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고전희곡] `도화선(桃花扇)`의 상징적 의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5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 목차
-
1. 들어가는 말
2. 내용 분석
1) 등장인물들의 계층을 통한 상징적 의미
⑴ 사대부
⑵ 하층민
2) 입도(入道)라는 비극적 결말의 상징적 의미
3. 부채의 상징
1) 소도구의 의미
2) 전통극에서 부채의 상징성
⑴ 배역에 따른 부채 분류
⑵ 배역의 연출
⑶ 부채 동작의 의미와 연기기법
3)《도화선(桃花扇)》 부채의 상징성
⑴ 하얀부채(白紗宮扇)
⑵ 시선(詩扇)
⑶ 도화선(桃花扇)
⑷ 파선(破扇)
4. 나오는 말
- 본문내용
-
1) 등장인물들의 계층을 통한 상징적 의미
⑴ 사대부 - 공상임 공상임(孔尙任, 1648~1718) 중국 청나라 초기의 극작가. 국자감박사(國子監博士), 호부주사(戶部主事), 호부원외랑(戶部員外郞) 등을 역임했다. 1699년에 명나라의 망국(亡國)을 애도하는 비극 《도화선(桃花扇)》을 썼다. 그 밖에 작품으로 《소홀뢰(小忽雷)》,《호해집(湖海集)》이 있다.
이 묘사한 사대부계층의 인물에는 주인공 후방역을 비롯해, 마사영․완대성 등이 있다. 이 당시 사대부에게는 4가지 양상이 보였다.
첫째, 안일을 추구하는 풍조이다. 이는 황제나 복사, 권간 할 것 없이 전체적 분위기이다. 후방역은 복사(福社)의 4공자중 하나로 권간 잔당을 경멸하는 분명한 정치적 노선이 있었다. 그러나 그는 국난에 직면하면서도 남경에 한가로이 기거하며 나아가야 할 길을 보지 못하여 국가를 위해 분주히 다니지도 않고 오히려 기녀를 찾아 시름을 해소하려 하고 있었다. 또한, 국가의 위기 속에서도 그는 남경으로 향군을 찾으러 간다. 이러한 모습은 역당인 완대성의 생활방식과 차이를 보이지 않는다.
마사영 부류는 남명 정부가 위태로울 때에도 여전히 홍광제에게 연희와 미색을 쫓도록 부추겼다. 관직을 매매하고, 자기와 정치 이상이 다른 자들을 제거하는 등 국가의 안위에는 관심이 없이 개인의 이익만을 탐하였다. 한편 역당이 득세했을 때 복사 문인은 와신상담하며 각성하는 것으로 묘사하지 않았다. 이처럼 후방역과 완대성은 비록 적대관계이나 그 생활 방식에서는 다른 점이 보이지 않는다.
둘째, 명말 사대부의 파벌과 당쟁은 매우 심하여 망국의 주된 내부요인이 되었다. 완대성․마사영은 편파적인 방법으로 홍광제의 영입을 성공한 후 면모를 쇄신하여 나라를 다스릴 방법을 강구하지 않고 복사와 맞서 싸울 궁리만 하였다. 복사 문인을 잡아 가두고 죽이는 등 박해를 가했는데 이 모든 행위가 당쟁에서 비롯된다.
셋째, 세상과 타협하는 현실적 풍조의 양상을 띠었다. 현실적인 인물, 양용우가 바로 이러한 인물의 전형이다. 그는 후방역을 비롯한 복사 문인들의 신임을 얻고 또한 완대성과도 교제를 한다. 마사영이 홍광제를 영입할 준비를 하면서 관료들이 반대할 것을 걱정하자 완대성은 “내가 보기에 조정의 여러 제공들 가운데 어느 누가 정견이 있습니까? 승여가 일단 오면 관직을 받으려는 사람들로 붐빌 것입니다” 라는 말에서 당시 사대부들의 정견(定見) 일정하게 자기의 주장이 있는 의견
없이 세상과 타협하는 현실적인 사람이 많음을 엿볼 수 있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중국전통극의이해』, 신지영, 범우사, 2002
『부채의 운치』, 저우위치, 박승미 역, 산지니, 2006
『논문<桃花扇硏究>』, 鄭元祉, 서울大學校, 1980
『논문⟪도화선 (桃花扇)⟫ 의 구조에 관한 연구』, 채미영, 한국중국희곡학회, 1999
『논문⟪桃花扇⟫의 비극결말』, 김은주, 중국어문학연구회, 2004
네이버 백과사전
다음 백과사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청소년의 성적 충동에 대하여 프로이트의 이드와 자아 그리고 초자아의 개념을 활용하여 서술하시오
- [일본문학] 유미리의 가족시네마 분석
- 만4세 1년 3-다음해 2월 관찰일지 18명36p
- 3월-8월 관찰일지 만5세 - 관찰기록 및 발달평가 44Page
- 만 5세 4월 1-4주 보육일지 (평가제 주간보육일지)
- 만5세 보육일지 3월 1-5주 주간보육일지 (평가제)
- 아동학대와 관련하여 협력하여야 하는 시설이나 기관을 찾아보고, 해당기관의 기능과 우리나라 아동복지에 미치는 영향을 서술하세요
- 인간행동과사회환경-방어기제의 개념과 유형을 설명하고, 자신이 자주 사용하는 방어기제가 무엇이고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를 기술하시오
- [언어학] 우리말의 기성세대와 신세대의 언어차이
- [교육학개론] 문화와 교육(문화의 개념, 문화의 기능과 내용, 문화와 교육의 관계를 살펴본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