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수업 학습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6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단원명분사구문대상중학 2차시1/3지도일시2009. 12. 3. 오전 9시지도장소교실수업목표분사구문을 만들고 알아볼 수 있다.지도단계주요 학습내용교수-학습 활동시간수업매체지도상의 유의점교사학생도입지난 시간에 한 전치사에 대해 짚어보고 간단하게 테스트하기교사 : Good morning, everybody~
학생들 : Good morning, teqcher~
교사 : 음... 오늘은 정선이가 늦게 일어 났구나. 늦게 일어나서 머리도 못 말리고 뛰어오느라 머리카락이 죄 다 얼었어요.
학생들 : ㅋㅋㅋㅋ
교사 : 얘들아~ 아침부터 나 보니까 좋 지? 하루가 막 활기차질 것 같지 않니? 응응?^^
학생1 : 에이~ 아니요. 하루가 막 우울할 것 같은데...
학생2 : 네~ 목요일이 젤루 싫어요~
학생들 : ㅋㅋㅋㅋ
교사 : 그래... 너네 둘은 이따 수업 끝나 고 화장실로 따라와~~
학생들 : ㅋㅋㅋㅋ
교사 : 자~ 오늘은 우리 분사구문에 대해 배울 거 에요. 오늘 설명하는 거 잘 들으면 분사구문이 뭔지도 알 아볼 수 있고 만들 수 있어요~
그럼, 분사구문 들어가기 전에 우 리 지난 시간에 전치사에 대해 배 웠죠?
학생들 :네~
교사 : 음~ 그럼 복습 잘 했나 물어볼까? 선영이~
선영 : 네.
교사 : 전치사가 뭐라 그랬죠?
선영 : 시간하고 장소 앞에 쓰여서 방향 이나 위치 가르쳐주는 거요.
교사: 오... 그래요. 잘 했어요. 그럼 삼민 이?
삼민 : 네
교사 : 전치사에는 뭐가 있어요?
삼민 : in, at, to...그리고 of, from, about, by 같은 거요.
교사 : 오... 잘 알고 있네요. 그럼 여러분 전치사 in 은 무슨 뜻?
학생들 : 뭐뭐 안에
교사 : on은?
학생들 : 뭐뭐 위에
교사 : 음... to는?
학생들 : 뭐뭐로
교사 : from은?
학생들 : 뭐뭐 로부터
교사 : of는?
학생들 : 뭐뭐의
교사 : 와우~ 잘했어요. 그럼 선생님이 알맞은 전치사를 넣는 문장들을 프린트로 가지고 왔는데 읽고 괄 호 안에 알맞은 전치사 넣어보기 해봐요.
(프린트를 나눠주고 학생들에게 간단히 풀어보도록 한다. 그리고 앞으로 걷는다.)7분강의와 프린트*가네의 9가지 수업사태에 맞추어하기
1. 주의 획득하기
-> 주의를 최대한 획득해야하는 것이니 만큼 재미있는 이야기나 학생들에게 친근한 이야기로 주의를 획득한다.

2. 학습자에게 수업목표 알리기
-> 학생들에게 이번 시간 수업을 통해 분사구문을 알아보고 만들 수 있다고 목표를 분명히 제시해준다.

