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객관주의][구성주의][객관주의와 구성주의 비교]객관주의의 개념, 구성주의의 개념, 객관주의와 구성주의의 비교, 객관주의의 구성주의에 대한 도전, 객관주의의 관점으로 본 구성주의, 객관주의에 대한 비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7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2019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2.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객관주의][구성주의][교육]교육의 개념, 교육의 역사 고찰과 객관주의의 정의, 객관주의의 기초이론, 객관주의의 교수설계모형 및 객관주의의 관점으로 본 구성주의 그리고 객관주의와 구성주의의 비교 분석
- 교육학 구성주의와 도덕교사론
- [구성주의학습이론]구성주의학습이론의 의미,도입배경,원칙,속성, 구성주의학습이론의 학습환경,수업사례,모형,제고과제,시사점
- 잠재적 교육과정
- 목차
-
Ⅰ. 개요
Ⅱ. 객관주의의 개념
Ⅲ. 구성주의의 개념
Ⅳ. 객관주의와 구성주의의 비교
Ⅴ. 객관주의의 구성주의에 대한 도전
Ⅵ. 객관주의의 관점으로 본 구성주의
Ⅶ. 객관주의에 대한 비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인간은 스스로 살아갈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태어나지 못하기 때문에, 다른 사람의 도움이 없이는 생존이 불가능하다. 따라서 인간은 무력한 오랜 기간동안 타인의 보호와 양육을 필요로 할 뿐 아니라, 보다 인간다운 삶을 살아가기 위해서는 일생동안 어떤 형태로든지 교육이 필요한 존재다. 이렇게 인간은 다른 동물들에 비해 성장기간이 현저하게 길지만, 무한한 성장가능성을 소유한 존재라는 본질적 특성 때문에 인간에게만은 교육이 필요하다. 즉 인간은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교육가능성인 가소성을 갖고 태어나는 것이다. 교육은 질서체제의 유지에서 사회의 유형을 ㅇ유지하고, 사회혁신의 기반조성으로 새로운 사회질서를 꾀하고, 문화유산의 계승으로 인류․민족이 축적해 온 문화유산을 전달하며, 개인의 조화적 발달에서 인간성에 내재하고 있는 여러 소질을 조화롭게 발전시킴으로써 큰 영향을 주고 있다. 또 개인적으로는 문화경험의 습득, 잠재능력의 개발과 문화적 동질성의 전승 등에 기여하고 있다.
한 번더 다 측면적으로 살펴보면 개인이 전인적 발달과 사회적 지위결정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경제적인 인력과 생산력의 창조를 하며 문화의 전파와 변동에 영향을 준다. 그리고 정치의 사회화, 정치적 충원, 정치적 통합의 역할 및 정치의식의 함양을 통한 참여정치 문화의 형성과 전근대적 의식의 새로운 변화, 사회문제의 예방과 분야별 전문화를 촉진한다. 이와 같이 교육은 우리 사회에 꼭 필요하며 수많은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Ⅱ. 객관주의의 개념
객관주의란 합리성이나 인식, 진리, 실재, 선, 옳음 등의 본성을 결정하는데 영원하고 초역사적인 어떤 기반이나 구조틀이 존재하며 해야 한다는 기본적인 확신을 가지고 있다. Duffy는 과거의 교수 프로그램은 지식의 내용과 과정을 획득하는 데 초점을 두고 있고, 이것을 학습자의 머리에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데에 주된 목적이 있었다고 말한다.
- 참고문헌
-
○ 김종서․이영덕(1981), 교육학개론, 서울 한국방송통신대학 출판부
○ 강인애(1997), 왜 구성주의인가, 서울 문음사
○ 김종문 외(1998), 문제 중심 학습: 또 하나의 구성주의적 교수·학습 모형, 구성주의교육학, 교육과학사
○ 박성익 외(2007),교육방법의 교육공학적 이해: 구성주의 이론과 교수설계, 서울 교육과학사
○ 여광응(2004), 학교학습 극대화를 위한 교육심리학, 양서원
○ 추병완(1999), 도덕교육의 이해, 백의
○ 황윤한(1996), 교수․학습 방법의 패러다임적 전환 모색: 객관주의 교육에서 구성주의 교육으로. 한국교육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공통] 구성주의 이론과 문화맥락주의 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대표적 이론가의 주장을 소개하고 두 이론을 비교・고찰하여 유사점과 차이점을 논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공통] 구성주의 이론과 문화맥락주의 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대표적 이론가의 주장을 소개하고 두 이론을 비교・고찰하여 유사점과 차이점을 논하시오.
- [교육심리] 구성주의 정황학습
- [유아교육과정]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교육과정 접근법에 대해 자세히 비교, 설명하시오[2번항목 선정]
- [교육과정 A형] 교육에서 구성주의 이론의 정의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구성주의에 근거한 교수-학습의 방법은 무엇이고 어떻게 진행되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의하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