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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객관주의의 개념

Ⅲ. 구성주의의 개념

Ⅳ. 객관주의와 구성주의의 비교

Ⅴ. 객관주의의 구성주의에 대한 도전

Ⅵ. 객관주의의 관점으로 본 구성주의

Ⅶ. 객관주의에 대한 비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인간은 스스로 살아갈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태어나지 못하기 때문에, 다른 사람의 도움이 없이는 생존이 불가능하다. 따라서 인간은 무력한 오랜 기간동안 타인의 보호와 양육을 필요로 할 뿐 아니라, 보다 인간다운 삶을 살아가기 위해서는 일생동안 어떤 형태로든지 교육이 필요한 존재다. 이렇게 인간은 다른 동물들에 비해 성장기간이 현저하게 길지만, 무한한 성장가능성을 소유한 존재라는 본질적 특성 때문에 인간에게만은 교육이 필요하다. 즉 인간은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교육가능성인 가소성을 갖고 태어나는 것이다. 교육은 질서체제의 유지에서 사회의 유형을 ㅇ유지하고, 사회혁신의 기반조성으로 새로운 사회질서를 꾀하고, 문화유산의 계승으로 인류․민족이 축적해 온 문화유산을 전달하며, 개인의 조화적 발달에서 인간성에 내재하고 있는 여러 소질을 조화롭게 발전시킴으로써 큰 영향을 주고 있다. 또 개인적으로는 문화경험의 습득, 잠재능력의 개발과 문화적 동질성의 전승 등에 기여하고 있다.
한 번더 다 측면적으로 살펴보면 개인이 전인적 발달과 사회적 지위결정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경제적인 인력과 생산력의 창조를 하며 문화의 전파와 변동에 영향을 준다. 그리고 정치의 사회화, 정치적 충원, 정치적 통합의 역할 및 정치의식의 함양을 통한 참여정치 문화의 형성과 전근대적 의식의 새로운 변화, 사회문제의 예방과 분야별 전문화를 촉진한다. 이와 같이 교육은 우리 사회에 꼭 필요하며 수많은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Ⅱ. 객관주의의 개념

객관주의란 합리성이나 인식, 진리, 실재, 선, 옳음 등의 본성을 결정하는데 영원하고 초역사적인 어떤 기반이나 구조틀이 존재하며 해야 한다는 기본적인 확신을 가지고 있다. Duffy는 과거의 교수 프로그램은 지식의 내용과 과정을 획득하는 데 초점을 두고 있고, 이것을 학습자의 머리에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데에 주된 목적이 있었다고 말한다.
참고문헌
○ 김종서․이영덕(1981), 교육학개론, 서울 한국방송통신대학 출판부
○ 강인애(1997), 왜 구성주의인가, 서울 문음사
○ 김종문 외(1998), 문제 중심 학습: 또 하나의 구성주의적 교수·학습 모형, 구성주의교육학, 교육과학사
○ 박성익 외(2007),교육방법의 교육공학적 이해: 구성주의 이론과 교수설계, 서울 교육과학사
○ 여광응(2004), 학교학습 극대화를 위한 교육심리학, 양서원
○ 추병완(1999), 도덕교육의 이해, 백의
○ 황윤한(1996), 교수․학습 방법의 패러다임적 전환 모색: 객관주의 교육에서 구성주의 교육으로. 한국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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