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현대문학] 루쉰과 완령옥을 통해 본 중국의 신여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5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 新여성. 여성억압의 또 다른 이름.

2. 노라에게 무엇이 필요한가.
-《노라는 집을 나간 뒤 어떻게 되었는가.》

3. 중국의 노라 완령옥, 新여성을 연기하다.

4. 마치며
본문내용

2. 노라에게 무엇이 필요한가.

루쉰(魯迅)은 1920년대 중국의 신문학운동을 이끌었다. 그는 문학을 통해 봉건적인 사람들의 의식을 깨우고 변화시키고자 하는 과정에서 진실로 여성해방에 대하여 앞서 노력하였고, 여성을 변화시키고, 사상을 변화시켜 평등하고 독립적인 여성의 자리를 구축해나가려 하였다. 그는 1923년 베이징 여자고등학교사범학교 문예회에서 《노라는 집을 나간 뒤 어떻게 되었는가.》라는 제목의 강연을 통하여 학생들에게 진정한 신여성으로 향하는 방법에 대하여 이야기하였다.

《노라는 집을 나간 뒤 어떻게 되었는가.》

그는 강연에서 당시 여성주의 문학의 대표격인 입센의 《인형의 집》 1879년 작품. 그해에 코펜하겐 왕립극장에서 초연되어 작가의 이름을 세계적으로 떨치게 한 작품이다.
변호사 헬마의 아내 노라는 세 아이의 어머니이며 남편에게 사랑을 받고 있다. 남편은 새해에 은행장으로 취임하게 되어, 그 기쁨이 겹친 크리스마스를 배경으로 이야기는 전개된다. 노라는 신혼 무렵, 남편이 앓아 전지요양을 했을 때, 이미 세상을 떠난 아버지의 이름을 위서(僞書)하여 고리대금업자로부터 돈을 빌려 남편을 살렸다. 그 악질 고리대금업자 크로그쉬타는 지금 은행에 근무하고 있다. 내용을 모르는 헬마는 행장 취임을 계기로 그를 해임하려 하나 상대방은 그 위서사건을 내세워 남편을 실각시키겠다고 노라를 위협한다. 드디어 그 사실이 남편에게 알려지자 남편은 사랑하는 아내에게 배신당했다며 욕을 퍼붓는다. 지금까지 자기는 단순히 인형으로 취급되어 귀여움을 받은 데 불과하다고 생각한 노라는, 사건이 해결되고 남편이 다시 결합할 것을 원하지만, 아내가 되기 이전에 책임 있는 한 인간으로서 살기 위하여 집을 뛰쳐나간다. 이 작품이 세상에 나오자 노라는 신여성의 대명사가 되었고, 여성해방 운동이 각처에서 불타오르기 시작했다. 입센의 가장 뛰어난 대표작임은 물론 세계 근대극의 대표작이다. 한국에서는 1925년 조선배우학교에서 맨 처음 공연되었다. 입센의 육필원고는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에 지정되었다.

을 예로 들며 노라가 집을 나간 후의 내용을 상상하며 진정한 신여성의 확립에 대하여 이야기 하였다. 그는 이야기 한다. 노라가 집을 나가기 전 만약 집을 나갈 자유와 그에 따른 책임을 얻었다면 노라는 집을 나가지 않았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노라는 억압된 현실을 지탱할 수 있는 꿈에서 이미 깨어 잔혹한 현실을 깨달았고, 자유를 찾아 집을 떠났다.
참고문헌
중국여성, 신화에서 혁명까지. 이화여자대학교 중국여성사연구실. 도서출판서해문집(2005)
아침꽃을 저녁에 줍다. 루쉰 저. 이욱연 편역. 예문 (2003)
영화로 읽는 중국. 한국 중국현대문학학회 지음. 동녘 (2006)
중국 현대문학과의 만남. 한국 중국현대문학학회 지음. 동녘 (200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국의 역사와 문화] 중국의 신여성
  • 현대의 법이 접촉하는 계기전족에 대한 인식 변화1899년 : 《女報》, 三從四德와 전족 비판추근(秋瑾) : 솔선하여 전족건을 품「다리를 푸는 노래(放脚歌)」,「전족을 징계하는 시 10수(戒纏足詩十首)」1912년 난징 : 여자참정동맹회의 정강1927년 3월 : 호북성 정부, 를 공포1949년 중화인민공화국 수립 : 법적금지결론 – 신여성이란?여성의 지위 향상 및 인식을 제고에 기여그러나,남성중심 거대담론의 틀 안에서 벗어나지 않

  • 1920에서 1930년대 상하이의대 중문 화상 하이모던과 영화를 중심으로
  • 중국 관객들은 영화보기를 그들 자신만의 새로운 관습과 취미외국 영화의 수용은 모방의 효과도 일으키지 않았으며 오히려 다양한 수준의 ‘중국화’제 4장 텍스트의 교류-서적과 잡지에 나타는 모더니즘 문학1932년1월 일본의 상하이 폭격으로 상무인서관의 인쇄 설비가 심하게 훼손되고 중국책과 양서가 보관된 도서관이 폭파되어 상무가 가졌던 출판업계의 패권이 위기이를 틈타 규모가 작은 현대도서공사의 사장인 장징루는 종합지 성격의 문

  • [중국근세문학사] 청나라 말기의 시대의 견책소설에 관한 연구
  • 루쉰저, 조관희 역주 이러한 魯迅의 견해를 보았을 때, 우리는 견책소설의 특징을 세가지로 말할 수 있을 것이다. 첫째로 견책소설은 1900년 의화단 사건 직후에 발생하였다는 것, 둘째는 시정을 폭로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하고 있다는 것과 마지막으로 그 기술과 도량은 와 같은 諷刺小說에 현격이 뒤떨어짐을 알 수있다. 우리는 이와 같은 기본적 사실을 바탕으로 청나라 말기의 시대 상황을 바탕으로 견책소설이 등장한 배

  • [중국공연예술 A형] 교재 제14장과 제15장의 내용을 토대로 하여 20세기 초부터 21세기 초에 이르는 중국영화의 발달과정에 대해 논술하시오
  • 통해서 중국의 근현대사의 흐름도 표현이 가능 했으리라고 생각한 끝에 문화의 장르 중에 영화를 주제로 삼게 되었다. 또한 영화가 어떤 다른 예술장르보다 현실감각을 지니며 대중성이라는 측면을 지닌다는 점에서도 중국영화를 통해 시대별 사건에 대한 중국대중의 반응과 시각을 볼 수 있어서 좋은 장르로 본다. 그래서 중국인의 예술표현, 특히 영화의 장르를 통한 시대반영을 살펴보았다. 중국의 영화를 살펴보면서 놀라운 사실은 중국에서 이미

  • [중국공연예술 A형] 교재 제14장과 제15장의 내용을 토대로 하여 중국의 정치적 변화가 중국영화의 발달에 어떤 영향을 끼쳤는지를 주요~
  • 통해서 중국의 근현대사의 흐름도 표현이 가능 했으리라고 생각한 끝에 문화의 장르 중에 영화를 주제로 삼게 되었다. 또한 영화가 어떤 다른 예술장르보다 현실감각을 지니며 대중성이라는 측면을 지닌다는 점에서도 중국영화를 통해 시대별 사건에 대한 중국대중의 반응과 시각을 볼 수 있어서 좋은 장르로 본다. 그래서 중국인의 예술표현, 특히 영화의 장르를 통한 시대반영을 살펴보았다. 중국의 영화를 살펴보면서 놀라운 사실은 중국에서 이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