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장애아교육][특수교육][특수학교][청각장애아동]청각장애아동의 정의, 청각장애아동의 특성과 청각장애아동의 교육과정, 청각장애아동의 교육조치 및 청각장애아동의 직업교육, 청각장애아동의 재활교육 심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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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청각장애아동의 정의

Ⅲ. 청각장애아동의 특성
1. 언어발달
2. 지적 능력
3. 학업성취
4. 사회적 적응

Ⅳ. 청각장애아동의 교육과정
1. 특수학교 교육과정 개정의 배경
2. 교육과정의 기본방향과 특징
1) 기본 방향
2) 특수학교 교육과정의 구성 방향
3) 편제와 시간(단위) 배당
4) 교육 과정의 편성․운영 지침

Ⅴ. 청각장애아동의 교육조치
1. 조기발견
2. 조기진단
1) 신생아 선별검사
2) 유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청능학적 진단
3. 아동‧성인 청력검사
1) 순음청력검사
2) 어음청력검사

Ⅵ. 청각장애아동의 직업교육
1. 청각장애특수교육의 대상
2. 청각장애 직업교육의 목표

Ⅶ. 청각장애아동의 재활교육
1. 호흡훈련
1) 호흡법
2) 폐활량 증대 훈련
2. 조음기관 훈련
1) 입술훈련
2) 혀훈련
3) 턱훈련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청각장애를 가지면서 심한 정신지체, 정서장애 혹은 자폐적 경향을 보일 수 있다. 영화학교의 경우, 중학생 이상은 모두 순수 청각 장애를 가진 학생들이지만, 초등학생 중 4명 정도가 중복장애라고 한다. 영화학교에서는 이들 4명을 합반을 해서 지도하였지만, 교사 1명이 이들을 지도하는 것은 무리가 있다. 이후 분반을 하였다고 한다. 이처럼 중복장애의 비율이 증가하지만 이에 따르는 치료교육 내지 교육프로그램은 잘 받쳐 주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렇다고 하여 교육적 측면이 중요하지 않다는 것은 아니다. 교육적 측면이 중요시 되는 만큼 치료교육 역시 중요하고, 특히 초등학생과 같이 어린 나이 때의 조기 치료교육이 더욱 중요하다. 또한, 경제적으로 여유가 있는 아동의 경우 사설 조기교육실을 통해 개별 치료를 받을 수 있지만, 그렇지 않은 아동의 경우 치료교육을 받지 못해 발달에 있어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장애아동에 가장 적합한 교육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다. 정확한 진단평가가 이루어지고, 그것을 바탕으로 그 아동에게 적합한 교육과 필요한 교육이 이루어지고, 그것이 하나의 조직적이고, 탄력적인 구조를 이루는 것이 중요하다.

Ⅱ. 청각장애아동의 정의
청각장애아동은 선천적 또는 후천적 요인에 의해서 들을 수 없거나 듣는데 한계가 있어서 말을 하는데 문제가 있다는 것으로 정의된다. 청각장애아동의 정의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기준 단위는 다른 장애아동의 기준 단위보다 복합적인 요인이 있다. 예를 들면 정신지체아동의 정의에 대한 변화가 시대정신에 따라 다소 차이가 난다고 하더라도 지능지수와 같은 IQ는 정신지체아동의 정의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단위가 되는 것이다. 그런데 청각장애아동의 정의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단위는 청력손실정도라는 음압인 dB과 주파수인 Hz에 의존하지만, 청력손실정도와 함께 청력손실시기, 청력손실부위, 보청기 착용효과 등과 같은 요인도 함께 고려되어야 한다.
참고문헌
▷ 김병하 외(1996), 특수교육과정의 개정 방향, 대구 : 대구대학교 특수학교 교육과정 개정 연구위원회
▷ 권요한(1984), 청각장애아의 언어지도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 금옥학술 문화재단 논문집2집
▷ 곽승철 외(1995), 지체부자유아교육, 대구 : 대구대학교 출판부
▷ 교육부(1998), 초등학교 교육과정
▷ 이규식 외(1988), 청각교육, 대구 : 배영출판사
▷ 원영조 외(1992), 청각장애아 교육, 대구대학교 출판부
▷ 원영조·최환호(1984), 청각장애아의 회화특징 분석 대한특수교육학회지 5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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