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이런 직원 1명이 고객을 끌어 모은다 -소비자 감동 서비스 실천 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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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요즘 소비자들은 점점 똑똑해지고 있다. 이 말은 현대 사회를 살아가는 소비자들이 과거 산업혁명이 일어나고, 상거래가 점차 활발해지기 시작했던 18세기의 바보 소비자들과는 다르다는 이야기이다. 자신들의 권리를 최대한 보장받으려 애쓰고, 이 것 저 것 따져보고 비교해가면서 이른바 ‘똑똑한 소비’를 하고 있는 요즘 소비자들은 또 인터넷이라는 커다란 세상에서 어마어마한 수의 동지들과 똘똘 뭉쳐 시너지 효과를 내고 있다. 이렇듯 소비자들의 입지는 하늘 높은 줄 모르고 치솟고 있는 반면에, 요즘 기업들은 이러한 소비자들의 입맛 맞추기에 여념이 없다. 소비자들의 취향이 다양해지고 까다로워짐에 따라 그에 맞는 상품들 역시 다양해져야 하고 까다로워져야 할 뿐만 아니라, 고객들에 대한 서비스 역시 발전해야하기 때문이다. 같은 값이면 다홍치마라고 같은 품질의 제품을 구매하는 데에 있어서 서비스가 더 좋은 기업의 제품을 사는 것은 어떻게 보면 너무나도 당연한 이치이다. 하지만 알면서도 잘 되지 않는 것은 항상 존재하기 마련이고, 고객 만족에 대한 방법 역시 알고는 있으나 몸소 실천이 잘 되지 않는 것 또한 당연한 것이다.
내가 읽은 이 ‘이런 직원 1명이 고객을 끌어 모은다.’는 부제에서도 드러나다시피 소비자 만족을 넘어선 소비자 ‘감동’ 서비스 실천에 대한 지침서이다. 이 책은 처음부터 끝까지 고객을 감동시키는 방법들로 꽉꽉 들어차있다. ‘고객 감동과 고객 불만은 직원 1명이 좌우한다.’는 말은 이 책의 머리말 첫 문장이다. 기본적으로 고객을 가장 가까이에서 접하는 사람은 회장도, 사장도 아닌 가장 말단에서 근무하는 직원, 파트타이머라는 생각을 가지고 이들 하나, 하나가 그 회사의 이미지를 좌우하기 때문에 중요하다는 것이 이 책의 요지이다. 어떻게 보면, 똑똑한 직원을 양성해서 똑똑한 소비자들의 욕구를 충족시켜 점점 힘들어지는 기업 생존경쟁에서 살아남아보자는 식으로 생각해 볼 수도 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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