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토론][문학토론][문학토의][독서토의]독서토론(문학토론, 독서토의)의 의미와 유형, 독서토론(문학토론, 독서토의)의 성격, 독서토론(문학토론, 독서토의)의 절차, 독서토론(문학토론, 독서토의)의 사례, 독서토론(문학토론, 독서토의)의 효과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7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토론의 의미

Ⅲ. 토론의 목적

Ⅳ. 독서토론(문학토론, 독서토의)의 의미
1. 독서토론수업
2. 수업의 실제

Ⅴ. 독서토론(문학토론, 독서토의)의 유형
1. 대집단 직접 토론
2. 소집단과 대집단 병행 토론

Ⅵ. 독서토론(문학토론, 독서토의)의 성격

Ⅶ. 독서토론(문학토론, 독서토의)의 절차
1. 독서 토론의 절차
1) 독해과정(읽기)
2) 감상과정(문학)
3) 토론과정(말하기․듣기)
4) 표현과정(쓰기)
2. 독서 토론에서 다루어 질 수 있는 주제들
1) 감성을 기르기 위한 독서 토론
2) 상상력을 기르기 위한 토론
3) 사고력 개발을 위한 토론
4) 주제 찾기 토론

Ⅷ. 독서토론(문학토론, 독서토의)의 사례
1. 교과서의 독서 토론
2. 우리가 한 학급 토론

Ⅸ. 독서토론(문학토론, 독서토의)의 효과
1. 주제
2. 토론과정
3. 개인과 집단의 성장
4. 문제의 해결
5. 책 읽는 습관 형성 및 독서 능력 향상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토론을 할 때 가장 심각한 문제는 자신의 의견을 조리 있게 잘 표현하기는 고사하고 남의 말조차 제대로 듣고 있지 못하다는 점이다. 즉, 대개의 토론 참여자들의 경우, 다른 사람이 말하는 내용이 자기 생각과 어떻게 다르고 같은가를 제대로 구별하며 듣고 있지 못하다는 점이다. 그뿐만 아니라 토론 대상인 글 자체에 대한 읽기도 제대로 안 되고 있다는 점이 문제이기도 하다.
따라서 바람직한 토론을 하기 위해서는 일반적인 토론 진행의 미덕을 그대로 받아들이되, 상대의 의견을 토해 자신의 입장과 태도가 올바른가 반성적으로 사고하는 것이 중요하다. 극단적으로 말해, 자기 생각에 대한 반성이 없다면 독서 토론이라고 보기 힘들지 않을까 싶다. 토론 이전과 이후의 인식 상태가 바뀌어야 의미 있는 독서 토론이라 할 수 있겠다.
그러므로 상대의 의견과 자신의 의견을 변별해 보면서, 상대가 어떤 입장과 태도를 갖고 있기에 자신과 다른가를 반성해 보아야 한다. 그래서 자신이 미처 발견하지 못했던 관점과 태도를 토론을 통하여 얻을 수 있어야 토론의 의미가 있다. 또한 상대를 존중하는 자세를 가지면 주입식 교육에서 비롯되는 수동적이고 타율적인 공부 자세에서 벗어나 선생님과 참고서에 대한 광적인 의지 없이 스스로 문제를 찾고 해결해 나가는 능력을 길러야 한다.

Ⅱ. 토론의 의미
토의는 주어진 문제에 대한 해답을 찾아내는데 의미가 있다면 토론은 이미 해답이 나와 있으므로 그것을 설득하는데 중점을 둔다. 토의는 서로 협력하여 의논하면서 생각을 넓혀 나가는 집단적 사고이지만 토론은 의견 대립이 먼저 존재하고, 대립하는 가운데 발전을 꾀하는 변증법적 사고이다. 토의는 비교적 자유스럽게 의논하고 발언하는데 비해 토론은 규칙과 절차 그리고 정해진 방법에 따라 진행된다.

