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수업 학습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6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단원명분사구문대상중학 2차시1/3지도일시2009. 12. 3. 오전 9시지도장소교실수업목표분사구문을 만들고 알아볼 수 있다.지도단계주요 학습내용교수-학습 활동시간수업매체지도상의 유의점교사학생도입지난 시간에 한 전치사에 대해 짚어보고 간단하게 테스트하기교사 : Good morning, everybody~
학생들 : Good morning, teqcher~
교사 : 음... 오늘은 정선이가 늦게 일어 났구나. 늦게 일어나서 머리도 못 말리고 뛰어오느라 머리카락이 죄 다 얼었어요.
학생들 : ㅋㅋㅋㅋ
교사 : 얘들아~ 아침부터 나 보니까 좋 지? 하루가 막 활기차질 것 같지 않니? 응응?^^
학생1 : 에이~ 아니요. 하루가 막 우울할 것 같은데...
학생2 : 네~ 목요일이 젤루 싫어요~
학생들 : ㅋㅋㅋㅋ
교사 : 그래... 너네 둘은 이따 수업 끝나 고 화장실로 따라와~~
학생들 : ㅋㅋㅋㅋ
교사 : 자~ 오늘은 우리 분사구문에 대해 배울 거 에요. 오늘 설명하는 거 잘 들으면 분사구문이 뭔지도 알 아볼 수 있고 만들 수 있어요~
그럼, 분사구문 들어가기 전에 우 리 지난 시간에 전치사에 대해 배 웠죠?
학생들 :네~
교사 : 음~ 그럼 복습 잘 했나 물어볼까? 선영이~
선영 : 네.
교사 : 전치사가 뭐라 그랬죠?
선영 : 시간하고 장소 앞에 쓰여서 방향 이나 위치 가르쳐주는 거요.
교사: 오... 그래요. 잘 했어요. 그럼 삼민 이?
삼민 : 네
교사 : 전치사에는 뭐가 있어요?
삼민 : in, at, to...그리고 of, from, about, by 같은 거요.
교사 : 오... 잘 알고 있네요. 그럼 여러분 전치사 in 은 무슨 뜻?
학생들 : 뭐뭐 안에
교사 : on은?
학생들 : 뭐뭐 위에
교사 : 음... to는?
학생들 : 뭐뭐로
교사 : from은?
학생들 : 뭐뭐 로부터
교사 : of는?
학생들 : 뭐뭐의
교사 : 와우~ 잘했어요. 그럼 선생님이 알맞은 전치사를 넣는 문장들을 프린트로 가지고 왔는데 읽고 괄 호 안에 알맞은 전치사 넣어보기 해봐요.
(프린트를 나눠주고 학생들에게 간단히 풀어보도록 한다. 그리고 앞으로 걷는다.)7분강의와 프린트*가네의 9가지 수업사태에 맞추어하기
1. 주의 획득하기
-> 주의를 최대한 획득해야하는 것이니 만큼 재미있는 이야기나 학생들에게 친근한 이야기로 주의를 획득한다.
2. 학습자에게 수업목표 알리기
-> 학생들에게 이번 시간 수업을 통해 분사구문을 알아보고 만들 수 있다고 목표를 분명히 제시해준다.
3. 선수학습 회상 자극하기
-> 지난 시간에 한 전치사에 대해 물어보고 간단히 테스트한다.전개분사구문의 정의와 만들기, 해석방법교사 : (박수를 치며) 자~ 그럼 이번 시 간에는 분사구문에 대해서 배워보 겠어요. 음... 분사구문이 뭘까?
학생들 : ...
교사 : 그쵸~ 알면 천재죠? ㅋㅋ 그럼 분 사는 뭐에요?
학생3 : ing.
교사 : 딩동댕~
학생 4 : ed!!
교사 : 오~ 그것도 맞았어요~ 분사는 이 렇게 ing, ed로 끝나는 것들이에 요. 예를 들면 playing, studying, 그리고 ed로 끝나면 played, studied 이렇게요. 그렇다면 분사 구문은 이렇게 분사 ing, ed로 끝 나는 말들로 시작되는 구문이 분 사구문이에요. OK?
학생들 : 네~
교사 : 그럼 여기 이 문장을 보세요. (칠 판에 쓴다.) When I saw her, I ran away. 해석하면?
학생들 : 내가 그녀를 보았을 때, 나는 도 망갔다.
교사 : 그쵸~ 그럼 여기서 종속절은 앞에 있는 When I saw her일까요? 뒤에 있는 I ran away 일까요?
학생들 : 앞에 있는 거요.
교사 : 맞아요. 종속절은 접속사 when이 들어있는 앞에 있는 거 에요. 종 속절에는 뭐가 들어있다?
학생들 : 접속사!
교사 : 그럼 이게 종속절이면 뒤에 있는 건 무슨 절?
학생들 : 주절이요~
교사: 그쵸. 주인이 된다고 해서 주절이 죠~ 자자~ 이제부터가 정말 중요 해요~ 눈을 모두 초롱초롱 빛내고 ~초롱초롱~ (애들 눈을 쳐다보고 크게 깜박이며 초롱초롱을 강요한 다.)
이제부터가 분사구문을 만드는 방 법이에요. 첫째, 종속절의 접속사를 없애준다. (칠판에 when에 /표시) 둘째, 종속절의 주어와 주절의 주 어가 같나요?
학생들 : 네~
교사 : 그럼 종속절의 주어도 없애준다. (칠판에 표시) 그리고 종속절과 주절 동사시제도 같나요?
