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captive product pricing 성공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5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 념
Ⅱ. 성 공 사 례
Ⅲ. 실 패 사 례
Ⅳ. 사 례 적 용
Ⅴ. 결론 및 느낀점
- 본문내용
-
(2) 기업의 Captive Product Pricing사례
1. IBM
IBM의 기원은 독일출신의 광산 엔지니어 허먼 홀러리스로 거슬러 올라간다.
그는 1880년 7년간의 걸친 제10차 미국 인구조사에 참가한 경험이 있었다. 골치 아픈 계산을 단순하게 하기 위해서 그는 통계 데이타가 담긴 구멍 뚫린 종이카드를 자동으로 집계할 수 있는 자동 분류 및 계산기기를 고안해 냈다.
1890년 제11차 인구조사에 비로소 새로운 기계가 투입되었다. 6주가 지나자 첫 번째 결과가 제시되었고 바로 그해 인구조사가 마무리 되었다. 이 놀라운 결과는 산업과 상업조직 은행 그리고 무엇보다도 국가기관 내에 펀치 카드(천공카드) 처리방식이 빠르게 확산되는데 크게 기여했다.
홀러리스는 펀치카드와 기계를 대량생산하기 위해서 1896년 타믈에이팅 머신 컴퍼니(TMC)를 설립했다. 그리고 그는 연 1천 달러에 자신의 기계를 관청과 기업에 임대해 주고 펀치카드를 판매하였다.
그러나 진짜 돈벌이가 되는 것은 기계의 임대 수익 보다는 펀치카드의 판매 수익이었다.
왜냐하면 기계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펀치카드는 대량으로 필요했고. 이 펀치카드는 일회용이었기 때문이었다. 그리하여 경우에 따라서는 기계를 무료로 대여해주기도 했다.
그리고 세기말 TMC는 그들의 펀치카드기계를 많은 유럽국가에 수출했다.
2. 질레트사 - "면도기 뿌리고 면도날로 돈 벌자"
질레트 이전의 남자들은 사용은 물론 만들기에도 능숙함이 요구되는 똑바른 면도날만을 썼어야 했고, 앞으로도 영영 그러고 살아야 할 것만 같았다. 질레트의 안전 면도기은 대량생산되었으며, 사용에 그리 대단한 기술을 요하지 않았다. 그래도 닳는 것만은 어쩔 수 없었기 때문에 면도날을 제 때에 갈아줘야 했었다. 그의 마케팅은 바로 이러했다. 바로, 면도기의 마진을 거의 없애거나 아예 뿌리는 것. 그가 이윤을 내는 곳은 바로 면도날이었다.
그리하여 질레트코리아의 경우 매월 면도기 판매를 통해 15억원의 매출액을 올리지만 면도날 판매에서는 이보다 2배가 넘는 32억원을 벌어들이고 있다.
대표적인 모델인 ‘마하3’의 경우 면도기(면도날 두개 포함)를 1만500원에 팔고 있지만 면도날 4개짜리와 8 개짜리는 각각 9700원, 1만8400원으로 판매하고 있다.
3. 미국의 HP, 일본의 엡손 프린터업체의 프린터기와 잉크
미국의 시장 분석기관인 ARS 의 2001년 8월 30일자 Gary Peterson의 보고서에 따르면 몇 가지 재미있는 사실을 알 수 있다.
- HP의 2001년 1/4분기의 프린터, 컴퓨터 등의 하드웨어 사업은 $100,000,000의 영업손실을 본 반면 잉크카트리지 판매와 관련한 사업은 $500,000,000의 영업이익을 냈다.
- HP 프린터 소비자가 약 2000만명에 이르고 있으며 이 사람들이 카트리지를 하나씩만 구매하여도 $599,800,000의 판매수익이 생긴다.
- 엡손 스타일러스 칼라 580 프린터의 가격은 $69이나 사용자가 하루에 5페이지씩 5년동안 사용한다면 $11,106의 소모품 비용이 든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무인양품의 경쟁전략
- 토스 마케팅 전략 분석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경제학개론 A+받은자료]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일반적인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공급에 비해 비탄력적인 경우 소주에 조세를 부과하면 소주시장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다음 질문에 답해봅시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