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근시안사례, 마케팅원시안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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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모나코 코치사

2. 삼보컴퓨터

마케팅 원시안의 사례

1. 삼양식품 - 수타면

2. 애플 성공의 비결

본문내용
대기업 제품이 아닌 중저가 브랜드로 서민들 사이에서 유행처럼 번지기 시작했었지만 결국 5월 18일 삼보컴퓨터는 법정관리를 신청했다. 주식 거래가 정지됐고, 상장폐지 절차도 진행됐다. 불과 6, 7년 전만 해도 삼보컴퓨터는 “21세기 한국 IT업계를 이끌 3대 기업”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2001년 삼보컴퓨터의 자회사는 50여개에 달했다. 1980년 서울 청계천에서 자본금 1000만원으로 시작한 삼보는 한때 연매출 2조원으로까지 성장했던 신화적인 기업이었다. 실패원인으로 데스크톱 PC 외의 매출(노트북 등)을 늘리지 못했고, 두루넷 등 손실사업을 적절한 때에 정리하는 데 실패했다. 또 중국․대만의 저가 PC 공세에 가격경쟁력을 잃었고, 체인지업 등 모험적인 마케팅도 결국 손해만 늘렸다.
매출을 늘리려면 돈을 빌려 유통망과 생산조직에 투자해야 한다. 갚을 돈을 마련하려면 저가(低價)에라도 제품을 많이 팔아 매출을 늘려야 한다. 저가 제품군이 늘어나면 부품 비용 부담이 늘어나고, 그러면 차입금을 다시 마련해야 한다. 대부분 제조업체는 이 같은 함정에 빠지기 쉽다. 삼보는 이 ‘두 발 자전거’를 탔다가 시장이 어려워지면서 급속하게 내리막길로 달렸다. 컨설팅 업체의 한 임원은 “삼보컴퓨터가 매출 2조원을 위해 준비한 전국적인 대리점망, 마케팅 비용, 거액의 차입금이 결국 경영의 목을 졸랐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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