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전략] DVD방과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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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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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프로젝트 대상 선정
1. 대상
2. 업체선정 동기
Ⅱ. 환경분석
1. 거시환경분석
2. 미시환경분석 - 3C
3. SWOT분석
Ⅲ. STP 도출
1. SEGMENTATION
2. TARGETING
3. POSITIONING
Ⅳ. 태도모형모델 분석
Ⅴ. PRODUCT 전략
1. 기존 제품 및 서비스 전략
2. 신서비스 전략
Ⅵ. PLACE 및 PROMOTION전략
Ⅶ. PRICE 전략
Ⅷ. 결론
Ⅸ. 부록 - 설문지
- 본문내용
-
2. 업체선정동기
우리조가 이번 마케팅 프로젝트의 업체를 DVD방으로 선정한 이유는 DVD방이 디지털영상
사업의 신흥 트랜드로 초기시장을 형성하고 있으며 대부분 특정 광고나 프로모션 전략의 사
용없이 사회∙문화적 트랜드나 소비의식에만 의존하여 매출을 보이고 있으며 경쟁업체에 대
한 인식이나 적극적인 견제책보다는 오히려 공존을 위한 기본적인 전략을 바탕으로 소극적
인 전략만을 수립하여 운용되고 있어 마케팅 전략에 따른 매출 상승요인이 클 것이라는 판
단하에서이다. 이에 우리조는 경쟁업체 대비 평균이하의 매출을 보이는 업체(타임 캡슐)를
선정, 어떠한 마케팅 전략과 차별화를 통해 기존 비디오방의 대체시장으로서, 주변 경쟁업
체와 경쟁을 할 것인가에 대해 논의를 하고자 한다.
Ⅱ. 환경분석
1. 거시환경분석
1) 인구 통계적 환경
신촌지역은 서강대, 연세대, 이화여대 등 여러 대학이 자리잡고 있으며, 상주 인구보다는
학생, 직장인 등 주로 20∼30대 유동인구의 비율이 월등히 높은 지역이다. 특히 유흥중심의
문화와 다양한 먹거리와 놀거리가 조성되어 있는 연대 주변 상권과 여성중심의 의류∙패션
문화가 조성되어 있는 이대 주변상권을 잇는 가교 역할로 근래 크게 유동인구의 비중이 증
가하고 있다.
2) 사회 문화적 환경
대학가를 중심으로 유행에 민감하고 문화활동에 관심이 많은 대학생의 특성을 노리는 다
양한 오락문화와 소비 중심의 유흥문화가 조성되어 있다. 이 때문에 기존 거주자와 학교,
직장에 근거한 유동인구 뿐만 아니라 이와 상관없는 주변지역을 포함한 상권의 중심지화가
되어 더욱 시장의 매력도가 높아지고 있다.
근래, 어둡고 불결한 비디오방의 이미지를 탈피하고 이와 차별화하여 깨끗함과 청결함 등
의 밝은 이미지를 통해 젊은 소비자층의 거부감을 없애고 DVD방에 대한 소비의식을 전환
하여 새로운 디지털영상 문화의 하나로 부각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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