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방 교회 분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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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동·서방 교회 분리의 원인

1) 분리배경

(1) 정치적 배경

(2) 문화적 배경

(3) 인종적 배경

2) 잠재된 원인

(1) 로마교황의 신성로마제국의 황제 대관사건

(2) 사상적인 이유

(3) 교리적 이유

(4) 성상 숭배 문제

(5) 그 외의 사소한 관습 차이

3) 직접적인 원인 - 교권 쟁탈 문제(교황과 대주교 간의 갈등)


3. 분열 과정

4. 결과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2) 문화적 배경
당시 동쪽지역에 자리하고 있던 동방교회는 언어적으로 헬라어를 사용하는 헬레니즘 문화 속에 지중해 연안에 분포되어 있는 기독교회들이라면 서방교회는 라틴어를 사용하는 이탈리아 북서지방과 아프리카 서북지방의 교회들로서 언어의 장벽을 넘지 못한 것도 분열의 큰 원인이 되었다.
(3) 인종적 배경
인종적으로도 동방교회는 슬라브족 및 서방 아시아 민족이 들어가 된 혼혈인으로 동양적인 요소가 있었고 그들의 신앙역시 서방교회와는 달리 내세적인 신앙관을 가지고 있었다. 그러나 서방교회는 동방교회와는 달리 인종적인 면에서 게르만 민족의 침입으로 고트인과 게르만족 민족들의 새로운 피가 혼합된 혼혈인이었기 때문에 그들의 문화에서 오는 생활방식이 다를 뿐 아니라 서방교회는 그들의 신앙역시 현세적인 신앙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극복하기 힘든 부분의 하나이기도 하였다. 박찬희,「월간 선한이웃(405)」 ‘동서방교회 왜 분열되었을까’

2) 잠재된 원인
(1) 로마교황의 신성로마제국의 황제 대관사건
800년 당시 교황 레오 3세가 로마를 방문한 샤를마뉴(동방)를 '신성로마제국의 황제'로 대관하면서, 샤를마뉴는 로마 황제(서방)에게 이를 인정해줄 것을 요청했다. 그러나 로마황제는 자신만이 여전히 통합 로마제국의 황제이며, 샤를마뉴는 침입자요, 교황의 대관식을 교회를 분리시키는 행동으로 간주하였다.
(2) 사상적인 이유
동로마의 동방교회는 헬레니즘의 지식문화를 통하여 교리중심의 교회였다. 반면, 서로마의 서방교회는 현실을 중요시하는 제도중심의 교회였다. 즉, 동로마교회가 헬라의 학문적 정신으로 점점 사색과 철학, 형이상학적신학을 형성해 나간 반면에 서로마교회는 로마의 법률과 정치적 천재성의 영향으로 교회 안에서의 구원은 행위를 중시하였다.
(3) 교리적 이유
교리적 이유로서 필리오케(Filioque) 논쟁이 있었다. 이 논쟁은 성령이 어디에서부터 나오는가에 대한 견해 차이에서 시작된 것이다. 필리오케라는 단어는 '그리고 아들로부터(and from the son)'를 뜻하는 라틴어이다. 원래 325년(381년 콘스탄티노플에서 추인된) 니케아 신조에서 "성령은 성부로부터 나온다"고 세계공의회가 결정했으나, 서방교회는 여기에 성령이 성자로부터도 나온다고 추가하였다. 동방교회는 공의회를 통하여 결정된 신조에 필리오케를 첨가한 것을 인정하지 않고 서방교회를 이단이라고 정죄했다.
(4) 성상 숭배 문제
참고문헌
김효현, 「초중세교회사」 (이천: 총회신학교, 2008.)
박찬희,「월간 선한이웃(405)」 ‘동서방교회 왜 분열되었을까’
임영상, 「역사문화연구17-동방교회와 서방교회: 분열과차이」,(서울: 한국외국어대학교역사문화연구소, 2002)
디모데 웨어, 「동방정교회의 역사와 신학」이형기역, (서울: 한국 장로교출판사, 1999)
http://www.kwangmun.org/history-main/fisrt-9.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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