조하기 위해서 사용할 수 있는 수단이 무엇인가?에 대한 다음 고리로 이어진다. 어떤 체험제공수단을 전술로서 사용하느냐의 문제는, 체험 마케팅의 또 다른 성공 여부를 가름 짓는 중요한 요인이 될 수 있다. 체험제공수단으로 커뮤니케이션 수단, 시각적, 언어적 아이덴티티 요소들, 제품의 외관, 공동 브랜드, 공간적 환경, 전자매체 그리고 인적 요소들을 포함하고 있다. 전통적 마케팅의 범위에서 확대된 많은 새로운 마케팅의 개념들이 받아들여지고 있기 때문에, 체험 마케팅이 설득력을 갖는 새로운 개념으로 받아들여지는 데는 큰 무리가 없을 것이다. 그러나 그 과정에서 수많은 마케터들은 단지 개념으로서가 아니라 실제 마케팅 전략 계획을 수립하고자 할 때 몇 가지 고민에 빠질 수밖에 없을 것이다. 그런데 체험 마케팅을 지향하는 조직이라면, 이러한 전략적 이슈에 대한 해결이나 계획은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닐 수도 있다. 오히려 더 심각하거나 해답을 찾기 어려운 문제일 수 있는 것은, 체험 지향적 조직 수립의 어려움에 관한 것이다. 체험 마케팅을 중시하는 조직은 창의력과 혁신을 강조하고 사회문화적 소비 벡터에 따라 폭넓고 장기적인 환경 추이를 살펴야 한다. 이러한 체험 지향적 조직은 특별한 조직구조나 특별한 과정은 아니다. 하지만 몇 가지 특징이 있다. 디오니소스적 문화와 창의력과 혁신을 중요시하며, 거시적이고 장기적인 시각의 헬리콥터적 관점을 지니고, 감성적인 물리적 환경을 중시하며, 직원들을 위한 체험적 성장, 적절한 외부 전문가들과의 파트너십이 중요한 특성으로 자리매김 되어야 한다.
체험 마케팅은 한편으로는 전통적 마케팅에서와는 전혀 다른 시각에서 접근하고 있는 듯 하면서, 또 다른 한편으로는 진리와도 같은 문제에 대해서도 아주 똑같은 견해를 피력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렇다면 과연 차이는 무엇일까? 인간의 존재 자체를 어떻게 받아들이느냐의 문제가 이런 모순적인 듯한 결론을 이끌어 내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다시 말해서 체험적 욕구를 가지고 있는 인간을 산산이 분해해서,
참고문헌
강원도(2002), 관광국 내부 통계자료
손대현(1995), 사람은 관광하는 동물이다, 관광학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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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대현(2001), 한국관광 발전을 위한 서비스 인프라 구축을 재촉함
손대현(1998), 관광토산품의 진흥정책 방향, 관광학연구
야마자키 미쓰히로 외 2인·강신겸·김정연 역(1997), 녹색관광, 일신사
B. 조지프 파인 2세·제임스 H. 길모어·신현승 옮김(2001), 고객체험의 경제학, 세종서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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