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평가공개제도의 필요성 및 문제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5 / 2019.12.24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강의평가공개제도의 필요성 및 문제점에 대하여 레포트 작성하였습니다.
받아 보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추천합니다.
- 목차
-
1. 강의평가공개제도
2. 사회 통념상의 문제
3. 객관적평가의 어려움
4. 학문의 발전에 있어 부정적 요소로 작용
5. 개인정보유출
6. 강의평가공개제도에 대한 개선방안
- 본문내용
-
1. 강의평가공개제도
강의평가공개제도란 한 학기 동안 진행된 교수의 강의 내용과 방법, 강의 준비와 태도, 과목의 이해도와 과제물, 교육환경 등 모든 여건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것을 말한다.
학생들의 학업성취도와 강의 내용을 개선함으로써 기존 강의의 폐쇄성을 깨고 강의의 질을 높이며 교육의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한 제도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이러한 강의평가 내용을 함으로서 학생들이 수업에 대한 사전적인 정보를 제공하여 알 수 있게 하여 좀 더 나은 수업이나 교육을 받을 수 있게 하려는 제도 이다.
따라서 이런 정보를 알 수 있다는 측면에서 헌법에 근거한 알권리의 일종이라고 할 수 있겠다.
하지만 이 강의평가공개제도에 대해서도 반대하는 의견은 분명 존재한다. 이런 반대의견에는 강의평가제도 자체를 반대하는 의견과 D대학의 경우처럼 강의평가공개제도를 시행함에 있어 과함을 반대하는 의견으로 나누어지고 있다.
2. 사회 통념상의 문제
과거 우리나라는 유교의 발달로 우리나라 깊숙이 유교 문화가 자리 잡고 있다. 물론 이러한 문화가 우리의 법에 모두 반영 되어있다고는 할 수 없지만 어느 부분에 있어서는 이러한 유교적 문화에 바탕을 두고 제정된 법 또한 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예로부터 우리나라는 군사부일체라 하여 스승에 대하여 존경과 경외의 대상으로 삼아왔었다. 대학에 있어 이러한 스승이라 함은 교수인데 이 강의평가공개제도는 학생인 제자가 그 스승인 교수를 평가 하는 것이라고 하는 것이다. 이러한 사상에 기인하여 이 강의평가공개제도를 반대하는 의견이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강의평가제][교수강의평가제도]강의평가제(교수강의평가제도)의 기본 방향과 주안점, 강의평가제(교수강의평가제도)의 인식 조사, 강의평가제(교수강의평가제도)의 실시 사례, 향후 강의평가제(교수강의평가제도)의 과제와 제언 분석
- [대학평가][대학][평가]대학 이미지의 평가(대학이미지평가), 대학 정보화의 평가(대학정보화평가), 대학 학문분야의 평가(대학학문분야평가), 대학 교수업적의 평가(대학교수업적평가), 대학 도서관의 평가(대학도서관평가) 분석
- 강의평가제도(교수강의평가제) 평가항목과 모형개발, 강의평가제도(교수강의평가제) 사례, 강의평가제도(교수강의평가제) 효과와 문제점 및 개선방안
- 전자정부에서의 시민참여
- 교육학 교원 평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청소년들의 잠재능력을 개발하기 위해 가정이나 학교 등 실생활에서 강점관점을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을지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학교에서 ADHD 학생이 있다면 학교사회복지사로서 어떻게 개입할지 실천방안을 서술하세요
- 측정은 측정하고자 하는 대상의 속성에 존재하는 일정한 규칙에 따라 숫자나 기호를 부여하는 과정을 말한다 측정의 정의 및 측정 수준에 따른 척도의 종류별 특징을 설명 하시오
-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와 경제와의 관계에서 사회복지 재원 마련에 대해 주교재에서 조사 정리한 후 재원 마련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세요
- 한국의 장애인복지에서 탈시설화의 현황과 전망에 대하여 논하시오
- 사회복지실천 모델(인지행동모델 해결중심모델 위기개입모델) 중 1가지를 선택하여 기본개념을 설명하고 본인의 사례를 적용하여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세요
- [언어지도] 언어와 사고의 관계에 관해 본인의 견해를 피력하되 2학자 이상의 이론을 제시하여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으로 서술
- [지체부자유] 지체장애아(지체부자유아)의 특성과 지체장애아(지체부자유아)의 지도방법, 진로지도 및 지체장애아(지체부자유아)의 치료, 교육, 훈련 방법 분석(외국 지체장애(지체부자유) 학교 교육 사례 중심)
- [지역아동센터 기관분석보고서] 사회복지현장실습 지역아동센터 기관분석보고서
- 7주 1강에서는 아동미술교사의 역할에 대해 학습할 예정입니다 아동미술교육에서 교사의 역할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각 역할에 대해 내가 교사라면 어떻게 할 것인지 예시를 작성해 보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