3. 선수학습 회상 자극하기
-> 지난 시간에 한 전치사에 대해 물어보고 간단히 테스트한다.전개분사구문의 정의와 만들기, 해석방법교사 : (박수를 치며) 자~ 그럼 이번 시 간에는 분사구문에 대해서 배워보 겠어요. 음... 분사구문이 뭘까?
학생들 : ...
교사 : 그쵸~ 알면 천재죠? ㅋㅋ 그럼 분 사는 뭐에요?
학생3 : ing.
교사 : 딩동댕~
학생 4 : ed!!
교사 : 오~ 그것도 맞았어요~ 분사는 이 렇게 ing, ed로 끝나는 것들이에 요. 예를 들면 playing, studying, 그리고 ed로 끝나면 played, studied 이렇게요. 그렇다면 분사 구문은 이렇게 분사 ing, ed로 끝 나는 말들로 시작되는 구문이 분 사구문이에요. OK?
학생들 : 네~
교사 : 그럼 여기 이 문장을 보세요. (칠 판에 쓴다.) When I saw her, I ran away. 해석하면?
학생들 : 내가 그녀를 보았을 때, 나는 도 망갔다.
교사 : 그쵸~ 그럼 여기서 종속절은 앞에 있는 When I saw her일까요? 뒤에 있는 I ran away 일까요?
학생들 : 앞에 있는 거요.
교사 : 맞아요. 종속절은 접속사 when이 들어있는 앞에 있는 거 에요. 종 속절에는 뭐가 들어있다?
학생들 : 접속사!
교사 : 그럼 이게 종속절이면 뒤에 있는 건 무슨 절?
학생들 : 주절이요~
교사: 그쵸. 주인이 된다고 해서 주절이 죠~ 자자~ 이제부터가 정말 중요 해요~ 눈을 모두 초롱초롱 빛내고 ~초롱초롱~ (애들 눈을 쳐다보고 크게 깜박이며 초롱초롱을 강요한 다.)
이제부터가 분사구문을 만드는 방 법이에요. 첫째, 종속절의 접속사를 없애준다. (칠판에 when에 /표시) 둘째, 종속절의 주어와 주절의 주 어가 같나요?
학생들 : 네~
교사 : 그럼 종속절의 주어도 없애준다. (칠판에 표시) 그리고 종속절과 주절 동사시제도 같나요?
학생들 : 네~
교사 : 그럼 종속절의 동사원형 + ing 해 준다~ 그래서 아래에다 다시 쓰 면 Seeing her , I ran away! 이 게 분사구문으로 만들어준 거에 요~ 보니까 이 문장 뭐로 시작했 죠?
학생들 : ing~
교사 : 그쵸?! 그래서 분사구문인거에요!
학생5 : 선생님, 그럼 왜 ing나 ed로 바 꿔줘요?
교사 : 오... 좋은 질문~ 미국 사람들은 긴 거 좋아한다, 안 좋아한다?
학생들 : 안 좋아한다.
교사 : 그래서 좀 더 짧게 만들어 준 거 에요. 중복되는 걸 지워줘서. 영어 는 경제적인 언어니까~ 그럼 이 번엔 ed로 시작하는 구문 만들어 보아요~ (설명한다)
중략
.
.
.
자 어때요? 만드는 방법 참 쉽죠 잉~?
학생들 : 네~
교사 : 그럼 여러분! 이렇게 ing, ed로 시 작하는 문장이 나왔다~ 그럼 어 떻게 해석해줄까?
학생들 : ...
교사 : 어헛... 좀만 더 생각해보자..
학생 6 : ㅋㅋㅋ 그냥 대충 때려 맞춘다!
교사 : 오.. 맞았어요! 은준이 아무 생각 없이 말했는데 맞았어요~ㅋㅋ
은준 :앗! 진짜요?! ㅋㅋ
교사 : 네~ 해석은 그냥 종속절과 주절을 해석하면서 매끄럽게 맞추면 되는 거에요. 뭐뭐이기 때문에가 들어가 야 문장이 매끄럽다 하면 때문에, 뭐뭐일 때가 들어가야 매끄럽다하면 뭐뭐할 때! 알겠나요?
학생들 : 네~25분강의와 칠판에 판서4. 자극 제시하기
-> 본격적으로 이번 시간에 배울 분사구문에 관한 학생들의 주변지식을 물어보고 적극적으로 반응한다.
5. 학습안내 제시하기
-> 분사구문의 정의, 만드는 법, 알아보기, 해석방법 등 본격수업내용을 전달한다.정리분사구문의 정의, 만들기에 대해 정리교사 : 그럼 몇 문장 분사구문으로 만들 어볼까? (칠판에 판서하고 학생들 과 같이 분사구문으로 바꿔본다. 잠시 후)
이제 분사구문이 정확히 무엇인지 알았죠? 분사구문은 뭐로 시작한 다~?
학생들 : ing나 ed!
교사 : 첫째 뭘 해준다?
학생들 : 접속사를 없애준다!
교사 : 두 번째?
학생들 : 주어가 같으면 없애준다!
교사 : 세 번째?
학생들 : 동사의 시제가 같으면 동사원형 + ing!
3분강의와 칠판 판서6. 수행 유도하기
-> 학생들이 분사구문에 대해 제대로 이해했는지 칠판에 문장들을 써서 분사구문으로 바꿔본다.

