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버마케팅사례] 실버산업(주거)과 시니어타운 발전 방향 -서울시니어스타워 VS 노블카운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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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실버마케팅 개요
1.실버산업의 개념
2.실버산업의 등장배경
3.실버산업의 필요성
4.시니어 타운 선정이유
5.시니어 타운 연혁

Ⅱ. 환경 분석
1. 인구 통계학적 환경
2. 경제적 환경
3. 사회문화적 환경
4. 법적 환경
5. 경쟁자 환경 - 삼성노블카운티

Ⅳ. MKT전략 (시니어타운 VS 노블 카운티)
1. STP
2. SWOT
3. 4P's

Ⅴ.판매후 고객관리
:1층 고객센터운영, 로비 안내원 배치, 생활편의 대행 서비스 등

Ⅵ.실버산업(주거)과 시니어타운 발전 방향
1. 실버타운의 발전 방향
2. 서울시니어타운의 발전 전략

본문내용
Ⅰ. 실버마케팅 개요

1.실버산업의 개념

총인구 중에 65세 이상의 인구의 비율이 증가하는 사회를 고령화사회라고 정의한다. 인구의 증가함에 따라 노령인구도 증가함에 따라서 노령층을 대상으로 하는 산업이 육성되어야 하는데 이러한 신산업이 바로 실버산업(Silver Industry)이다.

우리나라에서는 80년대 중엽부터 실버산업(Silver Industry)이라는 용어가 사용되기 시작하였는데 실제 우리나라보다 먼저 고령화사회에 돌입한 일본의 기업들이 실버시장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한 1970년대 후반부터 사용하기 시작한 용어이며 영어권에서는 실버산업과 같은 의미의 용어로 노인시장(Elderly Market, Mature Market)이라는 용어를 주로 사용한다.

실버산업은 노인을 대상으로 하는 영리목적의 사업으로 민간기업이 시장경쟁원리를 바탕으로 재화나 서비스를 공급하는 일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기존의 모든 산업영역이 곧 실버산업 영역이 될 수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니며, 이는 곧 실버시장의 규모가 상당히 거대하며 그 발전가능성도 충분하리라 예측된다.

실버산업은 노인들이 자신의 노후를 자력으로나 혹은 가정으로부터 지원되는 경제력을 배경으로 하고 있다는 견지에서 노인복지적인 의미를 가지는 한편, 운영자의 견지에서는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점에서 경제활동으로서의 의미도 동시에 지니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2.실버산업의 등장배경

현대사회에서 발생된 여러 가지 사회현상은 실버산업이라는 새로운 노인복지 형태의 출현을 가져왔다. 사회현상의 배경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① 노인들의 의식변화와 교육수준의 향상으로 노후의 생활을 자녀의존에서 자유롭고 독립적인 노후생활을 원하는 층이 많아졌다.
②의학의 발달과 더불어 평균수명의 연장됨과 동시에 노인의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은퇴 후의 쾌적하고 보람 있는 노후를 설계하는 층이 많아졌다.
③국가의 경제성장과 더불어 개인의 경제력이 향상되고, 노후생활에 대비해 저축, 연금 등을 준비하는 비율이 증가하게 되고 그로 인해 보다 다양하고 질 높은 노후 서비스를 기대하는 층이 많아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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