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평가공개제도의 필요성 및 문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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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평가공개제도의 필요성 및 문제점에 대하여 레포트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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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강의평가공개제도
2. 사회 통념상의 문제
3. 객관적평가의 어려움
4. 학문의 발전에 있어 부정적 요소로 작용
5. 개인정보유출
6. 강의평가공개제도에 대한 개선방안
본문내용
1. 강의평가공개제도

강의평가공개제도란 한 학기 동안 진행된 교수의 강의 내용과 방법, 강의 준비와 태도, 과목의 이해도와 과제물, 교육환경 등 모든 여건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것을 말한다.
학생들의 학업성취도와 강의 내용을 개선함으로써 기존 강의의 폐쇄성을 깨고 강의의 질을 높이며 교육의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한 제도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이러한 강의평가 내용을 함으로서 학생들이 수업에 대한 사전적인 정보를 제공하여 알 수 있게 하여 좀 더 나은 수업이나 교육을 받을 수 있게 하려는 제도 이다.
따라서 이런 정보를 알 수 있다는 측면에서 헌법에 근거한 알권리의 일종이라고 할 수 있겠다.
하지만 이 강의평가공개제도에 대해서도 반대하는 의견은 분명 존재한다. 이런 반대의견에는 강의평가제도 자체를 반대하는 의견과 D대학의 경우처럼 강의평가공개제도를 시행함에 있어 과함을 반대하는 의견으로 나누어지고 있다.

2. 사회 통념상의 문제

과거 우리나라는 유교의 발달로 우리나라 깊숙이 유교 문화가 자리 잡고 있다. 물론 이러한 문화가 우리의 법에 모두 반영 되어있다고는 할 수 없지만 어느 부분에 있어서는 이러한 유교적 문화에 바탕을 두고 제정된 법 또한 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예로부터 우리나라는 군사부일체라 하여 스승에 대하여 존경과 경외의 대상으로 삼아왔었다. 대학에 있어 이러한 스승이라 함은 교수인데 이 강의평가공개제도는 학생인 제자가 그 스승인 교수를 평가 하는 것이라고 하는 것이다. 이러한 사상에 기인하여 이 강의평가공개제도를 반대하는 의견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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