학습내용을 정리한다.판서내용
형성평가
문항 및
과제물 제시분사구문 만들기 테스트, 영자신문추출 지문에서의 분사구문 찾고 해석하기, 과제로 또다른 지문에서 분사구문 만들기 해보기교사 : Excellent~! 자 그럼 여기 선생님 이 문제를 내왔어요. 문장들을 분 사구문으로 고쳐주는 거에요. 10 분 만에 풀기~(프린트 나눠준다, 10분 후 프린트를 짝꿍과 바꾸게 한다.)
쉬웠어요? 어려웠어요?
학생들 : 쉬웠어요~
학생들 : 어려웠어요~
교사 : 자, 그럼 짝꿍 시험지를 서로 매겨 주기~ 가장 많이 맞은 사람은 칭 찬스티커 하나~ (점수를 매기고 잘 한 학생들에게 보상)
자, 여기 보세요~ 여기 지문 하나 가 있어요. (PPT 파일을 칠판에 띄운다.) 선생님이 어느 영어신문 에서 뽑아온 거 에요. 근데 여기 가만히 보면 분사구문들이 많이 들어가 있어요. 아래에다 해석 한 번 써볼까? (아이들에게 몇 분을 준 후) 민경이~ 첫 문장 해석해볼 까? (민경이부터 돌아가며 해석한 다.)
교사 : 와... 대체적으로 잘 하네요. 오늘 분사구문이 무엇인지 알았죠?
학생들 : 네~
교사 : 그럼 어떤 문장이 ing, ed로 시작 한다, 무슨 구문?
학생들 : 분사구문~
교사 : 그럼 해석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어교육] 초등영어 레슨플랜
  • 1. Unit : Lesson 5. May I Help You?( 6th graders in elementary school, 교육부)2. Period : The third period3. Goals Students can build up their communicative competence through interactive and authentic classroom activities so that they can apply the knowledge in real life context. That is, students can understand and use the expressions used in buying and selling things in everyday life.4. Objectives(1) Terminal objectives: 1) Students will be able to think about the topic while they are listening some conversation.2) Students will be able to improve the whole language skills throu

  • 영어수업(영어교육,학습)교재,실행, 영어수업(영어교육,학습)수업계획서,원어수업,동기유발사례, 영어수업(영어교육,학습)모형,지도안작성,지도방법
  • 영어수업(영어교육, 학습)의 요소, 교재, 실행, 영어수업(영어교육, 학습)과 수업계획서, 원어수업, 영어수업(영어교육, 학습)의 동기유발 사례, 영어수업(영어교육, 학습) 모형과 지도안작성, 영어수업의 지도방법 분석Ⅰ. 영어수업(영어교육, 학습)의 요소1. 학급 기술2. 최근의 활동3. 목표4. 내용5. 보충 자료Ⅱ. 영어수업(영어교육, 학습)의 교재1. 교과서2. 지도서3. CD-ROM 타이틀1) Look and Listen 122) Look and Spea3) Listen and Repeat 124) Lets Sing/chant5) L

  • [교육공학]고1 영어과 수업지도안
  • 영어 글쓰기를 어렵지 않게 느끼도록 실제 영어신문과 실생활 물건을 학습 자료로 선정하였고 그룹으로 ‘신문광고 기사’를 토대로 실제 광고를 만들어 프레젠테이션을 하도록 계획했다. 그리고 학생들의 활동을 짬짬이 캠코더로 찍어서 피드백 자료나 평가 자료로 활용할 것이다. 2. 학습자 분석이 학습 지도안의 대상은 “여자 고등학교 1학년 약 35명”이다. 평범한 여자 인문계 고등학생들이며 수업시간에 그리 소란스럽지는 않다. 따라서 조금만

  • 초등영어 교육과정 분석과 지도안
  • 모둠 프로젝트 발표목 차1. 단원개관2. 학습목표3. 차시별 학습 목표 ․ 계획4. 지도상의 유의점5. 초등영어 교육과정 분석6. 이론 적용7. 평가 계획8. 교재연구9. 본시 지도안 및 평가1. 단원 개관이 단원에서는 질서에 어긋나는 행동에 대해 금지하고 어려움에 처했을 때 도움을 요청하는 표현을 통해 여러 사람과 더불어 살아가기 위해 필요한 질서의식을 배운다. 또 위험에 처했을 때 도움을 요청하고 다른 사람을 도와주는 표현을 통해 따뜻한

  • 영어수업지도안,아름다운세상에대한영어학습지도안,영어학습지도안,영어수업,중등영어수업지도안
  • What a Beautiful World!Class : The first class of Lesson 5ContentsTextbookREADY? + ACTION! (pp. 68~69)Activity Book Listening (pp. 68~69)LessonGoal1. Students are able to choose the sentence that explains the dialogue.2. Students are able to understand exclamatory sentences.3. Students are able to listen and choose the right picture.4. Students are able to listen and fill in the blanks.ProceduresActivities TimeTeachingAidsWarm UpGreeting• To exchange greetings with students and call the rollⓣ Hi, everyone. How are you doing? Is anybody absent today?1 min.TextbookP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