Ⅲ. 토론의 목적
토론은 어떤 논제에 대하려 찬성자와 반대자가 각기 논리적인 근거를 들어 자신의 주장을 내세우고, 상대방의 주장이나 논거가 부당하다는 것을 명백하게 하는 말하기의 한 형태이다.
토론은 주최자에 의해 일정한 장소에서 형식을 갖춰 특정 문제에 대하여 공개적으로 말하는 것으로, 참가자들의 대립적인 주장을 통해 바람직한 결론에 도달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참고문헌
- 경상북도교육과학연구원(2000), 토론수업자료집
- 김진섭(1998), 토론하기의 국어교육적 수용 연구, 어문학교육
- 김영훈(1996), 독서토의 학습이 아동의 논리적 사고력 형성에 미치는 영향, 청람어문학 제16집, 청람어문학회
- 부산광역시교육청(1998), 학교 토론 문화의 형성
- 박수자·이성영·서혁(1998), 초등학교 토의·토론 교수 학습 모형 및 자료개발 연구, 한국교원대 교과교육공동연구소 보고서
- 박선민(2000), 토론교육 방법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 서울특별시교육청(1999), 학교 토론문화 어떻게 형성할 것인가?
- 임영규(2003), 토론으로 논술력과 구술력을 길러주는 독서클럽 이야기, 인간과 자연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교육] 논술 지도 모형 계발
  • 문학 작품 읽기 과제를 선정하여 읽고 독서 감상문 정리 노트 양식에 따라 감상문을 개인별로 작성해 분석 검토하고 교사는 평가 기준을 제시하여 평가한 후 단계별로 취약점을 보완해 나가도록 한다. (1) 줄거리 요약하기문학 작품이 인간의 삶을 변화시키고 감정 이입을 통해 대리 경험의 세계를 전개하며, 자신과 타인을 새로운 시각에서 인식하게 하고 정서를 함양시킨다는 사실은 문학 행위 자체가 교육적인 효과를 가져온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 읽기교육(읽기지도)단계, 읽기교육(읽기지도)사례,토의,문학중심, 읽기교육(읽기지도)방법,시사점
  • 읽기교육(읽기지도)의 원리, 읽기교육(읽기지도)의 성격, 읽기교육(읽기지도)의 단계, 읽기교육(읽기지도)의 사례, 읽기교육(읽기지도)과 토의중심읽기지도, 문학중심읽기지도, 읽기교육(읽기지도)의 방법과 시사점 분석Ⅰ. 서론Ⅱ. 읽기교육(읽기지도)의 원리1. 효과적인 읽기를 위한 원리 및 전략에 대해 직접 교수의 원리를 사용하여 지도한다2. 학습자가 능동적으로 문제 해결 과정과 해결 전략을 사용하도록 한다3. 학습목표에 적합한 수업 모형

  • 국어교육(국어과교육)반응중심학습,역할놀이학습,개별화학습,전문가협력학습, 국어교육(국어과교육)문제해결학습,창의성계발,가치탐구학습,직접교수법
  • 토의와 토론이 이뤄진다.문제 상황을 확인한 다음, 선녀의 옷을 훔친 나무꾼의 행위가 바람직한 면도 있고, 그렇지 않은 면도 있음을 아동들이 파악하는 활동을 한다면(선녀의 입장에서 나무꾼이 훔치기 쉽게 의도적으로 옷을 쉽게 찾을 수 있는 곳에 놓을 수도 있고, 부주의로 눈에 띄게 놓을 수도 있다는 점을 파악한다) 가치분석 활동을 한 경우이다. 이러한 활동이 끝난 다음 각자의 관점에서 나무꾼과 선녀의 입장이 되어보는 것이 가치 선택이다.2

  • [독서치료] 독서치료
  • 문학에서 제시된 문제해결 방식을 따라감으로써 습득할 수 있다. 문학작품은 다양한 문제에 직면한 다양한 성격의 인물들이 있어 심리 정서적 문제를 지닌 내담자들의 훌륭한 모델이 된다. 문학은 이러한 모델을 통해서 독자에게 문제해결 요령을 아주 효과적으로 제시한다. 독자들은 소설속의 전략을 그들의 실생활에 적용한다. 그리하여 전에는 해결하기가 어려워 보였던 문제에 일종의 자신감과 통제감을 얻게 되는 것이다4) 문학의 기능문학은 남

  • [문학토론][문학토의][독서토론][독서토의]문학토론(문학토의, 독서토론, 독서토의)의 개념과 종류, 문학토론(문학토의, 독서토론, 독서토의)의 의의와 실제, 문학토론(문학토의, 독서토론, 독서토의)의 문제점, 문학토론(문학토의, 독서토론)의 사례와 제언
  • 문학토론(문학토의, 독서토론, 독서토의)의 개념과 종류, 문학토론(문학토의, 독서토론, 독서토의)의 의의와 실제, 문학토론(문학토의, 독서토론, 독서토의)의 문제점, 문학토론(문학토의, 독서토론, 독서토의)의 사례와 제언Ⅰ. 서론Ⅱ. 문학토론(문학토의, 독서토론, 독서토의)의 개념Ⅲ. 문학토론(문학토의, 독서토론, 독서토의)의 종류Ⅳ. 문학토론(문학토의, 독서토론, 독서토의)의 의의Ⅴ. 문학토론(문학토의, 독서토론, 독서토의)의 실제1. 주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