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지도]독서교육(독서지도)의 의의, 독서교육(독서지도)의 목적, 독서교육(독서지도)의 필요성, 독서교육(독서지도)의 원리와 내용, 독서교육(독서지도)과 체험학습(현장학습), 독서교육(독서지도)의 제고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7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중학교교육]중학교 현장체험학습, 중학교 자치활동, 중학교 효행교육(효교육), 중학교 진로교육(진로지도), 중학교 독서교육(독서지도), 중학교 소비자교육, 중학교 통일교육, 중학교 안전교육(안전지도) 분석
- 기본생활습관지도와 인사예절교육, 기본생활습관지도와 구강위생교육, 절약교육, 기본생활습관지도와 칭찬교육, 환경교육, 기본생활습관지도 개선방향
- [사서교직론] 학교도서관의 독서교육 실태 및 활성화 방안
- 사회과학 아동과 학교 사회 복지
- 초등학교 재량활동 교육지침과 주안점, 초등학교 재량활동 학습이론과 학습내용, 초등학교 재량활동 실제와 창의성계발방법, 재량활동 공고화방안, 제언
- 목차
-
Ⅰ. 서론
Ⅱ. 독서교육(독서지도)의 의의
1. 독서교육의 두 가지 입장
1) 일반 교육적 입장
2) 생활 교육의 입장
2. 독서 교육의 기본 방향
1) 독서자료 선택의 태도 교육
2) 조화적 독서의 태도 교육
3) 비판적인 태도 교육
4) 기능적 태도 교육
5) 효과적인 태도 교육
6) 교과와 관련 도서안내
7) 첨단적, 세계적, 탐구적 태도 교육
Ⅲ. 독서교육(독서지도)의 목적
Ⅳ. 독서교육(독서지도)의 필요성
Ⅴ. 독서교육(독서지도)의 원리
1. 자발성의 원리
2. 흥미의 원리
3. 발달의 원리
4. 목적의 원리
5. 개별화의 원리
6. 사회화의 원리
7. 종합화의 원리
Ⅵ. 독서교육(독서지도)의 내용
1. 효과적인 독서 교육 방법
1) 능률적인 독서 습관 갖기 교육
2) 3학년에서의 독서 교육 방법
2. 독후감 쓰기 방법
1) 독후 활동의 의미와 기능
2) 독후감 쓰기의 기본
3) 독서 감상문의 여러 가지
3. 다양한 독후 활동 프로그램
1) 개인별 독서 감상 활동 방법
2) 게임 활동을 통한 감상 활동
3) 모둠별 독서 감상 활동
4. 독후 활동 프로그램 제작 모색
Ⅶ. 독서교육(독서지도)과 체험학습(현장학습)
Ⅷ. 독서교육(독서지도)의 제고 방향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체험학습이란 일상생활에서 직․간접으로 경험한 내용을 교육과정과 관련하여 기준에 맞게 선정하여 교수학습에 투입하거나 교과활동, 특별활동, 생활지도까지 포함하는 교육활동이며 학습자 경험의 질을 중시하는 학생 주도적 학습활동이다. 독서는 일단 흥미롭고 재미있는 경험이어야 한다. 따라서 독서 활동은 실제적인 삶, 곧 체험과 연결지어 이루어져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모든 교과에서 획일적인 독해식 수업이나 독후감 쓰기를 지양하고 교실에서 배운 내용을 비교․분석할 수 있는 탐구능력을 향상시키는 체험 학습과 독서교육이 연계되어야 한다. 독서를 바탕으로 한 계획적이고 체계적인 체험학습을 통해 평생 독서 생활의 기반을 다지도록 해야 한다.
현장 체험학습을 독서활동과 연계하여 독서 체험활동의 계획에서 역할 분담, 자료 수집, 토론 주제의 선정, 매체의 활용 및 자료의 제작, 진행에 이르기까지 학생이 중심이 되어 스스로 활동 내용을 선정하고 학습할 순서를 결정하는 학습자 중심의 자기 주도적 학습 원리가 독서 체험에 녹아들도록 해야 한다. 작가와의 대화, 독서 테마 여행, 소집단 토론 활동 등과 같은 통합적 독서활동 지도를 통해 학생들은 자기 학습력을 신장한다. 체험학습은 교실에서 강의를 듣는 수동적인 학습의 상대적 의미로서 능동적 학습, 자율적 학습, 활동적 학습 등의 포괄적 의미가 보편화되어 있다.
따라서 독서와 체험학습의 목적은 일치한다. 교과서의 단원 중심 교수-학습활동이 아니라 교육과정에서 요구하는 주제에 맞는 구체적인 현장 체험이나 현장 재현을 강조한다. 아울러 한정된 교실 안에서 행하여 온 닫힌 공간에서의 활동이 아니라 교사의 개입이 가급적 억제되는 학생 주도적 학습활동이 이루어져 교육의 다양성, 개별성이 강조되는 것이다. 따라서 체험학습을 독서와 연계하여 체험학습의 영역을 고정시키지 않고 개방, 확대해가면서 변화하는 현실에 적극적으로 대처하도록 해야 한다.
- 참고문헌
-
김경일(1995) / 독서 교육론, 서울 : 일조각
김지도(1992) / 초등학교에서의 독서 지도, 서울 : 동아서적
광주시교육청(1996) / 독서 지도, 학교재량시간 편성·운영 자료, 광주 : 세기사
손정표(1989) / 독서 지도 방법론, 서울 : 학문사
이경식(1990) / 새로운 독서 지도, 서울 : 집문당
이병희 외(1996) / 독서교육과 도서관 운영, 서울 : 교육과학사
조영식(1999) / 창조적 독서교육, 서울 : 인간과 자연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말하기교육,글쓰기교육,독서교육,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문학교육,시교육,통일교육,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안전교육
- 독서교육(독서지도)의 개념, 독서교육(독서지도)의 의의, 독서교육(독서지도)의 목표, 독서교육(독서지도)의 원리, 독서교육(독서지도)의 현황, 독서교육(독서지도)의 개선방안, 독서교육(독서지도)의 기대효과 분석
- [독서교육] 독서와 독서지도 및 독서교육
- [청소년활동 원리] 청소년활동의 행동주의, 현장학습, 문제해결의 원리
- [졸업][문헌정보학] 공공도서관의 어린이장서평가와 어린이 봉사에 관한 분석적 연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4세 1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만4세 2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수업계획안(이야기나누기) -활동주제:엄마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일’ -
- 중국어와 한국어의 단어 구조와 문장형태 비교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