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조사] 남녀 쇼핑행위자의 점포별 의복구매행위 관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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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연구의 목적
연구의 개념적 틀
이론적 연구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
쇼핑집단에 따른 구매행동의 차이 분석
점포별 쇼핑환경에 대한 쇼핑집단의 성향 차이 분석
결론 및 제언

본문내용
1. 연구의 목적


오늘날 시장은 사회경제적 변화로 인해 다양한 욕구를 가진 소비자들이 변화를 주도하며, 그 변화 또한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또한 생활의 여유와 풍요로움 속에서 소비자들은 점차 높은 감성을 가지고 자기실현을 통한 보람이나 만족을 중요시하면서, 기존의 논리적인 사고보다 감성적으로 의사결정을 하려는 경향이 커지고 있다. 이러한 쇼핑문화의 변화에 있어서 여성들의 소비성향이 아주 큰 역할을 차지하고 있는데 이는 경제력을 구매로 이어지게 하는 실권자로서의 구매자는 아직까지 여성인 경우가 더욱 많다는 이유 때문이다.
여성은 상품정보의 획득이나 구매욕구의 충족 등 실제적인 이득 추구 이외에도 단순히 쇼핑만의 즐거움을 만끽하고자 윈도우 쇼핑(Window Shopping)을 하기도 한다. 쇼핑을 하면서 가족, 연인, 친구끼리 여유시간을 가지며, 유대를 강화하고 즐거움을 가지는 것이다. 그런 연유로 여성에게 있어 쇼핑은 중요한 생활문화의 하나로 정착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렇듯 여성에게 있어서 쇼핑이란 단순히 물품을 구입하기만 하는 즉물적인 행동이라기보다는 삶의 중요한 문화적인 행동 중의 하나이기에 우리는 전반적인 여성들의 소비심리 및 성향을 파악함으로써 소비자들, 특히 여성 소비자들에게 쇼핑을 통한 만족감을 제공하고 행복한 삶을 설계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소매활동을 전략적으로 전개해야 할 필요성에 초점을 맞추어 이번 연구를 시작하였다. 그리고 남녀 쇼핑행위자의 점포별 의복 구매행위를 관찰함으로써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하였다.
한편, 연구대상을 의복에 한정시킨 것은 현실적으로 수많은 소비재를 다 관찰할 수 없는 한계점과 동시에 의복이라는 상품은 대부분의 소비자들에게 입기만 하고 소유하기만 하는 대상이 아니라 즐기는 대상, 자기표현의 수단으로서 구매되고 있기 때문이었다. 구매자의 입장에서 구매한 의복이란 일상생활에 어떻게 만족스럽게 활용할 것인가 하는 생활행동의 일종으로써, 세련되고 멋있는 개성표출, 안락감, 자기존중의 욕구를 충족시켜 줄뿐만 아니라 생활문화로서 패션을 향유할 수 있는 대상으로 여겨진다. 바로 그런 맥락에서 우리는 의복이라는 상품을 통해 소비자의 상품에 대한 가치와 매력을 판별할 수 있고 특히, 여성 소비자의 쇼핑심리와 성향을 도출할 수 있다는 생각을 하였다. 그리고 이를 위해 본 보고서는 점포별로 쇼핑집단에 따른 구매행위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참고문헌
의복쇼핑성향 및 의복만족과의 관계
패션전문점의 유형에 따른 효율적인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의복쇼핑성향 소비자유형에 따른 점포선택과 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성인 여성의 자기 이미지와 쇼핑성향
소비자의 의복 쇼핑동기와 관여도에 따른 점포 선택기준과 점포에 대한 태도
쇼핑의 과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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