학생들 : 네~
교사 : 그럼 종속절의 동사원형 + ing 해 준다~ 그래서 아래에다 다시 쓰 면 Seeing her , I ran away! 이 게 분사구문으로 만들어준 거에 요~ 보니까 이 문장 뭐로 시작했 죠?
학생들 : ing~
교사 : 그쵸?! 그래서 분사구문인거에요!
학생5 : 선생님, 그럼 왜 ing나 ed로 바 꿔줘요?
교사 : 오... 좋은 질문~ 미국 사람들은 긴 거 좋아한다, 안 좋아한다?
학생들 : 안 좋아한다.
교사 : 그래서 좀 더 짧게 만들어 준 거 에요. 중복되는 걸 지워줘서. 영어 는 경제적인 언어니까~ 그럼 이 번엔 ed로 시작하는 구문 만들어 보아요~ (설명한다)
중략
.
.
.
자 어때요? 만드는 방법 참 쉽죠 잉~?
학생들 : 네~
교사 : 그럼 여러분! 이렇게 ing, ed로 시 작하는 문장이 나왔다~ 그럼 어 떻게 해석해줄까?
학생들 : ...
교사 : 어헛... 좀만 더 생각해보자..
학생 6 : ㅋㅋㅋ 그냥 대충 때려 맞춘다!
교사 : 오.. 맞았어요! 은준이 아무 생각 없이 말했는데 맞았어요~ㅋㅋ
은준 :앗! 진짜요?! ㅋㅋ
교사 : 네~ 해석은 그냥 종속절과 주절을 해석하면서 매끄럽게 맞추면 되는 거에요. 뭐뭐이기 때문에가 들어가 야 문장이 매끄럽다 하면 때문에, 뭐뭐일 때가 들어가야 매끄럽다하면 뭐뭐할 때! 알겠나요?
학생들 : 네~25분강의와 칠판에 판서4. 자극 제시하기
-> 본격적으로 이번 시간에 배울 분사구문에 관한 학생들의 주변지식을 물어보고 적극적으로 반응한다.
5. 학습안내 제시하기
-> 분사구문의 정의, 만드는 법, 알아보기, 해석방법 등 본격수업내용을 전달한다.정리분사구문의 정의, 만들기에 대해 정리교사 : 그럼 몇 문장 분사구문으로 만들 어볼까? (칠판에 판서하고 학생들 과 같이 분사구문으로 바꿔본다. 잠시 후)
이제 분사구문이 정확히 무엇인지 알았죠? 분사구문은 뭐로 시작한 다~?
학생들 : ing나 ed!
교사 : 첫째 뭘 해준다?
학생들 : 접속사를 없애준다!
교사 : 두 번째?
학생들 : 주어가 같으면 없애준다!
교사 : 세 번째?
학생들 : 동사의 시제가 같으면 동사원형 + ing!
3분강의와 칠판 판서6. 수행 유도하기
-> 학생들이 분사구문에 대해 제대로 이해했는지 칠판에 문장들을 써서 분사구문으로 바꿔본다.
학습내용을 정리한다.판서내용
형성평가
문항 및
과제물 제시분사구문 만들기 테스트, 영자신문추출 지문에서의 분사구문 찾고 해석하기, 과제로 또다른 지문에서 분사구문 만들기 해보기교사 : Excellent~! 자 그럼 여기 선생님 이 문제를 내왔어요. 문장들을 분 사구문으로 고쳐주는 거에요. 10 분 만에 풀기~(프린트 나눠준다, 10분 후 프린트를 짝꿍과 바꾸게 한다.)
쉬웠어요? 어려웠어요?
학생들 : 쉬웠어요~
학생들 : 어려웠어요~
교사 : 자, 그럼 짝꿍 시험지를 서로 매겨 주기~ 가장 많이 맞은 사람은 칭 찬스티커 하나~ (점수를 매기고 잘 한 학생들에게 보상)
자, 여기 보세요~ 여기 지문 하나 가 있어요. (PPT 파일을 칠판에 띄운다.) 선생님이 어느 영어신문 에서 뽑아온 거 에요. 근데 여기 가만히 보면 분사구문들이 많이 들어가 있어요. 아래에다 해석 한 번 써볼까? (아이들에게 몇 분을 준 후) 민경이~ 첫 문장 해석해볼 까? (민경이부터 돌아가며 해석한 다.)
교사 : 와... 대체적으로 잘 하네요. 오늘 분사구문이 무엇인지 알았죠?
학생들 : 네~
교사 : 그럼 어떤 문장이 ing, ed로 시작 한다, 무슨 구문?
학생들 : 분사구문~
교사 : 그럼 해석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현대중국문학] 장애령의 `봉쇄` 작품분석
- 신앙의 본질,현대사조와 신앙회복,생명의 영 요약발표자료
- 이야기 나누기 활동계획안-성폭력예방교육
- 상담이론과실제_아들러 학파의 상담 과정에서 초기회상과 사적 논리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의 초기회상을 찾아서 자기 자신이 갖고 있는 자신의 이미지인 부정적 사적 논리를 서술하시오 이를 긍정적으로 바꾸고 자신을 격려하시오
- 만1세 1학기 부모 상담 기록지(5명대상)
- 장애영유아를 위한 개별화 교육계획(IEP)의 실행에 있어 일과 삽입과 활동 삽입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유아특수교육학-유아를 위한 장애이해교육 프로그램을 조사하고 유아들에게 필요한 장애이해교육의 방향에 대해 학습자의 의견을 기술하시오
- 이금영)언어학 개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만1세 1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10명 (일상생활,놀이활동 영역) (20페이지분량으로 아주 자세합니다)
- 언어학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